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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비전공 대학생의 프로그래밍 지식에 대한 필요성 재조명
Revisiting to the necessity of programming Knowledge for Non-Computer Major Undergraduat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185 - 190  

정혜욱 (경기대학교 융합교양대학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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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비전공 대학생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및 코딩 능력을 키워 전공분야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지속적으로 컴퓨터 또는 프로그래밍과 연관된 학습을 할 수 있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들은 본인이 전공하고 있는 분야에서 프로그래밍 지식의 필요성과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어려워한다. 따라서 교수자는 실제 컴퓨터 비전공자가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한 설명을 학생들에게 충분히 해줄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문 사회 예체능 분야와 ICT 기술의 융합 사례를 살펴보고 개발자와의 원활한 협업을 위한 도메인 전문가의 역할을 분석함으로써 컴퓨터 비전공자의 프로그래밍 지식에 대한 필요성을 재조명하고, 컴퓨터 비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학습지도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gramming education of non-computer major undergraduates aims to increase the their problem-solving and coding skills so that the skills can be applied to various fields and motivate them to continuously study computer or programming. However, it difficult for them to recognize the necessity o...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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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CT 기술 분야에서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는 다학제간 융합기술의 사례를 살펴보고 도메인 전문가의 역할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한다.
  •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컴퓨터 비전공자들이 학습하는 프로그래밍이 다양한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 분야에서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와 ICT 기술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진행에서 인문 사회 예체능 분야의 도메인전문가의 역할을 분석해봄으로써, 컴퓨터 비전공자의프로그래밍 지식에 대한 필요성을 재조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ICT 기술과 다학제간 융합기술 사례와 ICT 분야에서 도메인 전문가의 역할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지도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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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 Jung, “Finding the Research Possibilities of Computer Technologies in Art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6, No. 2, pp. 51-57, 2018. DOI: https://dx.doi.org/10.17703/IJACT.2018.6.2.51 

  2. H. W. Jung, “A Study on Teacher-learner Feedback Method for Effective Software Project Execution of Non-Computer Major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1, pp. 211-217, 2019. DOI: https://dx.doi.org/10.17703/JCCT.2019.5.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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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H. W. Jung, “A study on basic software education applying a step-by-step blinded programming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7, No. 3, pp. 25-33, 2019.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3.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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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https://deepdreamgenerator.com 

  14. J. M. Cheon, Chang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y and Sports Environment, ITFIND, 2018. 9. 4. 

  15. The case of new technology in the field of sports broadcast: VR/AR centered, KOCCA, 2018. 12. 

  16. E. Evans, Domain-Driven Design, Wiki Books Pub, 2011. 

  17. I. H. Kim & G. H. Jeon, All of Software Project, Pegasus Pub,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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