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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ong various elements to affect customer's evaluation of vehicle quality, BSR(Buzz, Squeak, Rattle) are considered to be a mostly contributing factor. In this paper, we provide the test method which can be used to reduce the BSR noise of instrument panel in a vehicle. First, potential source reg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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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차량 인테리어 모듈 중 가장 많은 소음진동 문제를 일으킨다고 보고되고 있는 계기판(Instrument panel, 이하 IP)에 대한 BSR 소음을 측정 평가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자동차 인테리어 모듈의 BSR 소음 평가에 있어서 사람의 주관성을 최대한 배제한 객관화된 평가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BSR 문제를 최종생산제품이 아닌 초기 모듈별 설계단계에서 접근할수 있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동차 개발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 모듈 중 BSR 발생인자의 50 % 이상을 차지하는 IP(환경진동 노화가 된 샘플)에 대해 BSR을 측정 평가하였다. 자동차 IP 모듈은 글로브 박스(glove box), 오디오 시스템(A/V system), 온도조절 장치(climate controller), 속도계(speed meter), IP 트림(IP trim)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 부품들은 항시 BSR 발생의 주된 소음원이 될 가능성을 가진다.
  • 이 논문에서는 차량 인테리어 모듈 중 가장 많은 소음진동 문제를 일으킨다고 보고되고 있는 계기판(Instrument panel, 이하 IP)에 대한 BSR 소음을 측정 평가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자동차 인테리어 모듈의 BSR 소음 평가에 있어서 사람의 주관성을 최대한 배제한 객관화된 평가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BSR 문제를 최종생산제품이 아닌 초기 모듈별 설계단계에서 접근할수 있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동차 개발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실차조건의 진동재현성을 갖춘 진동가진 시스템과 음장가시화(noise visualization)분석 기법을 통해 IP 모듈의 음원을 추정하였다.
  • 이 장에서는 자동차 BSR 소음의 일반적인 특성과 발생 메커니즘, 발생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BSR 평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가해지는 힘이 정지 마찰력보다 커지게 되면 면은 미끄러지기 시작하며 운동마찰력이 정지마찰력보다 크거나 같으면 위치에너지는 그대로 유지되거나 증가할 것이다. 반대로, 운동마찰력이 정지 마찰력보다 작으면 초과된 만큼의 위치에너지가 방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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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SR 평가를 위해서는? 따라서 노면에 따른 운전상태의 다양성이 곧 BSR 소음의 다양성과 연관된다. 또한 BSR 평가를 위해서는 노면의 특성과 차량진동과의 관계, 진동조건과 BSR 발생 메커니즘 등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BSR을 발생시키는 진동원은? BSR은 일종의 구조 전달음이라 할 수 있다. BSR을 발생시키는 진동원은 파워트레인, 구동계, 노면진동이 대표적이다. 최근 차량 자체 진동저감기술의 발달에 따라 노면을 통하여 실내로 전달되는 진동이 BSR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BSR 소음을 측정 평가의 주된 목적은? 이 논문에서는 차량 인테리어 모듈 중 가장 많은 소음진동 문제를 일으킨다고 보고되고 있는 계기판(Instrument panel, 이하 IP)에 대한 BSR 소음을 측정 평가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자동차 인테리어 모듈의 BSR 소음 평가에 있어서 사람의 주관성을 최대한 배제한 객관화된 평가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BSR 문제를 최종생산제품이 아닌 초기 모듈별 설계단계에서 접근할수 있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동차 개발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실차조건의 진동재현성을 갖춘 진동가진 시스템과 음장가시화(noise visualization)분석 기법을 통해 IP 모듈의 음원을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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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hin, S. H., Cheong, C. and Jung, S. S., 2007, 

  2. Shin, S. H., Cheong, C. and Kim, D. W., 

  3. Grenier, G. C., 2003, The Rattle Trap, SAE 

  4. Nashif, A. D., Jones, D. G., Henderson, J. P., 

  5. Shin, S. H., Cheong, C., etc., 2007, “Experimental 

  6. Jay, M. and Gu, Y, 2001, “Excitation and 

  7. Zwicker, E., Fastl, H., 1999, Psycho-acoustics, 

  8.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http://www.sae.org/automag/nvh_reduction/. 

  9. Shin, S. H., Cheong, C., 2008., “Experimen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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