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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식품산업과 영양 = Food industry and nutrition, v.14 no.1, 2009년, pp.21 -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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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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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건강식이라는 인정 받는 한식은 소비자의 어떤 외식 소비성향에 부합하는가? | 급속한 시장개방과 더불어 외식산업의 세계화 추세로 인하여 자국의 전통식품을 세계에 알리고 나아가 수출전략상품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각국의 정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데, 특히 한식은 다양한 재료와 양념으로 이루어진 가장 자연식에 가까운 음식으로 세계적으로 건강식이라는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영양적 균형과 맛에 대한 선호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 이것은 건강식, 웰빙, 슬로우 푸드, 에스닉 푸드 등에 대한 현재의 외식 소비성향과 부합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니즈(needs)와 제품의 물리적 속성을 뛰어넘는 이미지나 상징을 통한 구매 행동을 충족시킬 수 있다. | |
한식은 세계적으로 어떻게 인정 받고 있는가? | 음식과 그 문화는 국가와 문화의 상징으로서, 역사적 유산의 의미 또한 갖고 있으며 부가가치가 높은 대표적인 국가 이미지 상품으로 그 자체가 중요한 산업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급속한 시장개방과 더불어 외식산업의 세계화 추세로 인하여 자국의 전통식품을 세계에 알리고 나아가 수출전략상품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각국의 정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데, 특히 한식은 다양한 재료와 양념으로 이루어진 가장 자연식에 가까운 음식으로 세계적으로 건강식이라는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영양적 균형과 맛에 대한 선호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 이것은 건강식, 웰빙, 슬로우 푸드, 에스닉 푸드 등에 대한 현재의 외식 소비성향과 부합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니즈(needs)와 제품의 물리적 속성을 뛰어넘는 이미지나 상징을 통한 구매 행동을 충족시킬 수 있다. | |
음식과 음식문화는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 음식과 그 문화는 국가와 문화의 상징으로서, 역사적 유산의 의미 또한 갖고 있으며 부가가치가 높은 대표적인 국가 이미지 상품으로 그 자체가 중요한 산업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급속한 시장개방과 더불어 외식산업의 세계화 추세로 인하여 자국의 전통식품을 세계에 알리고 나아가 수출전략상품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각국의 정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데, 특히 한식은 다양한 재료와 양념으로 이루어진 가장 자연식에 가까운 음식으로 세계적으로 건강식이라는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영양적 균형과 맛에 대한 선호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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