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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교육과 필요성의 인식변화에 관한 연구
Study on Recognition Changes Regarding Programming Education and Necessity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2 no.1, 2009년, pp.1 - 13  

차승은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정아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  김종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국가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정보 교과 교육과정이 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정보 교육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를 자발적으로 인식하고 의식변화를 얻을 수 있다는 가설을 중심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비전공 예비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사전설문조사, 12차시에 걸친 프로그래밍 수업, 사후설문조사 총 3단계를 거쳐 예비교사들의 인식이 변화됨을 살펴보았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서 대다수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참가자들의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the revisions of guideline for ICT curriculum and Informatics curriculum a lot of people have yet a negative sight and indifferent attitude about their changes. In this research, we used programming course to correct their wrong recognition on Informatics Education. Our experiment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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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보교육에 대한 오해를 풀고 정보교육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밝히기 위한 방법으로 실제 학생들에게 컴퓨터를 가르쳐야 하지만 컴퓨터를 전공하지 않은 초등 예비교사들, 즉 비전공 예비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수업을 실시하고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업 전 후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자연적으로 변화하였는지를 밝힌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정보 교육에서 프로그래밍이 차지하는 커다란 비중과 현재의 추세, 프로그래밍이 학습자의 인지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여러 학자들의 주장과 그것이 제공할 수 있는 많은 다른 잠재적 가능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네 번째 질문으로는 프로그래밍 교육이 필요하다고 대답한 28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왜 프로그래밍 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를 기술하도록 하였다. 9명의 참가자들은 프로그래밍 활동을 통해 여러가지 고등사고력을 높일 수 있다고 답하였으며, 8명의 참가자들은 프로그래밍활동을 통해 컴퓨터 처리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컴퓨터의 작동원리를 알 수 있다고 답하였다.
  • 럼퓨터기, 행한 결괴M 살펴보고 결과에 대한 평가를 하는 과정음 반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导정해결능력이 신장욀 수 以욜 것이라 상각한다. 또한 마지막 12차시에 다른 친구들의 알고리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비교해봄으로써 다양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올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이다.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자가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는 하나의 방법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을 활용하였으며,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를 자발적으로 인식하고 의식변화를 얻을 수 있다는 큰 가설을 중심으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사전설문조사와 프로그래밍 수업, 사후설문조사를 통하여 참가자들의 인식이 변화됨을 살펴보았고, 실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 올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 교육과 관련되어 개설된 교과목을 수강하는 초등 교육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프로그래밍 교육, 더 나아가는 정보교육에 대한 인식변화를 조사하여 초.중둥 교육에서 정보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사후조사에서도 사전조사에서와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래밍수업을 통해 어떻게 인식이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마지막으로 세 번째 단계에서는 첫 번째 단계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프로;!래밍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분식은 컴퓨터가 비전공인 예비 교사들을 상대로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인식변화를 알아보고, 비전공인들에게 정보교육의 필요성올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얼마만큼 자발적으로 인지시킬 수 있는 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밝힌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정보 교육에서 프로그래밍이 차지하는 커다란 비중과 현재의 추세, 프로그래밍이 학습자의 인지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여러 학자들의 주장과 그것이 제공할 수 있는 많은 다른 잠재적 가능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조사하여 초.중둥 교육에서 정보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첫 번째로, 참가자들이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지의 여부와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다면 프로그래밍의 개념이 무엇인지에 대해 답변하도록 하였다. 두 번째는 정보교육 과정이 개정되었으며, 프로그래밍을 포함한 컴퓨터 과학원리에 관한 내용요소가 집중적으로 포함됨을 알려주고, 빈 종이에 왜 프로그래밍 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를 적게 하였다.

가설 설정

  • 2.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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