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건설기업의 제휴네트워크 : 네트워크 구조와 성과
Strategic Alliance Networks in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Network Structure and Performance of Firm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4 = no.50, 2009년, pp.151 - 164  

김건식 (서울산업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신택현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략적 제휴를 통해 형성되는 기업 간의 네트워크는 정보, 자원, 지식이 공유되고 확산되는 경로이자 새로운 자원으로서, 제휴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은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전략경영의 중요한 연구대상이 되었다. 본 연구는 건설기업간의 제휴네트워크를 대상으로 중앙성, 결속성, 등위성, 무척도성 등과 같은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특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연구 결과 건설기업 간의 제휴네트워크는 대부분의 기업이 상호 연결된 거대한 집단구조임과 동시에 일부의 허브 기업이 전체 제휴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음을 발견히였다. 그리고 네트워크에 포함된 기업을 5개의 역할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상위집단의 경쟁과 협력 구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척도 없는 네트워크의 속성이 존재하여 제휴의 양극화가 진행 중임을 확인하였다. 최근 10년간의 네트워크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참여한 프로젝트가 많고 네트워크에서 중심에 있는 기업의 성과가 지속적으로 높음을 검증하였다. 제휴를 통해 형성되는 네트워크에서 기업이 자리 매김(embedding)하는 미시적 행태와 네트워크의 거시적, 구조적인 속성은 참여한 기업에게 편익과 제약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이제 기업의 전략방향과 일치하는 네트워크전략의 수립과 포지셔닝 및 네트워크자원의 관리는 새로운 중요한 전략적 과제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ategic alliances developed as formalized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s are core vehicles to share information, resources and knowledge.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strategic network constructed by strategic alliances have been important agenda in strategic management discipline. This p...

주제어

참고문헌 (15)

  1. 구태회, 이윤철, '글로벌 네트워크 중앙성이 호텔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관광학연구, Vol. 32, No. 1, 2008, pp. 141-162 

  2. 김용학, 사회연결망분석, 2판, 박영사, 서울, 2007 

  3. 이동현, 김동희, '네트워크 특성이 전략적 제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전략경영연구, Vol. 9, No. 1, 2006, pp. 101-120 

  4. 이원흠, 최수미, '지식자산가치 평가모형과 지식자산가치의 기여도에 관한 실증연구', 증권학회지, Vol. 30, No. 1, 2002, pp. 327-361 

  5. 이학종 외 26인, 21세기 매니지먼트 이론의 뉴패러다임, 1판, 위즈덤하우스, 서울, 2008 

  6. Baum, J. et al., 'Don't go it alone: Alliance network composition and startups' performance in canadian biotechnolog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21, No. 3, 2000, pp. 267-294 

  7. Clauset, A., Shalizi, C. R., Newman, M. E. J., 'Power-law distribution in empirical data', arXiv, Vol. 706, No. 2007, 2009, arXiv:0706.1062v2 

  8. Dyer, J. H., Singh, H., The relational view: Cooperative strategy and sources of interorganizational competitive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No. 4, 1998, pp. 660-679 

  9. Gnyawali, D. R., Madhavan, R., 'Cooperative networks and competitive dynamics: A structural embeddedness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view, Vol. 26, No. 3, 2001, pp. 431-445 

  10. Gulati, R., Nohria, N., Zaheer, A., 'Strategic network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21, No. 3, 2000, pp. 203-215 

  11. Newman, M. E. J., Barabasi, A. L., Watts, D. J., The structure and dynamics of networks, Princeton University Press, Princeston, 2006 

  12. Podolny, J. M., 'Networks as the pipes and prisms of the market',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107, No. 1, 2001, pp. 33-60 

  13. Pulic, A., ' $VAIC^{TM}$ : An accounting tool for ic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Vol. 20, No. 5, 2000, pp. 702-714 

  14. Scott, J., Social network analysis: A handbook, Sage Publications, 2nd edition, London, 2000 

  15. Uzzi, B., 'The sources and consequences of embeddedness for the economic performance of organizations: The network effect',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 61, No. 4, 1996, pp. 674-6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