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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자기부상철도 개발을 위한 시스템엔지니어링 계획서
Systems Engineering Plan for the Development of Ultra-High-Speed Maglev Train System 원문보기

시스템엔지니어링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ystems Engineering, v.5 no.1, 2009년, pp.21 - 32  

이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민성기 (시스템체계공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ystems engineering (SE) process shall be applied to the project for successful development of ultra-high-speed (UHS) Maglev train system which is one of very large and complex systems. It is important to abolish technology differentials from the advanced developers such as Germany, Japan, et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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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UHSML 시스템은 일차적으로 시범선로의 구간을 이송하는 자기부상철도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시범선로에서 개발기술을 확인한 이후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 UHSML 시스템 개발의 목표는 해당 기술을 실용화 수준으로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
  • 이는 운영 인력, 개발자, 사업관리자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시스템 및 하부 시스템의 최소 요구기준을 제시하고, 시스템의 운영환경 및 지원환경에 대한 요구사항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논문에서는 지면 사정상 주로 초고속 자기부상 철도 시스템에 대한 임무 및 요구사항 중심으로 기술하였으며, 비상체계, 정비지원, 교육, 취약점, 유지보수, 배치, 일정 등 그 이외에 대한 내용은 생략하였다.
  • 이는 보다 효과적인 사업수행뿐만 아니라 고유의 초고속 자기부상 철도 기술을 보유하기 위한 것이다. 논문에서는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운영 개념 및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기술개발을 위한 SE 관리계획서의 틀을 구성하고, 지원계획 등 관련 부속문서를 제시하였다.
  • 본 절에서는 기획자 관점에서 초고속 자기부상 철도 시스템의 능력 및 특성 ' 운영 요구사항 및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디..
  •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UHSML 개발 사업에 대한 시스템엔지니어링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는 프로젝트 발주자 측면에서의 SE 계 획서로써, 이서의바탕으로 프로젝트 참여 기관은 계약자 선정을 위해 사업 추진을 위한 SEMP(Systems Engineering Management Plan)를작성 하여 사업제 안서 에 반영 한다.
  • . 이는 운영 인력, 개발자, 사업관리자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시스템 및 하부 시스템의 최소 요구기준을 제시하고, 시스템의 운영환경 및 지원환경에 대한 요구사항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지면 사정상 주로 초고속 자기부상 철도 시스템에 대한 임무 및 요구사항 중심으로 기술하였으며, 비상체계, 정비지원, 교육, 취약점, 유지보수, 배치, 일정 등 그 이외에 대한 내용은 생략하였다.
  • 이를 통하이 UHSML 시스템 개발자 및 사용자. 이해관계자들에게 시스템의 일반적인 개념과 전체적인 개념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초 연구 기획자의 관점에서 작성되었다.

가설 설정

  • . UHSML 시스템에 관한 정책과 기준은 기존의 법령. 시행령, 시행규칙 및 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필요시 개정 요청).
  • . UHSML 시스템은 완전 무인화로 운영되도록 구축하여야 한다. 필요에 따라 자동.
  • . UHSML 시스템의 감속 시스템은 차량의 감속 시 발생하는 전기 에너지를 재사용 가능하도록 설계.운영되어야 한다.
  • . UHSML 시스템의 모든 시스템은 낙로], 정전기 등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설계되고 제작되어야 한다.
  • . UHSML 시스템의 선로와 차량, 통제의 정밀도가 부상간격 이내이어야 하며, 부상간격에 대한 감지와 통제에 대하여 다중의 장치를 설치 운영하여야 한다.
  • . UHSML 시스템의 차량은 경량화 및 유선형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 . UHSML 시스템의 차체도 3개의 축별 열팽창.열수축이 거의 없거나 있더라도 등방성으로 설계되고 제작되어야 한다.
  • . 구조물의 온도에 의한 선팽창계수는 가능한 작은 것이 유리하며, 온도에 의한 수축과 팽창이 등방성이어야 한다. 진동.
  • . 국가 균형발전과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 . 선두차량은 최고속력에 이르기까지 공기 저항력을 최소화 하면서, 공기 흐름에 의한 차량의 진동.소음 발생이 최소화 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 . 선로를 포함하는 구조물에는 신호, 표시, 전력공급 등 주변에 설치하여야 하는 보조 시설물들을 손쉽게 설치 가능하도록 미리 설계에 반영하여야 한다.
  • . 제동시스템은 에너지 회생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게 된다. 비상시에는 비상제동 매뉴얼에 의하여 급격한 제동을 하여야 하나 저크 및 감속 정도가 정해진 규정 이하가 되도록 통제되어야 한다.
  • . 차량 내장재는 흡음성이 높은 물질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나. 화재시의 안전 확보를 위하여 모든 내구재는 난연재 또는 불연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 . 차량은 새나 야생동물 등과의 충돌 시운행에 지장이 없어야 하며. 최대속력에서 충돌한 새.
  • . 차량은 선로와 연동하여 부상, 추진(가속), 속도유지, 감속, 정지 및 급정거 등이 가능하여야 한다. 이때 가.
  • . 차량은 최대가속시, 최대속력으로 터널을 통과하더라도 차량내 기압의 변화가 최소화 되도록 강한 밀폐를 확보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차량 출입문은 장기간 반복적인 개폐기능 수행에도 공기 누출이 없는 정밀한 설계가 필요하다.
  • . 차량의 폭은 선로의 폭에 맞추어 설계되며, 차량의 길이는 선로의 굴곡 정도를 안전하게 따라갈 수 있도록 선택되어야 하며. 차량의 높이는 공기저항을 최소화 하면서 실내 승객이 불편함이 없이 서서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 . 추진시스템의 정밀도는 전체 시스템의 성능과 승차감, 소음진동 발생, 에너지효율 등을 결정짓는 핵심기술이므로 높은 수준이어야 한다. 또한 관련 차량의 위치 센서 및 추진시스템에 사용되는 장치의 신뢰성은 높은 수준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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