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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식품산업과 영양 = Food industry and nutrition, v.14 no.1, 2009년, pp.12 - 20
전혜경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한식세계화연구단) , 김양숙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한식세계화연구단) , 김행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한식세계화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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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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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소르망은 ‘글로벌시대, 한국의 국가 브랜드 제고방안’에서 무엇을 강조하였는가? | 프랑스의 세계적인 석학인 기소르망은 ‘글로벌시대, 한국의 국가 브랜드 제고방안’이라는 발제를 통해 “한국 문화에 바탕을 둔 한국 고유의 국가브랜드 창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세기가 자동차, 반도체로 대표되는 제조업이 세계의 경제를 이끌었다면 21세기는 문화가 경제 동력이 되는 시대라고 한다. | |
음식과 음식문화의 산업화는 무엇을 의미하며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 | 이제 음식은 단순히 허기를 채우고, 에너지와 영양을 공급하는 수단을 넘어서고 있다. 음식과 음식문화는 국가와 민족의 생활양식을 포함하고, 정치, 사회, 경제 등과 상호작용하여 발전하며 역사적 유산의 의미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표적 국가이미지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
태국의 ‘Kitchen of the world’라는 프로젝트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 이에 따라 세계 각국 정부는 현재 자국의 음식을 산업화하고 세계화하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예를 들어 태국의경우 2001년부터 국가 주도로 해외의 태국음식점을 2008년까지 13,000개, 2013년까지 20,000개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Kitchen of the world’라는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소기의 성공을 거두고 있다. 가까운 일본은 2005년 세계 일식인구 6억 명을 2010년까지 12억 명으로 늘린다는‘일식인구 배증계획’ 아래 ‘TRY Japan's Good Food’ 사업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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