$\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별과제 집단효능감 경험 탐색 :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중심으로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sources of collective efficacy in team projects based on Bandura′s social cognitive theory 원문보기


문지윤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고등교육현장에서 협동학습에 기반한 조별과제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조별과제는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창의적 사고, 책임감, 비판적 사고, 팀워크 능력을 함양하는 데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그러나 조별과제의 많은 긍정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무임승차 효과, 사회적 태만 효과 등의 문제점 또한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조별과제 과정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나 조별과제의 당사자인 대학생들의 목소리를 통해 탐색하고 있는 선행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업에서 조별과제를 경험한 학생을 대상으로 조별과제에서 나타나는 ...

주제어

#교육 심리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지윤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 전공
지도교수 신태섭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104 p.
키워드 교육 심리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65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