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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냉간 인서트 금형용 Mo, V 무첨가 저합금 주강의 주요 성질에 미치는 Si함량의 영향
The Effect of Si Content on Important Properties of A Mo and V Free Low Alloy Cast Steel for The Insert of Cold Pressing Die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29 no.2, 2009년, pp.70 - 77  

신제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생산기반기술본부 주조기술연구부) ,  김봉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생산기반기술본부 주조기술연구부) ,  문병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생산기반기술본부 주조기술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Mo and V free low alloy cast steel materials, enabling the significant cost- and time-savings in manufacturing and maintaining the insert of cold pressing die without impairment of the important properties. For this purpose, the effects of Si content on combi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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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o, V 첨가하지 않고 Cr의 함량을 낮춘 저합금강을 정형주조 (Near Net Shape casting)하고 약간의 후처리 후 사용하게 됨에 따라 제조원가를 절감하면서도 전체적인 제조공정을 줄이고 생산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신속생산 대응형 자동차 인서트금형 주강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Fig. 1(b) 참조).
  • C, Cr, Mo, V의 최소화에 의하여 감소할 수 있는 경도, 인장강도, 경화능은 탄소량 대비 망간 특히 탄소량에 따라 기지강화에 매우 효과적인 실리콘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으로 합금설계하였다(Table 1참조). 주강재의 취화를 방지하고 인성을 개선함으로써 차동차 냉간 프레스 인서트 금형의 제조 공정 상 필수적인 화염소입열처리 시 생길 수 있는 균열발생을 방지하고자 C의 함량은 0.5% 이하로 유지하고자 하였다[3].
  • 반복되는 냉간 절단, 블랭킹, 프레싱 공정을 견디고 생산부품의 높은 치수정밀도를 담보하기 위해서는 표면경도 HRC48 이상인 유효경화층의 깊이가 3 mm 이상 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현장에서와 동일한 조건으로 화염소입열처리를 한 상태에서의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자동차 제조사인 G사에 의뢰 시험재를 화염소입 열처리하였다. 두께 35 mm인 시험재 A, B, C의 모서리 부를 화염소입 열처리하고 강제대류 방식의 공냉처리 후의 표면층 경도, 유효경화층 및 전경화층 깊이를 측정하여 Fig.
  • 인서트금형으로 장착하여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의 금형수명을 Ball-on-disc 방식의 마모실험을 통해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이 때 용이한 마모실험을 위하여 넓은 시험면적에 걸쳐 화염소입 열처리시의 미세조직과 경도를 모사하기 위해 960℃에서 1시간 조질열처리 후 수냉하여 시편을 준비하여 사용하였다.
  • 현재 자동차 제조공장에서 냉간 프레스 인서트금형용 소재로 쓰이고 있는 SKD11 및 화염소입공구강과 비교하여 제조공정을 줄이고, 생산속도를 향상시키며, 고가 합금원소인 Mo, V, Cr 등을 사용하지 않거나 함량을 줄여 생산원가를 획기적으로 낮추면서도, 동등 이상의 동작특성을 확보하는 저합금 주강재를 개발하고자 연구를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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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냉간 프레스 금형을 이용한 판재 형태 부품을 제조하는 공정의 문제점은? 따라서 다양한 판재 형태의 부품을 높은 생산속도와 낮은 생산원가로 제조하는 것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로 떠오르게 되었다. 하지만 냉간 프레스 금형을 이용한 판재 형태 부품을 제조하는 종래의 공정은 매우 복잡하고 그로 인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냉간 프레스 금형 특히, 자동차부품 제작을 위한 각종 냉간용 금형의 인서트 금형 소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고탄소 고합금 공구강 SKD11과 화염소입공구강은 용강 제조, 잉곳트 제작, 열간가공, 어닐링 등에 의해 다양한 형태 및 크기의 중간재로 수요자에게 공급되고, 그리고 수요자는 다시 용도에 따라 각종 형태로 가공 및 열처리한 후 냉간금형의 주금형 또는 인서트금형으로 사용하게 된다(Fig.
다양한 판재 형태의 부품을 높은 생산속도와 낮은 생산원가로 제조하는 것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로 떠오르게 된 이유는? 자동차 산업은 생산기술의 발전과 수요자의 기호에 따라 늘 빠르게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특징을 지닌 산업이다. 따라서 다양한 판재 형태의 부품을 높은 생산속도와 낮은 생산원가로 제조하는 것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로 떠오르게 되었다.
개발 합금주강 소재가 실제 자동차 냉간 인서트 금형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개발 합금주강 소재가 실제 자동차 냉간 인서트 금형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요구물성인 기계적 성질을 만족시키는 것 이외에도 사용 중 신속한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뛰어난 용접 성을 확보하여야만 한다. 고가 합금원소의 첨가량을 줄이는 대신 Si을 이용한 기지강화법에 의해 저합금 주강소재의 기계적 성질을 확보하는 방안은 생산원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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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 Song, Y. Yan, R. Zhang, D. Xu and F. Wang: J.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Manufacture of the of an automobile deck part based on rapid prototyping and rapid tooling technology", 120 (2002) 237-242 

  2. J. S. Shin, C. B. Song, B. H. Kim, S. M. Lee and B. M. Moon: Conf. Proc. of World Foundry Congress, "Development of a low alloy cast steel for automobile blanking, drawing, and trimming die", (2006) 28 

  3. B. H. Kim, J. S. Shin, S. M. Lee, B. M. Moon, H. D. Kim, S. Y. Ju and O. Y. Choi: J. of Materials Science & Technology, "Effect of Si content on mechanical properties of a Mo and V free low alloy cast steel for automobile cold pressing die", 24 (2008) 313-316 

  4. H. E. McGannon: The Making, Shaping and Treating of Steel, 9th Edn, United States Steel Corporation (1971) 

  5. S. T. Ahn, D. S. Kim and W. J. Nam: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Microstructural evolution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low alloy steel tempered by induction heating", 160 (2005) 54-58 

  6. http://www.hitachi-metals.co.jp/e/press/news/2004/n113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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