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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커넥팅로드용 핀부시의 윤활특성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il Lubrication Characteristics of Pin Bush for a Connecting Rod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5 no.3, 2009년, pp.157 - 162  

김청균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hydrodynamic pressure and minimum oil film thickness of a pin bush bearing for a connecting rod have been analyzed as functions of the number of oil grooves and an arc length of oil grooves. The lubrication characteristic of a pin bush is governed by oil groove design factors, wh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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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핀부시의 미끄럼마찰 접촉 운동표면에 엔진오일을 충분히 공급하여 윤활유막에 의한 하중 지지가 형성되었다고 가정할 때 핀부시의 마찰표면에 가공된 오일 그루브의 개수와 핀부시의 원주 방향으로 형성된 원주호의 길이에 따라서 달라지는 유막의 최대압력과 최소두께를 해석적으로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사용 엔진오일은 SAE 10W/30이고, 핀부시의 작동온도는 368 K이며, 핀부시의 마찰 운동면에는 윤활유가 충분히 공급되어 안정된 유막이 형성되었다고 가정한다. 본 연구에서 핀부시의 마찰표면에 가공한 오일 그루브의 원주방향 길이, 즉 원주호 길이는 전체 원주 길이를 기준으로 볼 때 1/6(60° 해당)* 1/3(120° 해당), 1/2(180° 해당戶] 해당하는 3가지 모델이 있고, 축 방향을 따라서 가공된 오일 그루브의 개수는 1~3개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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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김청균, 오경석, '내연기관용 무연 핀부성의 마찰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윤활학회지, Vol. 23, No. 6, pp.301-311, 2007 

  2. 김청균, 이병관, '오일점도에 따른 디젤엔진용 핀부시 베어링의 유막거동에 관한 연구', 한국윤활학회지, Vol. 24, No. 1, pp.21-26, 2008 

  3. 김청균, '트라이볼로지', 형설출판사, Chap. 4, pp.229-23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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