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교통상황판운영에 사용하는 지도는 2D를 기본으로 하는 전자지도를 중심으로 표준노드링크의 속성을 반영하는 형태이다. 2D형태의 교통전자지도는 그래픽형식에 운영자에게 실시간으로 교통상황을 직관적으로 판단하는데 도움을 제공하였으나 2D형식이라는 한계가 존재할 수밖에 없었다. 점차적으로 IT기술의 고도화, 하드웨어, 통신기술의 발달 등으로 과거에 다룰수 없었던 대용량데이터처리가 원활해지고, 다양한 도로이용자의 고급화된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점차적으로 교통관리자나 운영자들이 교통정보관련 장비들이나 운영시나리오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기존의 교통상황판은 점, 선, 면 형식의 2D전자지도를 기반으로 그 위에 교통소통상황 등의 부가정보를 표현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구글어스의 API를 활용하도록 한다. 구글어스는 고해상도의 위성사진과 이를 이용한 3D화면을 표출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기반으로 교통소통정보, 버스노선 및 정류장 제보, 3D 객체 표현 등의 콘텐츠와 야후 POI(야후 거기)를 Mash-Up하여 보다 현실적인 교통상황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기존의 교통상황판운영에 사용하는 지도는 2D를 기본으로 하는 전자지도를 중심으로 표준노드링크의 속성을 반영하는 형태이다. 2D형태의 교통전자지도는 그래픽형식에 운영자에게 실시간으로 교통상황을 직관적으로 판단하는데 도움을 제공하였으나 2D형식이라는 한계가 존재할 수밖에 없었다. 점차적으로 IT기술의 고도화, 하드웨어, 통신기술의 발달 등으로 과거에 다룰수 없었던 대용량데이터처리가 원활해지고, 다양한 도로이용자의 고급화된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점차적으로 교통관리자나 운영자들이 교통정보관련 장비들이나 운영시나리오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기존의 교통상황판은 점, 선, 면 형식의 2D전자지도를 기반으로 그 위에 교통소통상황 등의 부가정보를 표현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구글어스의 API를 활용하도록 한다. 구글어스는 고해상도의 위성사진과 이를 이용한 3D화면을 표출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기반으로 교통소통정보, 버스노선 및 정류장 제보, 3D 객체 표현 등의 콘텐츠와 야후 POI(야후 거기)를 Mash-Up하여 보다 현실적인 교통상황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Content used in mashups is typically obtained from a third party source through a public interface or API (web services). Other methods of obtaining content for mashups include Web feeds (e.g. RSS or Atom), and screen scraping. A mashup or meshup Web application has two parts: A new service delivere...
Content used in mashups is typically obtained from a third party source through a public interface or API (web services). Other methods of obtaining content for mashups include Web feeds (e.g. RSS or Atom), and screen scraping. A mashup or meshup Web application has two parts: A new service delivered through a Web page, using its own data and data from other sources. The blended data, made available across the Web through an API or other protocols such as HlTP, RSS, REST, etc. There are many types of mashups, such as consumer mashups, data mashups, and Business Mashups. The most common mashup is the consumer mashup, which are aimed at the general public. Examples include Google Maps, iGuide, and RadioClouds. 4D Wall-map display is data mashups combine similar types of media and information from multiple sources into a single representation. This technology focus data into a single presentation and allow for collaborative action among ITS-related information sources.
Content used in mashups is typically obtained from a third party source through a public interface or API (web services). Other methods of obtaining content for mashups include Web feeds (e.g. RSS or Atom), and screen scraping. A mashup or meshup Web application has two parts: A new service delivered through a Web page, using its own data and data from other sources. The blended data, made available across the Web through an API or other protocols such as HlTP, RSS, REST, etc. There are many types of mashups, such as consumer mashups, data mashups, and Business Mashups. The most common mashup is the consumer mashup, which are aimed at the general public. Examples include Google Maps, iGuide, and RadioClouds. 4D Wall-map display is data mashups combine similar types of media and information from multiple sources into a single representation. This technology focus data into a single presentation and allow for collaborative action among ITS-related information sour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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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첨단교통관리시스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교통정보센터 및 교통상황판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현재 발전하는 IT 기술의 하나로서 주목받고 있는 Web2.0 기술을 접목한 4D 형식의 교통상황판 구성기술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상황판에 4D를 적용하기 위해 Web2.0 기술을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활용하도록 한다. 구글어스는 고해상도의 위성사진과 이를 이용한 3D화면을 표출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기반으로 교통소통정보, 버스노선 및 정류장 정보, 3D 객체 표현 등의 콘텐츠와 야후 POI(야후 거기)를 Mash-up하여 보다 현실적인 교통상황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4D 교통상황판 정보제공을 위해 Web2.0기술을 활용한 교통정보제공 웹 어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개발 결과물의 장점으로는 첫째, 구글어스에서 제공하는 3D 위성지도를 기반으로 구성하여 기존의 상황판으로 이용되고 있는 2D 전자지도가 가지고 있는 시각 및 인지적 한계를 해소한 것으로 평가된다.
