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ocio-psychological factors and educational experience on adolescent consumers' ethical consumption behavior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윤리적 소비행동을 정착시키기 위해 청소년들의 윤리적 소비행동 경향을 알아보고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최종 55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행동에 대한 일반적 경향의 평균값이 2.61(SD=0.81)에서 3.08(SD=0.75)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인 변인에 따른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공정무역제품 소비의 경우, 종교가 있는 집단, 계층인식이 중상층이상 집단, 부의 학력이 대학원이상 집단이, 기부와 나눔은 종교가 있는 집단, 계층인식이 중상층이상 집단, 부의 학력이 대학원이상 집단, 모의 학력이 대학이상 집단이, 환경친화적 소비에서도 종교가 있는 집단, 계층인식이 상층이상 집단, 모의 학력이 전문대졸이상 집단이 상대적으로 윤리적 소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 계층인식, 부와 모의 학력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공정무역제품 소비는 윤리적 소비자교육, 환경친화적 가치, 물질주의, 절약성, 대중매체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기부와 나눔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물질주의, 윤리적 소비자교육, 대중매체와 환경친화적 가치 순으로 나타났다. 로컬소비는 환경친화적 가치, 소비자교육, 물질주의, 대중매체, 절약성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소비의 상대적 영향력은 환경친화적 가치, 물질주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의 정착과 함양을 위하여 가치 지향적 윤리적 소비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윤리적 소비행동을 정착시키기 위해 청소년들의 윤리적 소비행동 경향을 알아보고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최종 55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행동에 대한 일반적 경향의 평균값이 2.61(SD=0.81)에서 3.08(SD=0.75)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인 변인에 따른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공정무역제품 소비의 경우, 종교가 있는 집단, 계층인식이 중상층이상 집단, 부의 학력이 대학원이상 집단이, 기부와 나눔은 종교가 있는 집단, 계층인식이 중상층이상 집단, 부의 학력이 대학원이상 집단, 모의 학력이 대학이상 집단이, 환경친화적 소비에서도 종교가 있는 집단, 계층인식이 상층이상 집단, 모의 학력이 전문대졸이상 집단이 상대적으로 윤리적 소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 계층인식, 부와 모의 학력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공정무역제품 소비는 윤리적 소비자교육, 환경친화적 가치, 물질주의, 절약성, 대중매체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기부와 나눔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물질주의, 윤리적 소비자교육, 대중매체와 환경친화적 가치 순으로 나타났다. 로컬소비는 환경친화적 가치, 소비자교육, 물질주의, 대중매체, 절약성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소비의 상대적 영향력은 환경친화적 가치, 물질주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의 정착과 함양을 위하여 가치 지향적 윤리적 소비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levels of ethical consumptions and related variables on ethics of adolescents as consumers. This subjects were 552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research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scores to measure ethical consumptions level of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levels of ethical consumptions and related variables on ethics of adolescents as consumers. This subjects were 552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research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scores to measure ethical consumptions level of the adolescents was ranged from 2.87 to 3.08, which were relatively low. 2. The ethical consumptions(fair-trade product consumption, donation and giving, local consumption and eco-friendly consumption) in demographic variables were found to have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their religion, perceived social class, father's education and mother's education. 3. The result of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indicated that consumer education experience, the eco-friendly values, materialism, saving, experiencing mass media on affecting the fair-trade product consumption. The major variables affecting the ethical consumptions in the donation and giving were materialism, consumer education experience, experiencing mass media and the eco-friendly values. The significant variables affecting the local consumption were the eco-friendly values, consumer education experience, materialism, experiencing mass media and saving. The major variables affecting the eco-friendly consumption were the eco-friendly values materialis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levels of ethical consumptions and related variables on ethics of adolescents as consumers. This subjects were 552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research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scores to measure ethical consumptions level of the adolescents was ranged from 2.87 to 3.08, which were relatively low. 2. The ethical consumptions(fair-trade product consumption, donation and giving, local consumption and eco-friendly consumption) in demographic variables were found to have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their religion, perceived social class, father's education and mother's education. 