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학습 기반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The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of Based Project Learning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5, 2009년, pp.1038 - 1043  

배영권 (목원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교육현장에서는 창의력과 문제해결력과 같은 고등사고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이 초 중등교육뿐만 아니라 대학교육에서도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학생들의 고등사고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된 사례들과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프로젝트학습 기반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가 컴퓨터 및 공학교육 전반에 걸쳐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작은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uch education is required as the one to nurture the capability for higher order thinking such as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on the eduction field of not only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but also colleges. Thus, this study is aimed to discuss the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교수자의 보다 체계적인 교수설계를 통해 학습자가 교육의 주체가 되도록 하고, 흥미로운 주제를 학습자 스스로 도입 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습자들의 고등사고능력 이 신장되도록 하는데 기여 하고자 하였다.
  • 교육 활동에 있는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Keller(1983) 가 그림 1과 같이 제시한 동기, 실행, 그리고 교육적인 효과 모델에서 그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그것은 좋은 학습의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적절히 이루어져야 하며 실행의 과정 속에 개인적 능력이 충분히 발휘되어야지만 좋은 학습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이 다[7].
  • 요구되어지고 필요한 사항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육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지도할 때 고려되어져야 할 제반적인 사항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학습 기반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교수자에게 요구되어지는 제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선행된 사례와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그 해법 을 제시 해보고자 하였다.
  • 그렇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논의를 넘어서 대학의 정규과정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학습 기반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프로젝트학습 기반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하여 논한 것으로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등 고등사고능력 신장을 지향하고 있는 최근의 교육의 상황에 맞게 대학교육에서 적용 가능한 교육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이는 사회 전반에 걸쳐 창의력과 같은 고등사고능력을 가진 우수한 인재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학습 기반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박혜옥, 최완식, '프로젝트(Project)학습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7권, 제3호, pp.190-209, 2007 

  2. 홍후조, '학습의 실제성 증진과 프로젝트 학습', 교육과정연구, 제20권, 제1호, pp.155-182, 2002 

  3. 안용식, 김수용, 문명준, 김영학, 채영희, 강승희, '공학교육을 위한 팀워크 guidebook', 제이앤씨, pp.12-98, 2007 

  4. Christopher Kitts, Neil Quinn, An Interdisciplinary Field Robotics Program for Undergraduate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n Educational Resource in Computing, vol. 4, no. 2, 2004 

  5. 강명희, 윤희정, 김지심, 김혜선,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실제성, 학습동기, 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3호, pp.23-51, 2002 

  6. 조미헌, 이옥화, '교사교육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가상학습커뮤니티 구축',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243-255, 2005 

  7. Keller, John M.,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harles M. Reigeluth(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 386-392, 1983 

  8. 한국정보교육학회 컴퓨터교재개발분과위원회, '컴퓨터 교육론', 교육과학사, pp.144-156, 2008 

  9. 내친구교육넷, http://gyo6.net/index.html 

  10. 문외식,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모델',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pp. 595-605, 2005 

  11. 김미량,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 교수방법의 탐색적 대안',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5권, 제3호, pp.1-9, 200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