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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행위자기반(agent-based) 보행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한 보행시설 설치 실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stallation Experiment of Pedestrian Facility Using Agent-based Pedestrian Simulation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8 no.3, 2009년, pp.131 - 138  

이신해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기반연구본부) ,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CA(Cellular Automata)이론을 기반으로 행위자기반(agent-based) 보행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개발된 모델을 보행시설 설치 실험에 적용하여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보행교통류에 CA이론이 적용된 모델을 검토하고, Fence라는 보행시설이 보행자의 통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험을 계획하고 CA보행자 모델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CA보행자 모델은 초기화, 보행자 발생 유입, 측방이동, 전방이동의 하위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결과 Fence를 설치했을 때의 보행속도가 Fence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의 보행속도보다 높게 나타나, 통행 방향이 다른 보행자가 혼재되어 있을 경우 Fence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의 보행속도보다 높게 나타나, 통행 방향이 다른 보행자가 혼재되어 있을 경우 Fence를 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Fence의 설치는 매우 혼잡한 상황에서보다 적당한 혼잡상태에서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he development of an agent-based pedestrian simulation model. The simulation model is based on the Cellular Automata theory. The model consists of four components: initialization, pedestrian generation, lateral movement, and front movement components. We have applied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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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A이론을 기반으로 한 행위자기반 보행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보행시설 설치 실험에 적용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선행연구고찰을 수행하였다. 선행연구고찰에서는 행위자기반 시뮬레이션 모델에 대한 이론적인 검토를 하고, 교통 분야에 한정하여 행위자기반 시뮬레이션 모델이 적용된 사례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행위자기반 보행 시뮬레이션 모델은 CA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CA이론을 보행 교통류에 적용하는 것을 검토한 후, 시뮬레이션 모델의 알고리즘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황을 묘사하기 위하여 보행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기존의 연구들보다 한 단계더 나아가서, 구축된 보행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보행시설의 설치 유무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모의실험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CA(Cellular Automata) 이론을 기반으로 행위자기반(agent-based) 보행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개발된 모델을 보행시설 설치 실험에 적용하여보는 것이다.

가설 설정

  • . 보행자는 대향 보행자의 유무에 따라 충돌을 피하려는 행동을 취한다.
  • . 보행자는 차량과 달리 일직선으로 통행하지 않으며 진로 변경시 후방 보행자를 고려하지 않는다.
  • . 행위자기반 시뮬레이션 모델은 일반 수학적 알고리즘과는 거리가 멀다. 대신 행위자기반 시스템 (agent-based system)을 기본 환경 (platform)으로 채택한다.
  • 본 연구에서는 Blue와 Adlei가 정립한 CA 보행 시뮬레이션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실험을 위한 모델을 구축하였는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보행자의 특성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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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종호, “교통시스템분석시 에이전트기반모형기법의 적용,”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1호, pp. 147-156, 2003. 2. 

  2. 이종호, “교통분야에 복잡계이론의 적용 가능성 고찰,” 교통 기술과 정책, 제3권, 제2호, pp. 55-68, 2006. 6. 

  3. 이종호, “미시적 보행시뮬레이션모형의 연구동향,” 교통 기술과 정책, 제5권, 제4호, pp. 23-33, 2008. 12. 

  4. B. Burmeister, A. Haddadi, and G. Matylis, "Application of multi-agent systems in traffic and transportation," IEE Proc. Software Engineering, vol. 144, no. 1, pp. 51-60, 1997. 

  5. S. Peeta and R. Pasupathy, "Analyzing traffic system evolution using multi-agent simulation," 80th Annual Meeting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1. 

  6. J. Wahle and M. Schreckenberg, "A multi-agent system for on-line simulations based on real-world traffic data," IEEE Proc. Hawaii Int. Conf. on System Science, vol. 3, pp. 3037-3045, 2001. 

  7. J. L. Alder and V. J. Blue, "Principle negotiation and multi agent transportation management and information systems," 80th Annual Meeting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1. 

  8. K. Nagel and M. Schreckenberg, "A cellular automaton model for freeway traffic," Journal of Physics I, France 2, pp. 2221-2229, Dec. 1992. 

  9. M. Batty, "Agnet-based pedestrian modelling advanced spatial analysis," Working Papers Series Paper 61, Center for Advanced Spatial Analysis University College London, 2003. 

  10. V. J. Blue and J. L. Alder, "Cellular automata microsimulation of bi-directional pedestrian flow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78, 1999. 

  11. V. J. Blue and J. L. Alder, "Emergent fundamental pedestrian flows from cellular automata micro-simul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44, 1998. 

  12. 손영태, 박우신, 김상구, 김태완, 김영호, “CA기반 보행교통류 Simulation 모형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4권, 제4호, pp. 563-568, 2004. 7. 

  13. 문태헌, 성한욱,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보행자 에이전트(Agent)모형의 개발과 시뮬레이션,” 국토계획, 제41권, 제6호, pp. 79-92, 2006. 11. 

  14. 이준, 허민국, 정진혁, “보행교통류를 위한 회전 육각격자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1호, pp. 169-177, 200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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