3. The result of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indicated that consumer education experience, the eco-friendly values, materialism, saving, experiencing mass media on affecting the fair-trade product consumption. The major variables affecting the ethical consumptions in the donation and giving were materialism, consumer education experience, experiencing mass media and the eco-friendly values. The significant variables affecting the local consumption were the eco-friendly values, consumer education experience, materialism, experiencing mass media and saving. The major variables affecting the eco-friendly consumption were the eco-friendly values materi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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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행동(공정무역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환경친화적 소비) 경향을 알아보고,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해 봄으로써, 청소년들의 윤리적 소비 행동 정착을 위한 유용한 정보와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행동 경향을 알아보고,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 교육 경험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 행동(공정무역 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환경친화적 소비)의 실태와 관련 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행동을 함양하고 정착하는 방안에 유용한 정보와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이상주의가 윤리적 소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Lee & Noh, 2007)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으로 이상주의를 포함하여 관계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과 사회심리적 요인이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다 명확하게 확인하고자 인구통계학적 요인인 성별, 학년, 종교, 계층의식, 부모의 학력을 통제변수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통해 윤리적 소비교육 관련 경험이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소비교육 관련 경험을 파악하기 위하여 청소년이 가정, 학교, 사회기관에서 윤리적 소비자 교육을 받은 경험과 다양한 영상매체와 디지털 기기에 노출된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대중매체를 통한 윤리적 소비에 대한 접촉 경험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Jung(2012)의 연구를 토대로 가정, 학교, 사회 기관에서 윤리적 소비와 관련된 교육을 받은 경험 유무를 12문항으로 측정하였으며, 대중매체 접촉 정도는 최근 1년 이내에 신문이나 잡지, 소비와 관련된 책, TV나 라디오, 인터넷, 정부·소비자단체의 홍보물이나 포스터를 통해 윤리적 소비와 관련된 내용을 어느 정도 접했는지 경험 유무를 6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요인1은 공정무역제품 소비, 요인2는 기부와 나눔 소비, 요인3은 로컬소비, 요인4는 환경친화적 소비로 요인적재값이 높은 문항을 중심으로 각 요인을 명명하였다. 각 요인별로 추출된 문항들을 수렴하여 종속변수로 활용하였다.
물질주의를 측정하는 척도는 Richins와 Dawson(1992)의 물질주의 가치척도 14문항을 청소년의 수준으로 수정 보완하였으며 신뢰도를 저해하는 5문항을 제거하여 5점리커트 방식의 9문항을 최종 사용하였고 신뢰도 계수(Cronbach’α)는 0.81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을 물질주의, 이상주의, 소비가치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조사에 앞서 2013년 10월 19일부터 30일까지 청소년 소비자 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질문지를 수정·보완하여 본 조사용 질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를 위한 자료 수집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오프라인을 통한 자료 수집은 경우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11월 10일부터 25일까지 300부의 질문지를 중고등학생의 분포를 고려하여 편의표집 하였으며, 온라인을 통한 자료의 수집은 리서치전문기관인 나우앤퓨처(http://www.
본 조사에 앞서 2013년 10월 19일부터 30일까지 청소년 소비자 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질문지를 수정·보완하여 본 조사용 질문지를 완성하였다.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은 크게 가정, 학교, 사회 기관에서의 윤리적 소비자교육 경험을 받은 정도와 대중매체를 통한 윤리적 소비접촉 정도인 두 영역으로 측정하였다. Jung(2012)의 연구를 토대로 가정, 학교, 사회 기관에서 윤리적 소비와 관련된 교육을 받은 경험 유무를 12문항으로 측정하였으며, 대중매체 접촉 정도는 최근 1년 이내에 신문이나 잡지, 소비와 관련된 책, TV나 라디오, 인터넷, 정부·소비자단체의 홍보물이나 포스터를 통해 윤리적 소비와 관련된 내용을 어느 정도 접했는지 경험 유무를 6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통해 본 논문에서는 윤리적 소비를 소비자의 개인적 도덕적 신념에 근거하여 내리는 소비선택으로 자신과 타인, 사회와 환경을 고려하여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소비행동으로 보았으며, 구체적인 행동 영역은 소비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원배분과 구매, 사용, 처분행동의 윤리적 소비행동인 ‘공정무역 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환경친화적 소비’에 중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이상주의는 Vitell, Lumpkin과 Rawwas(1991)이 개발한 척도를 청소년의 수준으로 수정 보완하여 5점리커트 척도로 1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신뢰도 계수(Cronbach’α)는 0.85로 나타났다.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Kim(2003), Chun, Hong, Yoon, Song(2010), Hong과 Shin(2010)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5점 리커트척도로 24문항을 구성하였다. 청소년 수준의 내용으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였으며 베리멕스(Varimax)방법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통해 18문항의 4개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척도의 구체적인 문항은 [Table 1]과 같다. 요인은 요인적재값 0.
대상 데이터
kr)에 11월 17일부터 27일까지 중고등학생의 분포를 고려하여 각 200부씩 400부를 수집하였다. 부실응답을 제외하고 총 552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2]와 같으며,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 교육 경험의 일반적 경향은 [Table 3]과 같다.
