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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Mash-up 기술을 반영한 4D형식의 교통상황판 구성기술방안
A Study on the 4D Traffic Condition Board based on a Mash-up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8년도 제7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8 Nov. 08, 2008년, pp.463 - 466  

김주환 ((주)경봉) ,  양승묵 ((주)경봉) ,  남두희 (한성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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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교통상황판운영에 사용하는 지도는 2D를 기본으로 하는 전자지도를 중심으로 표준노드링크의 속성을 반영하는 형태이다. 2D형태의 교통전자지도는 그래픽형식에 운영자에게 실시간으로 교통상황을 직관적으로 판단하는데 도움을 제공 하였으나 2D형식이라는 한계가 존재할 수밖에 없었다. 점차적으로 IT기술의 고도화, 하드웨어, 통신기술의 발달 등으로 과거에 다룰 수 없었던 대용량데이터처리가 원활해지고, 다양한 도로이용자의 고급화된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점차적으로 교통관리자나 운영자들이 교통정보관련 장비들이나 운영시나리오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이에 위도, 경도, 고도를 제공하는 3D형식의 전자지도에 실시간적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4D형식의 교통상황판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 내용과 교통시나리오를 제공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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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첨단교통관리시스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교통정보센터 및 교통상황판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현재 발전하는 IT기술의 하나로서 주목받고 있는 Web2.0 기술을 접목한 4D형식의 교통상황판 구성기술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UCC 활용의 기초단계로서 4D 교통상황판을 정의하고 4D 교통상황판 프로그램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상황판에 4D를 적용하기 위해 Web2.0 기술을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 Web2.0의 기술은 AJAX, Open-API, Dynamic UI, Tagging, RSS, Mash-up, Attention, XML 등 다양한 기술이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된 AJAX, Mash-up에 대해 보다 상세히 소개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4D 교통상황판 정보제공을 위해 Web2.0기술을 활용한 교통정보제공 웹 어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개발 결과물의 장점으로는 첫째, 구글어스에서 제공하는 3D 위성지도를 기반으로 구성하여 기존의 상황판으로 이용되고 있는 2D 전자지도가 가지고 있는 시각 및 인지적 한계를 해소한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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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첨단교통관리시스템의 구성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첨단교통관리시스템의 구성요소로는 루프검지기, CCTV, AVI 등과 같은 교통자료 수집부문과 수집되는 교통자료를 의미있는 정보로 변환하기 위한 가공/처리부문, 그리고 의미있는 정보를 운전자에게 서비스하기 위한 제공부문으로 구성된다. 이 중 수집되는 교통데이터의 가공/처리와 처리된 교통정보의 제공을 위해서는 교통정보센터가 필수적으로 구축된다.
Mash-up 서비스가 소스가 공개된 형태라면 생기는 문제점은? 소스 차원에서 접근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도 안고 가야 한다. 소스가 공개된 형태라면 문제가 되는 부분을 직접 수정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API 차원에서 개발이 이루어지므로 버그 수정이나 성능 향상의 한계를 가진다.
첨단교통관리시스템이란? 첨단교통관리시스템은 신호운영, 도로관리 및 운영, 돌발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대처방안을 실시간적으로 마련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여 우회도로 안내와 같이 교통 수요분산을 유도하는 등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량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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