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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입난류와 평판 캐스케이드 상호작용에 따른 광대역 소음 해석을 위한 효율적인 시간영역 수치기법의 개발
Development of Efficient Numerical Method in Time-domain for Broadband Noise due to Turbulence-cascade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19 no.7 = no.148, 2009년, pp.719 - 725  

김상호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시스템설계) ,  정철웅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fficient time-domain numerical method for the analysis of broadband noise generation and propagation due to turbulence-cascade interaction is developed. The core algorithm of the present method is based on the B-periodicity of the acoustic response function of the flat-airfoil cascade to the 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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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입난류와 2차원 평판 캐스케이드의 상호작용에 따른 광대역 소음의 발생과 전파를 해석하기 위한 효율적인 시간영역 수치기법을 개발하였다. 제시한 방법의 핵심은 입사하는 와류 속도장의 원주방향 모드수를 에어포일 수로 나누었을 때에 나머지가 같은 모드들은 평판 캐스케이드와의 반응에서 동일한 음향파를 생성하는 주파수 영역에서의 이론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 유입난류와 평판 캐스케이드와의 상호작용에 따른 음향파의 발생과 전파를 해석하는 문제는 로터-고정자의 기하학적 형상의 제한에 따라 좁은 영역에서의 정확한 계산이 요구된다. 이 논문에서 이를 Fig. 1과 같이 나타내었으며, 에어포일에 수직한 유입난류 와류속도 w가 0에서 1영역의 평판 캐스케이드에 입사하면서 발생, 전파하는 광대역 소음을 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체 계산영역은 -4에서 5로 제한하였으며, 이 중 정확한 결과가 요구되는 실제 물리적 관심영역은 -2에서 3까지다.

가설 설정

  • Φww(k1,n,k2,m)은 파워 스펙트랄 밀도함수로 유입난류가 등방성이라는 가정하에 Liepmann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아래의 식과 같이 모델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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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트와 압축기에 의한 소음은 어떤 엔진의 등장으로 현저하게 감소하였는가? 항공기 소음은 크게 홴, 제트, 압축기에 의한 추진계 소음과 이 외의 모든 공기역학적 소음으로 정의되는 동체 소음으로 나뉜다. 과거에는 제트와 압축기에 의한 소음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 항공기 설계 기술의 발달 및 고-바이패스비(high-bypass ratio) 엔진의 등장으로 이는 현저하게 감소하였다.
항공기 소음은 어떻게 나뉘는가? 항공기 소음은 크게 홴, 제트, 압축기에 의한 추진계 소음과 이 외의 모든 공기역학적 소음으로 정의되는 동체 소음으로 나뉜다. 과거에는 제트와 압축기에 의한 소음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 항공기 설계 기술의 발달 및 고-바이패스비(high-bypass ratio) 엔진의 등장으로 이는 현저하게 감소하였다.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된 기존에는 도외시 하였던 환경문제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것으로 항공기 소음을 꼽을 수 있으며 점점 더 엄격해지는 국내외 항공기 소음에 대한 규제에 발맞추어 항공기 회사들은 항공기의 소음 분석과 저소음 설계를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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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ee, D. J. and Lee, S., 2004, “Development Trends in Aerospace Industry and Outside the Country,” Journal of KSNVE, Vol. 14, No. 4, pp. 29~39 

  2. Lee, S. and Cheong, C., 2004, “Application on Noise and Vibration Techniques in Aerospace Industry,” Journal of KSNVE, Vol. 14, No. 4, pp. 16~28 

  3. Huff, D. L., 1998, “Fan Noise Predictions: Status and Needs,” NASA/TM-97206533, AIAA, 98-0177 

  4. Tam, C. K. W. and Webb, J. C., 1993, “Dispersion-relation-preserving Finite Difference Schemes for Computational Acoustic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107, pp. 262~281 

  5. Hu, F. Q., 2001, “A Stable, Perfectly Matched Layer for Linearized Euler Equations in Unsplit Physical Variabl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173, pp. 455~480 

  6. Choudhari, M. and Fi, F., 1999, “Numerical Boundary Conditions for Simulation of Gust-cascade Interaction,” AIAA, 99-1845 

  7. Cheong, C., Phillip, J. and Lee, S, 2005, “Computation of Broadband Noise of a 2-D Flat-airfoil Cascade Subject to Ingested Turbulenc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5, No. 6, pp. 687~696 

  8. Sawyer, S., Nallasamy, M., Hixon, R., Dyson, R. W. and Koch, L. D., 2003, “Computational Aeroacoustic Prediction of Discrete-frequency Noise Generated by a Rotor-stator Interaction,” AIAA, 2003-3268 

  9. Cheong, C., Jurdic, V. and Phillip, J., 2008, “Modal Acoustic Power of Broadband Noise by Interaction of a Cascade of Flat-plate Airfoils with Inflow Turbulenc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8, No. 1, pp. 61~70 

  10. Tyler, L. M. and Sofrin, T. G., 1962, “Axial Flow Compressor Noise Studies,”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70, pp. 309~332 

  11. Giles, M. B., 1990, “Nonreflecting Boundary Condition for Euler Equation Calculations,” AIAA Journal, Vol. 28, No. 12, pp. 2050~2058 

  12. Cheong, C., Jung, S. S., Cheung, W. S. and Lee, S., 2006, “Time-domain Computation of Broadband Noise due to Turbulence-cascade Interac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6, No. 3, pp. 263~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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