본 조사를 위한 자료 수집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오프라인을 통한 자료 수집은 경우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11월 10일부터 25일까지 300부의 질문지를 중고등학생의 분포를 고려하여 편의표집 하였으며, 온라인을 통한 자료의 수집은 리서치전문기관인 나우앤퓨처(http://www.nownfutur e.co.kr)에 11월 17일부터 27일까지 중고등학생의 분포를 고려하여 각 200부씩 400부를 수집하였다. 부실응답을 제외하고 총 552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2]와 같으며,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 교육 경험의 일반적 경향은 [Table 3]과 같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회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자교육경험,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공정무역 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환경친화적 소비)에 관한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이 윤리적 소비행동(공정무역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환경친화적 소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인구통계적 요인(성별, 학년, 종교, 계층인식, 부의 교육수준, 모의 교육수준)을 통제변수로 두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6], [Table 7]과 같다. 회귀분석에 앞서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판단하기 위해 공차한계(tolerance)와 분산팽창요인(variance inflation factor) 값을 살펴본 결과, 모든 경우에서 독립변수들의 공차한계 값이 0.
윤리적 소비행동과 소비가치 척도 구성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영역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α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회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자교육경험,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공정무역 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환경친화적 소비)에 관한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윤리적 소비행동과 소비가치 척도 구성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영역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α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소비가치를 측정하기 위해서 Kwon & Rhee(2000)의 소비가치 척도 22문항을 사용하였으며 베리멕스(Varimax)방법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통해 18문항의 3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Kim(2003), Chun, Hong, Yoon, Song(2010), Hong과 Shin(2010)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5점 리커트척도로 24문항을 구성하였다. 청소년 수준의 내용으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였으며 베리멕스(Varimax)방법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통해 18문항의 4개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척도의 구체적인 문항은 [Table 1]과 같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로컬소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살펴보면 [Table 7]과 같다. 1단계에서 인구통계학적 요인만 투입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이 투입된 2단계에서는 성별(여학생), 물질주의(-), 이상주의(+), 절약성(+), 환경친화적 가치(+), 윤리적 소비자교육(+), 대중매체(+)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남학생 보다는 여학생이, 물질주의가 낮을수록, 이상주의가 높을수록, 절약성과 환경친화적 가치가 높을수록, 윤리적 소비자교육을 받을수록, 대중매체를 통해 윤리적 소비에 접촉할수록 로컬소비의 윤리적 소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단계에서 독립변수로 인구통계적 요인만을 투입한 결과, 계층의식(+) 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계층의식이 높을수록 윤리적 소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보여진다. 2단계에서 독립변수로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을 투입한 결과, 물질주의(-), 절약성(+), 환경친화적 가치(+), 윤리적 소비자교육(+), 대중매체(+)가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계층의식의 영향력은 상실하였다. 물질주의가 낮을수록, 절약성이 높을수록, 환경친화적 가치가 높을수록, 윤리적 소비자교육을 받을수록, 대중매체를 통해 윤리적 소비에 접촉할수록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윤리적 소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단계에서는 계층의식(+), 물질주의(-), 환경친화적 가치(+)가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계층의식이 높을수록, 물질주의가 낮을수록, 환경친화적 가치가 높을수록 환경친화적 윤리적 소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소비에 상대적 영향력은 환경친화적 가치(β=0.
Kwon과 Rhee(2000)는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가치를 차별성, 과시성, 심미성, 향유성, 절약성, 친환경성으로 보았으며, Oh와 Kim(2009)의 연구에서는 소비가치를 절약성, 과시성, 차별성, 친환경성, 심미 향유성으로 분류하여 환경친화적 소비행동과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절약성과 친환경성의 소비가치가 높을수록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소비가치가 윤리적 소비행동의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공정무역제품 소비는 윤리적 소비자교육, 환경친화적 가치, 물질주의, 절약성, 대중매체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기부와 나눔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물질주의, 윤리적 소비자교육, 대중매체와 환경친화적 가치 순으로 나타났으며, 로컬소비는 환경친화적 가치, 소비자교육, 물질주의, 대중매체, 절약성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소비의 상대적 영향력은 환경친화적 가치, 물질주의 순으로 나타났다.
