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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tu 분석법에 의한 연료전지 특성 연구
PEMFC Characterization Study by in-situ Analysis Method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0 no.3, 2009년, pp.208 - 215  

김영민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  이종현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  임세준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  안병기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  임태원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MFC stack power output is needed to be around 100 kW to meet the requirements of automotive application and scaling-up the active area of the stack cells will allow a higher power. In the case of scaling-up the active area of cells, it is difficult to obtain uniform in-plane internal conditions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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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 세그먼트 셀을 이용하여 분리판에서의 위치에 따른 셀 성능과 임피던스 저항 측정을 통해 위치별 특성 차이를 좀 더 확실히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전류밀도 분포 측정 결과와 동일하게 수소 입구 근처에서의 성능이 낮게 측정되었으며, 이것의 주요 원인은 위치별로 촉매의 이온 전달 저항 차이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 두 가지 분석 방법을 각각 운전 되지 않은 MEA와 차량 운전 후 MEA에 대해 전류 밀도 분포 측정기를 이용 위치별 전류 밀도 특성과 세그먼트 셀을 이용하여 위치별 전압 및 내부 저항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세그먼트 분리판을 수소 측 공기 측 각각 8개로 나누었으며, 각 세그먼트 분리판 마다 독립적인 전류 인가를 위한 단자를 형성하였다. 총 8개의 전자부하를 이용하여 동일한 실험 조건에서 동시에 8개의 세그먼트 분리판에 대해 독립평가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성 파악을 위해서 in-situ 분석 방법으로 전류밀도 분포 측정 장치와 세그먼트 셀 치구를 적용 하였다. 전류밀도 분포 측정 장치는 단 셀 평가 장치에 측정기를 삽입하여 단 셀 평가 중 위치에 따른 전류밀도 분포를 측정하였으며, 세그먼트 셀은 분리판을 인위적으로 원하는 갯수 만큼 나누어 각 세그먼트에 대하여 성능 및 특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 앞서 설명한 세그먼트 치구를 이용하여 대면적분리판에서의 위치별 성능 및 특성 평가를 진행했다. 성능 평가 결과 전류밀도 분포 측정 장치에서와 마찬가지로 각 세그먼트 별로 성능 및 특성에 있어 차이를 보였다.
  • 이러한 성능 및 특성의 차이가 MEA 손상에 미치는 영향을 또 다른 장기 운전 MEA에 대하여 세그먼트 셀 결과를 이용하여 확인 하였다. 먼저 OCV의 경우 정상적인 MEA의 경우 거의 비슷한 값을 보이지만 장기 운전 된 MEA에서는 Fig.
  • 이유는 가스 유로를 따라 가스의 농도 분포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류량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Fig. 1과 같은 전류밀도 분포 측정 장치를 일반적인 성능 평가용 스택에 삽입하여 셀을 제작하였다.
  • 셀 치구를 적용 하였다. 전류밀도 분포 측정 장치는 단 셀 평가 장치에 측정기를 삽입하여 단 셀 평가 중 위치에 따른 전류밀도 분포를 측정하였으며, 세그먼트 셀은 분리판을 인위적으로 원하는 갯수 만큼 나누어 각 세그먼트에 대하여 성능 및 특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 전류밀도 분포 측정 장치를 이용하여 장기 운전 후 셀에 대하여 분리판 내에서 반응 가스 이동의 위치에 따른 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 독립적인 전류 인가를 위한 단자를 형성하였다. 총 8개의 전자부하를 이용하여 동일한 실험 조건에서 동시에 8개의 세그먼트 분리판에 대해 독립평가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막-전극 접합체 (MEA)와 GDL은 상용 제품이 사용되었으며, 단 셀로 제작 되어 평가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운전 조건의 경우 상대 습도는 수소, 공기 모두 100% 가습 조건, 운전 온도는 65°C에서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 전류밀도 분포 측정 장치와 세그먼트 셀을 이용하여 대면적 분리판에서 반응 가스의 이동 위치에 따른 성능 및 특성을 In-situ 방법으로 파악하였다. 두 가지 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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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I. H. Oh, H. Y. Ha and T. H. Lee, Chemical IndustIy and Technology, 16, No.5, 431 (1998) 

  2. S. J. Lee and S. Mukergee, Electrochemica Acta, 43, 3693 (1998) 

  3. 노영우, 김세훈, 정귀성, 손익제, 한국일, 안병기, :'운전 조건에 따른 PEM 연료전지 모델링 및 성능 분석', 한국수소 및 에너지 학회지, 제19권 제3호, pp. 209-216 

  4. J.P.Meyers, R.M.Darling, J. Electrochem. Soc., 153(8) A1432-Al442, (2006) 

  5. Q. Dong, M. M. Mench, S. Cleghorn and U. Beuscherller, J. Electrochem. Soc., 152 (11) A2114-A2122, (2005) 

  6. Jens T. Mueller and Peter M. Urban, J. Power Sources, 75, pp. 139-143, (1998) 

  7. I. A. Schneider, M. H. Bayer, A. Wokaun and G. G. Scherer, J. Electrochem. Soc., 155(8) B783-B79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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