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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3, 2009년, pp.3 - 14
이 논문의 목적은 게임 서사를 구조주의 신화론의 관점에서 파악하여 기존의 서사문학과는 다른 게임의 서사성을 설명해 줄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신화가 게임 서사에게 소재 이상의 어떠한 함의를 가지는가를 살피는 데 있다. 서사적 측면에서 게임과 신화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들은 계속 있어 왔다. 그러나 그 연구들은 대부분 '영웅 서사'로서의 신화가 게임 서사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들이다. 이 글은 레비-스트로스(Levi-Strauss)와 질베르 뒤랑(Gilbert Durand)이라는 두 구조주의 신화학자의 이론이 게임 서사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는가를 살펴보았다. 그 연구 결과로서, 구조주의 신화론에서 끌어온 '재구성'과 '동시성'은 글말서사와는 다른 게임의 서사성을 설명해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로서 자리 매김할 수 있으며, 입말문학으로서의 신화는 게임 서사에게 잊혔던 구술성을 복원시킨다.
This study examines how game narratives are analyzed in a structuralism mythology and make theoretical bases which can explain game narratives, and finds out the meaning of myths in game narratives. Many stud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ames and myth have been researched. However, these are m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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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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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구성의 사유가 발휘된 구체적인 예로 주목한 것은 무엇인가? | ‘재구성의 사유’가 발휘된 구체적인 예로 먼저 「스타크래프트」의 유즈맵에 주목하고자 한다. 우 리 나라 ‘e-스포츠’를 대표하는, 실시간 전략게임인 「스타크래프트」는 프로게이머와 프로게임단이 창단되는 등 여전히 최고의 인기와 판매량를 유지 하고 있다. | |
드래곤 로드라는 TRPG 룰북에서 마법사 스킬은 어떤 것이 있는가? | ○파이어볼 : 불의 기운을 둥글게 공 모양으로 모아 적에게 날리는 기술 LV:15 ○아이스프리즌 : 적에게 얼음을 떨어뜨리는 기술 LV:18 [레벨이 높을수록 떨어지는 얼음의 개수 증가] ○텔레포트 : 가고 싶은 곳을 파티원과 함께 날 아갈 수 있다. LV:20 ○힐링 타워 : 일정시간 동안 체를 넣어주는 탑 이 하나 생긴다. LV:16 | |
이미지를 다루는 기술문화 산물 중 가장 근래에 등장한 것은 무엇인가? | 이미지를 다루는 기술문화 산물 중 가장 근래에 등장한 것은 컴퓨터게임이다. 게임 제작에 필요한 이미지와 프로그래밍 기술은 신화 세계의 재현을 가능하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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