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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ocio-psychological factors and educational experience on adolescent consumers' ethical consumption behavior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1, 2015년, pp.67 - 83  

최경숙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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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윤리적 소비행동을 정착시키기 위해 청소년들의 윤리적 소비행동 경향을 알아보고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최종 55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행동에 대한 일반적 경향의 평균값이 2.61(SD=0.81)에서 3.08(SD=0.75)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인 변인에 따른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공정무역제품 소비의 경우, 종교가 있는 집단, 계층인식이 중상층이상 집단, 부의 학력이 대학원이상 집단이, 기부와 나눔은 종교가 있는 집단, 계층인식이 중상층이상 집단, 부의 학력이 대학원이상 집단, 모의 학력이 대학이상 집단이, 환경친화적 소비에서도 종교가 있는 집단, 계층인식이 상층이상 집단, 모의 학력이 전문대졸이상 집단이 상대적으로 윤리적 소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 계층인식, 부와 모의 학력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공정무역제품 소비는 윤리적 소비자교육, 환경친화적 가치, 물질주의, 절약성, 대중매체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기부와 나눔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물질주의, 윤리적 소비자교육, 대중매체와 환경친화적 가치 순으로 나타났다. 로컬소비는 환경친화적 가치, 소비자교육, 물질주의, 대중매체, 절약성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소비의 상대적 영향력은 환경친화적 가치, 물질주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의 정착과 함양을 위하여 가치 지향적 윤리적 소비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levels of ethical consumptions and related variables on ethics of adolescents as consumers. This subjects were 552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research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scores to measure ethical consumptions level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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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행동(공정무역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환경친화적 소비) 경향을 알아보고,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해 봄으로써, 청소년들의 윤리적 소비 행동 정착을 위한 유용한 정보와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행동 경향을 알아보고,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 교육 경험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 행동(공정무역 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환경친화적 소비)의 실태와 관련 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행동을 함양하고 정착하는 방안에 유용한 정보와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사료된다.
  • 그러나 이상주의가 윤리적 소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Lee & Noh, 2007)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으로 이상주의를 포함하여 관계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과 사회심리적 요인이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다 명확하게 확인하고자 인구통계학적 요인인 성별, 학년, 종교, 계층의식, 부모의 학력을 통제변수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통해 윤리적 소비교육 관련 경험이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소비교육 관련 경험을 파악하기 위하여 청소년이 가정, 학교, 사회기관에서 윤리적 소비자 교육을 받은 경험과 다양한 영상매체와 디지털 기기에 노출된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대중매체를 통한 윤리적 소비에 대한 접촉 경험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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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리적 소비란 무엇인가? 윤리적 소비는 과거 가격 대비 품질을 따지는 소비에서 이웃과 환경을 생각하며 좋은 뜻으로 정당한 대가를 주고 사회적으로 가치를 고려하는 소비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윤리적 가치 판단에 따라 의식적인 선택을 하는 것 또는 윤리적으로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을 말한다(Jung, 2012). 저개발국과 노동력을 착취당하는 이들에 대한 관심으로 공정무역 상표를 구매하고, 지구온난화나 환경오염 등을 고려해 친환경마크가 부착되거나 이동거리가 적은 지역농산물을 구매하며 가급적 물건을 재활용하는 소비습관을 갖는 것 그리고 자원을 절약하고 기증하며 어려운 이와 나누는 삶을 사는 것 등이 윤리적 소비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윤리적 소비 행동 영역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Hong과 Shin(2010)은 윤리적 소비를 개인의 소비생활이 자신과 타인, 사회와 자연환경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선한 행위로 정의하고, 윤리적 소비 행동 영역을 크게 3가지로 바라보았다. ‘상거래에서의 윤리적 소비’는 속임, 손상, 오용, 불법을 의미하며, ‘동시대 인류를 위한 윤리적 소비’는 공정무역 제품소비, 기부와 나눔 소비, 사회의식적 소비, 로컬소비를 나타내며, ‘미래세대를 위한 윤리적 소비’는 녹색구매, 녹색사용, 녹색처분, 절제와 간소한 삶을 포함하고 있다.
윤리적 소비를 윤리적 구매행동에 초점을 두어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Cowe와 Williams(2001)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환경적 또는 윤리적인 고려를 하는 소비를 윤리적 소비로 보았으며, Crane과 Matten(2004)은 ‘개별적 도덕적 신념에 의한 소비 선택을 하는 의식적이고 신중한 선택이 윤리적 소비’라고 언급하였다. Harrison 외(2005)는 윤리적 소비를 윤리적 구매행동에 초점을 두어 분류하였는데, 비윤리적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하지 않는 ‘불매운동’, 윤리적 상품을 적극 이용하는 ‘적극적 구매 운동’, 상품 및 기업에 대해 윤리적으로 평가 및 비교한 정보를 이용하는 ‘철저히 조사된 제품구매’, 생산자, 판매자에게 소비자의 윤리적 필요에 대해 교육하려고 노력하며 그들에게 윤리적 제품을 생산, 판매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생산 판매자와의 관계’, 지속가능하지 않는 상품을 피하고 가능한 DIY(do it yourself)상품을 이용하는 ‘지속가능한 소비’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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