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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음삼양(三陰三陽)의 운기학적(運氣學的) 해석특성(解釋特性) 고찰(考察)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2 no.4, 2009년, pp.145 - 151  

김도훈 (경원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阴阳作为古代东洋哲学的主要概念, 是所有东洋学思想的基础. 以从太虚到太极, 从太极到阴阳, 从阴阳到四象分化的二分法体系为基础, 阴阳的概念在医学方面也形成了最大的理论背景. 虽然三阴三阳是阴阳的概念在医学理论范畴的延伸, 它和阴阳的概念是有差别的. 这是因为三阴三阳是立足于古代医学体系, 是为了阐释医学体系而引入的概念. 换句话说, 三阴三阳是为了阐释人体的形成, 构成以及运化的原理, 通过"本-中-末"和"始-中-終"以及"開闔樞"的概念来解释人体而创造的创造性用语. 三陰三陽的概念是对阴阳的概念的扩大, 但是和阴阳的概念范畴有差别. 用运气学解释时三阴三阳的特性如下. 三阴三阳是为了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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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結合은 우연적인 것이 아니다. 고대인들의 생활 영역의 부단한 확대, 생활내용의 부단한 增加, 사물인식의 부단한 增加에 따라, 선인들이 복잡다단한 사물을 인식하고, 사물의 상대성과 다양성에 적응하기 위한 것이다. 그 목적은 사물에 대해 귀납적 분류와 비교를 통해 사물 사이의 관계를 “事實上의 關係”, “偶然的 關係” 에서 “必然的 關係”에 도달하기 위한 것이다14).
  • 그 목적은 사물에 대해 귀납적 분류와 비교를 통해 사물 사이의 관계를 “事實上의 關係”, “偶然的 關係” 에서 “必然的 關係”에 도달하기 위한 것이다14).
  • 太陰, 少陰, 太陽, 少陽 의 四象구조는 二分法的陰陽에 귀결된다. 그런데 三陰三陽에서 厥陰과 陽明을 시간적 始-中-末의 단계에서 따로 설정한 원리를 살펴보자.
  • 본 논문에서는 三陰三陽의 개념과 醫學에서 解釋 상 特徵과 運氣學에서의 解釋特性을 다각도로 고찰 하여 한다.
  • 三陰三陽의 개념은 陰陽의 개념을 확장한 것이지만 陰陽의 개념범주와는 차별이 있다. 이를 運氣學적으로 解釋할 때의 特性을 고찰해 본다.
  • 이를 통해 사물과 人體의 드러나는 현상을 運氣 에 따라 추산하여, 形을 지닌 사물이 氣를 통해 표출되는 현상을 알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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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陰陽은 무엇의 주요개념인가? 陰陽은 古代 東洋哲學의 주요개념으로 모든 東洋學의 思想的 基底를 이루고 있다. 太虛에서 太極으로, 太極에서 陰陽으로, 陰陽에서 四象으로 분화되는 二分法的 체계를 바탕으로, 陰陽의 개념은 醫學에서도 가장 큰 이론적 배경을 형성한다.
陰陽의 개념은 무엇의 체계를 바탁으로 배경을 형성하고 있는가? 陰陽은 古代 東洋哲學의 주요개념으로 모든 東洋學의 思想的 基底를 이루고 있다. 太虛에서 太極으로, 太極에서 陰陽으로, 陰陽에서 四象으로 분화되는 二分法的 체계를 바탕으로, 陰陽의 개념은 醫學에서도 가장 큰 이론적 배경을 형성한다.
三陰三陽의 개념을 통해 무엇을 설명하려고 한 것인가? 그것은 三陰三陽이 고대 醫學의 체계에서 자리잡고, 醫學의 체계를 설명하기 위해 도입된 개념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三陰三陽이라는 개념을 통해 人體의 發生과 구성, 그리고 變化의 원리를 설명하려고 한 것이며, 本-中-末과 始-中-終 및 開闔樞의 개념을 통해 人體를 설명하려고 한 창조적용어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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