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소비자의 소비가치와 환경친화적 소비행동 연구
A Study on the Consumption Value and Environment-FriendlyConsumption Behaviors of Adolescent Consume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7 no.10 = no.256, 2009년, pp.13 - 28  

오진숙 (제주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부) ,  김정숙 (제주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behaviors and consumption value of adolescent consumers,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knowledge, environment and experience, perception of environment, the awareness of consumption and environmental pollution, ...

주제어

참고문헌 (62)

  1. 강봉희(2001). 衝動購買에서 消費者心理的特性의 調節的 役割, 충북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 강은미(2000). 의복충동구매행동의 영향변수에 관한 연구: 상황변수, 제품 소비가치 및 소비자 변수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강희선(1994). 청소년소비자의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과 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곽유미(1999). 환경친화적 소비태도 및 소비행동: 광주 목포시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목포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곽인숙, 이경희, 홍성희(2003). 도시주부의 환경친화적 행동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12), 169-186 

  6. 권미화(2000). 청소년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소비행동의 합리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7. 권복희(2000). 소비가치에 따른 제품가치 지각 및 재 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권봉애, 강이주(1995). 아동의 환경의식과 처분행동에 관한 연구: 도시와 농촌 간의 비교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2), 35-46 

  9. 김시월(2003). 청소년소비자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6), 105-117 

  10. 김양희, 김이선(1993). 여성과 환경. 한국여성개발원보고서, 22, 1-59 

  11. 김영순(1997). 중학생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김영신, 임경희(1998). 청소년소비자의 강박적 구매성향에 대한 인과분석, 소비자문제연구, 21, 106-130 

  13. 김영희(1995). 환경보존을 위한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김혜선(1997). 환경친화적 재화의 상품화를 위한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폐식용유를 재활용한 고체비누의 연구-. 소비자학 연구, 8(1), 23-41 

  15. 김혜선, 김시월, 김정훈, 허경옥, 정순희, 배미경(2002). 소비자교육의 이해. 서울: 시그마프레스 

  16. 남수정(2007). 소비자의 개인/집단주의 성향과 소비가치가 소비에 대한 자기결정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10(3), 59-86 

  17. 남승규(1996). 소비자 의사결정에서 가치의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8. 노영화, 강성진(1992). 환경보전을 위한 소비생활 개선방안연구. 서울: 한국소비자보호원 

  19. 노채영(1991). 환경문제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과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9(2), 49-62 

  20. 민현선(1998).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대한 태도와 소비행동.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1. 민현선, 이기춘(1996). 환경의식적 소비자행동과 환경규제방안에 대한 지지도. 대한가정학회지, 34(3), 107-121 

  22. 민현선, 이기춘(1999). 환경친화적 소비태도와 소비행동 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7(1), 29-44 

  23. 박성미(1997).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박운아(1997). 기혼여성의 환경친화적 소비자행동.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5. 박운아, 이기춘(1995). 환경의식적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3(4), 199-212 

  26. 박태희(2003). 의복 소비가치와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백화점과 시장 구매자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서정희(1986). 환경문제 측면에서 본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소비자시대(1999). 청소년소비실태, 4, 27-33 

  29. 송달용(1998).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환경친화적 행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0. 송미화(1994). 중학생의 소비행동 유형과 환경보존 행동-돈에 대한 태도의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송재일(2000). 소비자의 가치체계가 관광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안승철, 박선영(1999). 소비자의 권리의식과 환경의식적 행동에 관한 연구. 새마을 지역개발연구, 22, 45-65 

  33. 안향아(1994). 주부의 환경문제 인지정도가 환경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4. 양지애(1992). 환경의식적 소비행동의 환경요인 분석. 조선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5. 오연옥, 송말희, 한정화, 황경혜(1995). 환경보전에 관한 인지와 관리행동. 대한가정학회지, 33(1), 45-60 

  36. 이상협(2003). 환경친화적 가정자원관리행동과 환경의식, 환경지식, 환경교육.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1), 91-102 

  37. 이정우(1994). 도시주부의 가정관리행동유형과 환경문제에 대한 실증적 연구: 우리나라 7개 대도시의 주부소비자를 대상으로.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8. 이투데이(2009.9.3). 그린IT 국가전략 발표 

  39. 이현석(1999). 우리나라 주부소비자의 환경의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우리나라 7개 대도시의 주부소비자를 대상으로.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0. 정재희(1991). 가정교과에서의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1. 주소현(1994). 소비자의 환경재 구매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2. 차정은(2000). 청소년소비자의 환경친화적 소비의식 및 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3. 채정숙, 김정숙, 유두련, 김정희, 박명숙(2008). 소비자주권 시대의 소비자교육. 서울: 신정 

  44. 최남숙(1994). 서울시 주부들의 환경교육과 환경보전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45. 해럴드경제(2008.9.9). 온난화 악화 

  46. Anderson, W. T., & Cuunigham, W. H.(1972). The socially conscious consumer. Journal of Marketing, 36, 23-28 

  47. Antil, J. H.(1984). Socially responsible consumer: Profile and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Journal of Macromarketing, Fall, 18-36 

  48. Braithwaite, V. A., & Law, H. G.(1985). Structure of human value: Testing the adequacy of the rokeach value surve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9(1), 250-263 

  49. Brooker, G.(1976). The self-actualizing socially conscious consume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3), 107-112 

  50. Dawis, R. V.(1994). Vocational Interests, Values, and Preferences. In M. D. Dunnette and L. M. Hongh(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 833-871 

  51. Fisk, G.(1973). Criteria for a theory of responsible consumption. Journal of Marketing, 37, 24-31 

  52. Henion, K. E.(1972). The effect of ecologically relevant information on detergent sal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9, 10-14 

  53. Hungerford, H. R., Volk, T. L.(1990). 'Changing Learning Behavior Through Environmental Educatio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1(3), 8-21 

  54. Munson, J. M., & McQuarrie, E. F.(1988). 'Shortening the Rokeach Value Survey for Use in Consumer Research'.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15, 381-386 

  55. Nicosia, F. M., & Mayer, R. N.(1976). Toward a sociology of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2), 65-75 

  56. Rokeach, M.(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rk: Free Press 

  57. Schahn, & Holzer(1990). Studies of individual environmental concern: The role of knowledge, gender and background variables. Environment and Behavior, 22(6), 767-786 

  58. Schwartz, S. H., & Bilsky, W.(1987). Toward a theory of the universal content and structure of human valu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3), 550-562 

  59. Scott, J. E., & Lamont, L. M.(1973). Relating consumer values to consumer behavior: A model and method for investigation. Increasing Marketing Productivity 

  60. Sheth, N. J., Newman, B. I., & Gross, B. L.(1991). Why we buy what we bu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2), 159-170 

  61. Vinson, D. E., Scott, J. D., & Lamont, L. M.(1977). The role of personal values in marketing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41(Aprill), 44-50 

  62. Webster, F. E. Jr.(1975). Deferm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Socially conscious consume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3), 188-19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