제안 방법
기존의 교통상황판은 점, 선, 면 형식의 2D 전자 지도를 기반으로 그 위에 교통소통상황 등의 부가정보를 표현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구글어스의 API 를 활용하도록 한다. 구글어스는 고해상도의 위성사진과 이를 이용한 3D화면을 표출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기반으로 교통소통정보, 버스노선 및 정류장 정보, 3D 객체 표현 등의 콘텐츠와 야후 POI(야후 거기)를 Mash-up하여 보다 현실적인 교통상황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먼저, 교통소통정보를 표현하는 표준노드/링크 데이터를 구글어스 좌표계인 WGS84좌표로 변환하고, 안양시 교통정보DB로부터 소통정보와 버스노선 및 정류장 정보를 반영하며, 구글에서 제공하는 3D 객체 표현 S/W인 구글스케치업을 이용하여 주요빌딩 등의 POI를 3D로 표현한다. 또한 야후 거기에서 제공하는 POI 정보를 Mash-up 하여 이용자가 검색한 지명을 검색된 위치로 반환하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한다 [9].
POI를 3D로 표현한다. 또한 야후 거기에서 제공하는 POI 정보를 Mash-up 하여 이용자가 검색한 지명을 검색된 위치로 반환하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한다 [9].
Web2.0의 Mash-up 기술을 적용하였으며, , 야후 거기'에서 제공하는 POI 정보를 검색하여 반환된 위치정보를 구글어스에 표현하도록 개발하여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는 POI DB정보 구축 없이 공공 POI 검색이 가능하다.
성능/효과
결정에 도움을 준다. 셋째, 시공시 시공간 간섭 및 공간충돌 현상, 안전, 대지 제한사항 같은 문제점을 조기 발견이 가능함으로 총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고, 넷째, 프로젝트 구성원들 간에 정보의 정형화를 통해 설계와 시공을 통합관리 할 수 있다. 다섯째, 공정 진행 상태를 시각화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팀원간의 의사소통이 원할 해지며, 시간에 따른 공정진척 상황파악이 시각적으로 가능하다 [3, 4],
0기술을 활용한 교통정보제공 웹 어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개발 결과물의 장점으로는 첫째, 구글어스에서 제공하는 3D 위성지도를 기반으로 구성하여 기존의 상황판으로 이용되고 있는 2D 전자지도가 가지고 있는 시각 및 인지적 한계를 해소한 것으로 평가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공개API와 Mash-up을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전자지도 사용이나 POI 구축에 발생했던 비용부담 부분을 해결할 수 있어 경제적인 측면에서 큰 장점을 가진다.
후속연구
둘째, IT기술의 고도화와 도로이용자의 고급화된 교통 수요에 대응하기위해 관리자나 운영자들이 운영시나리오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기에 한계가 따른다는 문제점이 있다. [1],
향후 연구과제로는 첫째, 노드/크데이터 구축범위의 확대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 표출을 위한 노드/링크데이터 구축범위를 안양시로 한정하였으나, 향후 노드/링크데이터 구축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확대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 표출을 위한 노드/링크데이터 구축범위를 안양시로 한정하였으나, 향후 노드/링크데이터 구축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범위 확대 시 구축데이터의 양에 따라 서버/클라이언트 간 응답속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방안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 표출을 위한 노드/링크데이터 구축범위를 안양시로 한정하였으나, 향후 노드/링크데이터 구축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범위 확대 시 구축데이터의 양에 따라 서버/클라이언트 간 응답속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방안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4D 교통상황판의 완성을 위해서는 UCC 정보연계 및 정보제공부문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9)
한국교통연구원, ITS 현황분석 및 대책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2006. 1.
M. Vaizidou, 4D building model - a conceptual system of the time dimension in the building's life, Vienna University of Technology, Master's Thesis, April 2007.
T. Hartmann, W. E. Goodrich, M. Fischer, and D. Eberhard, "Fulton street transit center project: 3D/4D model application report," CIFE Technical Report, #TR170, Stanford University, May 2007.
D. Eberhard, K. Gilson, and P. Brinckerhoff, "Advanced 3D/4D/nD modeling and real-time visualization in transportation," Proc.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Int. Visualization in Transportation Symp. & Workshop, Oct. 2005.
T. O'Reilly, "What Is Web2.0," http://oreillynet.com, 2008.
L. Tredinnick, "Web 2.0 and business: apointer to the intranets of the future?," Business Information Review, vol. 23, no. 4, pp. 228-23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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