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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에서의 기회주의행동 유발과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ormation process of opportunism in strategic alliance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7 no.3, 2015년, pp.225 - 250  

강인원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  박경신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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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간 경계를 넘나드는 다국적기업들의 전략적 제휴는 부족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채워줄 수 있는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의 전략적 제휴가 급증하면서 전략적 제휴 파트너에 의한 핵심기술이나 노하우 유출 같은 극단적인 불법 행위 뿐만 아니라 자사에게만 이득이 되도록 행동하는 소위 기회주의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략적 제휴에서 기회주의행동이 어떻게 초래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들이 지각하는 특정 자원에 대한 이익과 초래될 수 있는 위험이 제휴참여자들의 제휴참여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이러한 참여의 향성에 따라 기회주의행동이 발생한다는 흐름에 초점을 맞추었다. 현재 한국, 중국, 그리고 일본에서 제휴를 진행하고 있는 제휴참여자 257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한 결과, 이익지각보다 리스크지각이 제휴참여자의 참여수준과 기회주의행동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주요한 단서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관계적 위험이 높을수록 제휴참여자들은 경쟁적 참여와 기회주의행동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리스크지각으로 유발된 제휴참여자들의 경쟁적 독립적인 참여는 기업들이 제휴에 투자한 자원 대비 효과적인 성과를 얻어낼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감시, 통제, 모니터링, 법적조치와 같은 외압적인 장치 외에 제휴과정에서 파트너가 지각하는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전략적 제휴 참여자들의 참여와 행동의 방향성이 결정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strategic alliance of multinational corporation has boost, opportunistic behavior is also increased recently. This study examines the cause of opportunism in strategic alliance by focusing on the development of opportunistic behavior, a process in which resource complementarity and risk perce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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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회주의행동에 대한 원인과 생성과정을 밝히는 것은 비단 전략적제휴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구영역에서 주요하게 토론되어야 중요한 연구주제이며, 이 분야의 연구결과들이 실무에 적극 활용되어 기회주의행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들이 적극 모색되어야 한다. 본 연구 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그간 학문분야에서 다소 소외되고 소홀하게 다루어져 온 학문적 한계점들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 분석결과 제휴참여자의 이익과 리스크지각에 따라 협조적 참여, 경쟁적 참여, 그리고 독립적 참여가 각각 상이한 강도로 수동적 기회주의와 적극적 기회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제휴파트너의 참여수준에 따라 기회주의행동의 강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회주의 발생의 직간접적인 요인들이 기회주의의 강도를 어떻게 결정하고, 이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함으로써 기회주의 연구의 논의를 심화하였다고사료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도출된 영향요인들을 측정하기 위해 연구에 적합한 개념적 정의를 내리고 측정항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측정항목들은 관련 연구에서 사용된 정항목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거나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 이를 위해 그간의 연구들에서 기회주의의 발생원인과 기회주의행동의 인과관계에서 소외된 참여변수들은 협력과 경쟁이론(theory of cooperation and competition)에서 주로 인용되는 변수들을 활용함으로써 태도와 행동사이의 인과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아울러 기회주의행동을 강도(intensity of opportunism)에 따라 구별함으로써 기회주의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전략적제휴에서 기회주의행동이 어떻게 초래되는지를 살펴봄에 있어, 기업들이 지각하는 특정 자원에 대한 이익(resource complementarity)과 초래될 수 있는 위험(risk perception)이 제휴참여자들의 제휴에 대한 태도의 방향성(attitudinal direction)을 결정하고 이러한 태도들은 결국 기회주의를 낳는다는 기회주의생성의 흐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를 위해 그간의 연구들에서 기회주의의 발생원인과 기회주의행동의 인과관계에서 소외된 참여변수들은 협력과 경쟁이론(theory of cooperation and competition)에서 주로 인용되는 변수들을 활용함으로써 태도와 행동사이의 인과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a: 원가절감에 대한 이익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협력적 참여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H1b: 기술보완에 대한 이익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협력적 참여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H2a: 관계적 위험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협력적 참여수준이 낮아질 것이다.
