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성과 공격성 유형에 따른 사회정보처리과정 : 해석단계와 반응결정단계를 중심으로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according to Sex and Types of Aggression of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7 no.1 = no.247, 2009년, pp.105 - 113  

김지현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박경자 (연세대학교 아동 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differences i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according to children's sex and types of aggression in response to instrumental and relational provocation factors. Two hundred and fifty-one 4, 5, and 6 graders were selected from an elementary school in Seoul.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사회정보처리 과정을 측정하는 자극 유형(도구적 자극과 관계적 자극) 에 따라서 외현적 공격적 아동, 관계적 공격적 아동, 외현적 . 관계적 공격적 아동이 다르게 반응하는지, 남아와 여아가 다르게 반응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아동의 사회정보처리 과정을 조사한 연구들도 주로 또래 집단에 수용되지 못하는 남아만을 대상으로 하거나 여아를 연구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아서 공격적인 여아들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자극의 유형에 따라 사회정보저리과정을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격적인 자극 에피소드를 도구적 자극과 관계적 자극으로 구분하여 아동의 사회정보처리 과정이 공격성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모든 분석에는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Z점수가 사용되었지만 에서는 이해를 돕고자 원점수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격성의 유형과 성에 따라 사회정보처리 과정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사회정보처리 과정을 측정하는 자극 유형(도구적 자극과 관계적 자극) 에 따라서 외현적 공격적 아동, 관계적 공격적 아동, 외현적 .
  • 연구문제 3: 도구적 공격적 자극에 대해서 아동의 사회정보처리 과정 중 반응결정단계는 아동의 공격성과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가설 설정

  • 셋째, 본 연구 대상의 특성을 살펴보면 외현적 . 관계적 공격적 집단이 전체의 45% 정도로 많았지만 이 집단의 특성을 선행 연구와 비교하기가 어려웠다.
  • 연구문제 1: 도구적 공격적 자극에 대해서 아동의 사회정보처리 과정 중 해석단계는 아동의 공격성 유형과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김지현, 박경자 (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아동학회지, 27(3), 149-168 

  2. 박영신 (2004). 아동의 공격성 유형과 학교 적응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이경희 (1998). 관계지향 공격성 및 외현화 공격성과 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임연진, 이은해 (2000).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38(1), 9-23 

  5. 한준아 (2001). 사회적 정보 처리 과정에 있어 공격적 아동과 친사회적 아동의 차이.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Berkowitz, L.(1993). Aggression: Its causes, consequences, and control. New York: Academic Press 

  7. Bjorkqvist, K., & Niemela, P.(1992). New trends in the study of female aggression. In K. Bjorkqvist & P. Niemela (Eds.), Of mice and women: Aspects of female aggression (pp. 1-15). San Diego, CA: Academic Press 

  8. Coie, J. D., & Dodge, K. A.(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N. Eisenberg (Eds.), W. Damon (Series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New York: Wiley 

  9.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 17-5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 Crick, N. R.(1995). Relational aggression: The role of intent attributions, feelings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313-322 

  11. Crick, N. R.(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12. Crick, N. R., & Dodge, K. A.(1994). A review and reformulation of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mechanisms in children's social adjus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15, 74-101 

  13. Crick, N. R., & Dodge, K. A.(1996).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mechanism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7, 993-1002 

  14. Crick, N. R., & Grotpeter, J. K.(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15. Crick, N. R., Grotpeter, J. K., & Bigbee, M. A.(2002). Relationally and physically aggressive children's intent attributions and feelings of distress for relational and instrumental peer provocations. Child Development, 73, 1134-1142 

  16. Crick, N. R., & Werner, N. E.(1998). Response decision processes in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9, 1630-1639 

  17. Crick, N. R., Werner, N. E., Casas, J. F., O 'Brien, K. M., Nelson, D. A., Grotpeter, J. K., et al.(1999). Childhood aggression and gender: A new look at an old problem. In D. Bernstein (Eds.), Gender and motivatio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45. (pp. 75-141). Lincoln, NE: University Press 

  18. Dodge, K. A., & Coie, J. D.(1987).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factor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 1146-1158 

  19. Dodge, K. A., & Crick, N. R.(1990).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bases of aggressive behavior in childre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53, 1146-1158 

  20. Eron, L. D.(1987).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 from the perspective of a developing behaviorism. American Psychologist, 42, 435-442 

  21. Fitzgerald, P., & Asher, S. R.(1987). Aggressive-rejected children's attributional biases about liked and disliked pe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New York 

  22. Kupersmidt, J. B., Coie, J. D., & Dodge, K. A.(1990). The role of peer relationships in the development of disorder.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274-30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3. Parke, R. D., & Slaby, R. G.(1983).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In P. H. Mussen(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4th Ed.), Vol. 4. Socialization and personality processes(pp. 547-642). New York: Wiley 

  24. Parker, J. G., & Asher, S. R.(1987). Peer acceptance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25. Quiggle, N., Garber, J., Panak, W., & Dodge, K. A.(1992).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in aggressive and depressed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1305-1320 

  26. Robins, L.(1986). The consequences of conduct disorders in girls. In D. Olweus, J. Block, & M. Radke-Yarrow (Eds.), Development of antisocial and prosocial behavior (pp. 385-409). New York: Academic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