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IIM을 활용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이 환경에 대한 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n the Sensitivity of Environment and Environment-Friendly Behaviors by Environment Education Program Using IIM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8 no.6, 2009년, pp.699 - 707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최성봉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mposed over a period of 10 times and was performed to be conducted in an environmental education class for 4 months from September to December of 2008 by selecting 32 experimental group students and 32 control group students from OO Middle School in the Busan area. An environ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중학교 학생들에게 '자유탐구'의 학습 방법으로 IIM 환경교육 방법을 현장교육에 적용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환경교육에 대한 학습방법에 대한 마인드를 함양하고 환경교육에서 추구하고 있는 환경친화적 행동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시간만으로 부족한 경우 재량 활동이나 특별 활동, 학교 행사 등과 연계하여 추가 시간을 확보하면 탐구의 실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연구는 중학교 환경 교과서의 '깨끗하고 풍부한 물'의 단원에서 10차의 IIM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 또한 학습 과정 중간 중간에 자신들의 조사 활동을 스스로 평가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IIM의 목적은 학생들이 적극적인 마음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해 주며, 다른 자료를 표절하기 보다는 스스로 정보에 겁근하는 능력을 길러주고,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고 자신감 있는 조사자가 되도록 해 주는 데에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IIM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 탐구방법 인 IIM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개발하고 학습한 후 개발된 설문지를 통하여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개발된 인식 설문 문항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며 첫째는 학생들이 탐구활동 중에 느끼는 홍미도이며, 둘째는 탐구활동 후의 만족도, 셋째는 탐구과정 측면에서 학생들의 참여도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 개정교육과정 총론,교육인적자원부, 234pp 

  2. 김세화,이상원, 2008, 다매체 활용 환경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환경교육학회,환경교육 21(3), 48-58 

  3. 이용섭, 2007, 학교 주변 장소를 활용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환경교육학회, 20(4), 166-179 

  4. 남영숙, 안미영, 2006, ESD(지속 가능 발전 교육)에서 추구하는 환경친화적 생활 태도 육성을 위한 범교과적 접근 방안, 한국환경교육학회, 12, 43-48 

  5. Bennett D. B., 1984, Evaluating environmental education in schools A practical guide for teachers, Environmental Education Series 12, UNESCO 

  6. Gayford C. G., 1996, Environmental education in schools : An altemative framework, Canadian Joum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 104-120 

  7. Hungerford H. R., Volk T. L., 1990, Changing learner begavior through environmental education. The Joum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1, 8-21 

  8. 남영숙, 장호창, 지승현, 2008, 지속가능 발전교육활성화를 위한 환경교육 시범학교 운영 개선 방안, 한국환경교육학회, 21(4), 1-11 

  9. 김동렬, 손연아, 문두호, 2008, 역할극을 활용한 지구 온난화와 생태계 변화에 관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환경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환경교육학회, 21(4), 12-24 

  10. 허진숙, 이두곤, 2008, 환경교육적 탑구를 통한 유역 중심의 물 환경교육 교재화 연구,한국환경교육학회, 21(4), 25-39 

  11. 이미애, 문윤섭, 황은자, 2008, 학교 실내 공기질 관련 초등환경교육 교재 개발, 한국환경교육학회,21(4), 40-66 

  12. 최돈형, 조성화, 이순철, 전영석, 홍준의, 2008, 대학과목선이수제를 위한 환경과학 표준교육과정 개발, 한국환경교육학회, 21(4), 67-78 

  13. 정현희, 서우석, 2008, 초등학생 환경 소양 측정 도구의 개발, 한국환경교육학회, 21(4), 79-93 

  14. 강인애, 이명순, 2008, GBS(Goal-Based Scenario)에 의한 수업 개발 및 적용 방안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 21(4), 94-110 

  15. 지재화, 우애자, 2008, 고등학교 과학 '환경' 단원에서 역할놀이를 중심으로 한 STS 수업 효과, 한국환경교육학회, 21(4), 111-122 

  16. 현승엽, 홍승호, 2008, 특이 지역 환경에 대한야외학습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 21(3), 1-12 

  17. 박정해, 최돈형, 2008, 환경일기쓰기를 통한 환경소양 함양, 한국환경교육학회, 21(3), 13-25 

  18. 김세화, 이상원, 2008, 다매체 활용 환경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환경교육학회, 21(3), 48-58 

  19. 백성희, 금지헌, 이용환, 2008, 동물 이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동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환경교육학회, 21(3), 59-65 

  20. Andersson & Krister, P., 2002, Can decentralization save Bolivia’s forests? An institutional analysis of municipal forest govemance, lndiana University, 1 

  21. Verma, Namita, 2007, Emissions reduction benefits and cost-effectiveness of catalytic converter replacement for light-duty vehicles in the South Coast Air Basin, University of Califomia, Los Angeles. 23 

  22. Waddell, Cindy L., 2003, Disconfirmation of optimistic expectancies in college athletics,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23. 

  23. Bennett D. B., 1984, Evaluating environmental education in schools A practical guide for teachers, Environmental Education Series 12, UNESCO 

  24. Gayford C. G., 1996, Environmental education in schools : An altemative framework, Canadian Joum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 104-120 

  25. Hungerford H. R., Volk T. L., 1990, αlanging learner begavior through environmental educatio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1, 8-21 

  26. Cindy N., Virginia M., 2003, Independent Investigation Method 

  27. 김경순, 2001, 충북지역 중.고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감수성 및 태도와 환경친화적 행동의 관련성,석사학위논문, 교육학과, 충북대학교, 청주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