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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유료 온라인 게임에서 처음 결제시기와 게임 이용기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Paying Time and Game Usage Period in Partially Paid Online Gam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8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2호, 2018 July 13, 2018년, pp.87 - 88  

신유빈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배은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김영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황성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신대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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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분유료온라인 게임에서 유저의 게임 이용 기간과 처음 결제 시기간의 상관관계의 검증을 통해 점차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게임 이용 기간에 대한 요소로서 처음 결제 시기가 적절한지를 알아보았다. 게임 이용 기간과 처음 결제 시기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설문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회귀분석을 실행하였고 처음 결제 시기가 게임 이용 기간에 양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끼치는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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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게임 이용 기간에 대해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처음 결제 시기가 적합한지 알아보고자 두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했다.
  • 정재진은 “라인 게임 소비자 충성도 유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에서 이러한 요소로 충성도, 구전, 플로우 등의 요소들이 게임 이용기관과 영향이 있다고 말한다[1].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요소 중 하나로 처음 결제 시기가 영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게임 이용 기간과 결제 시 기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 불확실성으로 인한 구매지연을 줄이기 위해 게임사에서는 처음 결제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은 처음 결제에 혜택을 주어서 해당 게임의 유료 콘텐츠에 대한 가치판단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게 해주어 불확실성을 낮추는 것과 구매지연을 방지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라고 추측된다.

가설 설정

  • 가설: 처음 결제 시기와 게임 이용 기간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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