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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4, 2009년, pp.398 - 408
김을년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구조연구실) , 하우일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구조연구실) , 최익흥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구조연구실)
Crude oil carriers or product oil carriers are confronted with sea pollution due to hull damage from various accidents. To reduce the oil spillage of tankers,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and OPA 90(Oil Pollution Act 1990) adopted the hull structures of double skin type. In this study,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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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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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의 유출로부터 발생하는 피해액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은 기름의 유출로부터 발생하는 피해액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해상에 유출된 기름을 제거하기 위한 체계적 방제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사고 예방시스템을 갖춘 선박의 운항과 각종 해난사고가 발생하여도 기본적으로 선체구조가 안전하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 |
유조선이 운항 중 충돌 또는 좌초사고로 선체가 파손되었을 때 내부에 적재되어 있는 기름이 해양으로 유출되는 현상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수행하였을 때 얻은 결론은? | 이중선체 구조는 저 에너지 선측 충돌사고 시선측외판이 파손되더라도 선측 내판은 손상되지 않아 선체 외부로 기름이 유출되지 않는다. 그러나 고 에너지 선측 충돌사고 시 선측 내외판 모두가 손상됨으로써 기름이 해양으로 유출된다. 그 유출량은 구멍의 크기가 같을 때 선측 하부가 파손되는 것보다 선측 상부가 손상되는 것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 에너지 선측 충돌사고에 대비하여 이중선측 폭을 크게 설계하는 것이 선측내판의 손상방지에 효과적이다. 또한 선측 내판이 파손되는 대규모 사고에서도 화물창으로부터 흘러나온 기름이 선측 발라스트 탱크에 보다 많이 보유할 수 있어 해양으로 유출이 적다. 선박의 흘수가 충분히 클 때 선저좌주 사고로 이중저가 손상되면 해수와 기름의 비중차와 압력차로 기름의 해양 유출은 단일 또는 이중선체 모두 거의 없었다. 그러나 흘수가 작을 때 손상탱크에 원유가 가득 채워져 있을 때 단일선체의 유출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상 기름유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서 이중선측/단일선저 구조로 되어 있으며 파이프와 밸브 시스템이 구비된 새로운 형태의 선체를 제안하였다. 그 개념은 충돌과 좌초사고로 선체가 파손되었을 때 화물창내의 기름과 유입된 해수의 비중차이 또는 선체 내외부의 압력차이를 이용하여 구비된 파이프를 이용하여 파손된 화물창의 기름을 발라스트 탱크 또는 다른 화물창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실험을 통하여 해상오염방지에 충분히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상갑판상에 외부탱크를 구비하여 선체가 파손되었을 때 이를 해상에 낙하하고 새로운 선체구조에서 채택한 파이프와 밸브를 이용하여 화물창의 기름을 외부탱크로 이동함으로써 해상유출을 크게 줄일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해상사고로 선체가 손상하여 화물창 또는 발라스트 탱크에 과도하게 해수가 유입됨으로써 선박의 침몰 또는 복원력(Stability)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발라스트 탱크 또는 화물창에 유입된 해수를 해상으로 불어내는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각종 해난사고로 유조선의 선체가 손상하여 기름이 유출되는 사고를 줄이기 위하여는 사고 예방 시스템을 갖춘 선박에 대한 연구 그리고 선체의 화물창 배치와 시스템적 운용에 대한 연구 등도 향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
우리나라 연안에서 1990년대에 발생한 선박의 해양오염사고 건수는 연평균 몇 건인가? | 1995 년 여수 앞바다에서 씨프린스(Sea Prince) 호의 좌초사고, 2007 년 태안반도에서 허베이 스피리트(Hebei Spirit)호의 충돌사고 등 우리나라 연안에서 수많은 선박사고로 인하여 원유가 해상으로 유출되어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시키고 있다. 강성길과 강창구(해양오염사고 사례분석, 대한조선학회지, 제 40 권, 제 2 호)에 따르면 우리나라 연안에서 1990 년대에 발생한 선박의 해양오염사고 건수는 연평균 374 건이 발생하였으며 유출량은 연간 4,354 킬로리터, 피해보상액은 연간 90 억원정도(방제비용 50 억원 포함)이다. 또한 2002 년 스페인 갈리시아 근해에서 발생한 프레스트지호의사고 한 건으로 1 만톤 가량의 중질유가 해상으로 유출되어 해안방제 비용만 10 억 유로 이상 지불되었다. |
DNV, 2007, DNV Rules for Classification Ship, Part 8: IACS Common Structural Rules, Chapter 1: Common Structural Rules for Double Hull Oil Tanker with Length 150 meters and above, Section 5
Frank M.W., 1986 Fluid Mechanics, McGraw- Hill Book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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