  • H2b: 성과적 위험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협력적 참여수준이 낮아질 것이다.
  • H2c: 기술유출에 대한 위험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협력적 참여수준이 낮아질 것이다.
  • H3a: 원가절감에 대한 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경쟁적인 참여수준이 낮아질 것이다.
  • H3b: 기술보완에 대한 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경쟁적인 참여수준이 낮아질 것이다.
  • H4a: 관계적 위험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경쟁적 참여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H4b: 성과적 위험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경쟁적 참여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H4c: 기술유출에 대한 위험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경쟁적 참여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H5a: 원가절감에 대한 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독립적 참여수준이 낮아질 것이다.
  • H5b: 기술보완에 대한 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독립적 참여수준이 낮아질 것이다.
  • H6a: 관계적 위험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독립적 참여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H6b: 성과적 위험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독립적 참여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H6c: 기술유출에 대한 위험지각이 커질수록 제휴의 독립적 참여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H7a: 제휴의 협력적 참여수준이 높아질수록 수동적 기회주의행동이 줄어들 것이다.
  • H7b: 제휴의 협력적 참여수준이 높아질수록 적극적 기회주의행동이 줄어들 것이다.
  • H8a: 제휴의 경쟁적 참여수준이 높아질수록 수동적 기회주의행동이 높아질 것이다.
  • H8b: 제휴의 경쟁적 참여수준이 높아질수록 적극적 기회주의행동이 높아질 것이다.
  • H9a: 제휴의 독립적 참여수준이 높아질수록 수동적 기회주의행동이 높아질 것이다.
  • H9b: 제휴의 독립적 참여수준이 높아질수록 적극적 기회주의행동이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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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적 제휴에서 기회주의행동이 어떻게 초래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기업들이 지각하는 특정 자원에 대한 이익과 초래될 수 있는 위험이 제휴참여자들의 제휴참여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이러한 참여의 향성에 따라 기회주의행동이 발생한다는 흐름에 초점을 맞추었다. 현재 한국, 중국, 그리고 일본에서 제휴를 진행하고 있는 제휴참여자 257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한 결과, 이익지각보다 리스크지각이 제휴참여자의 참여수준과 기회주의행동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주요한 단서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관계적 위험이 높을수록 제휴참여자들은 경쟁적 참여와 기회주의행동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리스크지각으로 유발된 제휴참여자들의 경쟁적 독립적인 참여는 기업들이 제휴에 투자한 자원 대비 효과적인 성과를 얻어낼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감시, 통제, 모니터링, 법적조치와 같은 외압적인 장치 외에 제휴과정에서 파트너가 지각하는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전략적 제휴 참여자들의 참여와 행동의 방향성이 결정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략적제휴란 무엇인가? 대부분의 거래관계가 그렇듯 전략적제휴 역시 제휴를 통해서 자사가 얻을 수 있는 이익과 잃을 수 있는 리스크를 수반하는 거래관계 중 하나이다(Parkhe, 1993). 제휴참여자들의 이익과 리스크지각은 전략적제휴가 성사된 후 그들의 태도가 행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며,이는 해당제휴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Whipple and Frankel, 2000).
기업의 자원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자원기반관점과 거래비용관점에 의하면 기업들은 자원획득을 위해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다. Fahy and Smithee (1999)는 기업의 자원을 크게 공장(plant), 기기(equipment), 토지(land) 등의 유형적자산(tangible asset), 운영/노하우 등의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과 관련된 무형적자산(intangible asset), 그리고 구성원들의 팀웍, 흡수능력(absorptive capability) 등의 운영능력(capability)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이러한 자원들을 제휴를 통해 많이 획득할수록 기기에 대한 투자비용 절감, 연구개발비 절감, 마케팅 및 판매비용의 원가절감(cost complementarity)의 효과를 볼 수 있기에 이러한 자원을 어느 정도 획득할 수 있는지에 따라 이익지각이 달라진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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