1단계에서 인구통계학적 요인만 투입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이 투입된 2단계에서는 성별(여학생), 물질주의(-), 이상주의(+), 절약성(+), 환경친화적 가치(+), 윤리적 소비자교육(+), 대중매체(+)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남학생 보다는 여학생이, 물질주의가 낮을수록, 이상주의가 높을수록, 절약성과 환경친화적 가치가 높을수록, 윤리적 소비자교육을 받을수록, 대중매체를 통해 윤리적 소비에 접촉할수록 로컬소비의 윤리적 소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컬소비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환경친화적 가치(β=0.
둘째, 인구통계학적인 변인에 따른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공정무역제품 소비의 경우, 종교가 있는 집단, 계층인식이 중상층이상 집단, 부의 학력이 대학원이상 집단이, 기부와 나눔은 종교가 있는 집단, 계층인식이 중상층이상 집단, 부의 학력이 대학원이상집단, 모의 학력이 대학이상 집단이, 환경친화적 소비에서도 종교가 있는 집단, 계층인식이 상층이상 집단, 모의 학력이 전문대졸이상 집단이 상대적으로 윤리적 소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 계층인식, 부와 모의 학력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청소년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과 윤리적 소비 행동과의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Jung(2012)의 연구에서 가정소비자교육과 학교소비자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공정무역 제품소비, 기부와 나눔 소비, 로컬소비를 하며 평소 어려운 사람을 위한 기부와 함께 나누는 소비를 하고, 가능한 내가 사는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환경을 생각하면서 물건이나 에너지를 사용해 소비를 절제하고 간소한 삶을 추구하는 소비행동은 가정소비자교육과 학교소비자교육 그리고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과 관련한 연구들(Shin, 1993; Kim, 1997)에서 환경교육 경험이 많을수록 청소년들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단계에서 독립변수로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을 투입한 결과, 물질주의(-), 절약성(+), 환경친화적 가치(+), 윤리적 소비자교육(+), 대중매체(+)가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계층의식의 영향력은 상실하였다. 물질주의가 낮을수록, 절약성이 높을수록, 환경친화적 가치가 높을수록, 윤리적 소비자교육을 받을수록, 대중매체를 통해 윤리적 소비에 접촉할수록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윤리적 소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무역제품 소비행동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윤리적 소비자교육(β=0.
셋째,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공정무역제품 소비는 윤리적 소비자교육, 환경친화적 가치, 물질주의, 절약성, 대중매체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기부와 나눔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물질주의, 윤리적 소비자교육, 대중매체와 환경친화적 가치 순으로 나타났으며, 로컬소비는 환경친화적 가치, 소비자교육, 물질주의, 대중매체, 절약성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셋째, 윤리적 소비행동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치 지향적 윤리적 소비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연구결과에서 사회심리적 요인 중 환경친화적 가치와 물질주의가 윤리적 소비행동의 하위영역에 의미 있는 영향요인으로 나타남으로써, 실천적 행동으로 이끄는 핵심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이상주의와 절약성도 로컬소비에 의미 있는 영향 요인으로 나타나므로, 청소년의 가치 증진에 교육의 중점을 두는 것이 요구된다.
요인은 요인적재값 0.5와 고유값(Eigen Value) 1.0기준으로 추출하였으며, 요인1은 절약성(Cronbach’α=0.80), 요인2는 과시성(Cronbach’α=0.71), 요인3은 환경친화적 가치(Cronbach’α=0.71)로 요인적재값이 높은 문항을 중심으로 각 요인을 명명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사회심리적 요인 중 물질주의와 환경친화적 가치의 영향력이 전반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이상주의, 절약성의 영향력도 중요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윤리적 소비자교육 경험과 대중매체를 통한 윤리적 교육 접촉 정도도 의미 있는 영향요인임이 파악되었다.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행동에 대한 일반적 경향은 5점 만점에 환경친화적 소비(3.08), 로컬소비(3.07), 공정무역제품 소비(2.87), 기부와 나눔(2.61) 순을 보였으며 전반적으로 윤리적 소비행동 함양의 필요성이 나타났다. 하위영역 중에서는 환경친화적 소비와 로컬소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기부와 나눔 소비행동이 미흡함을 알 수 있다.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행동(공정무역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환경친화적 소비)에 대한 일반적 경향은 [Table 4]와 같다. 청소년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행동에 대한 일반적 경향은 5점 만점에 공정무역제품 소비는 평균값이 2.87(SD=0.80), 기부와 나눔 소비는 평균값이 2.61(SD=0.81), 로컬소비는 평균값이 3.07(SD=0.75), 환경친화적 소비는 평균값이 3.08(SD=0.73)으로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소비와 로컬소비를 공정무역제품 소비와 기부와 나눔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단계에서는 학년(+), 계층의식(+), 물질주의(-), 환경친화적 가치(+), 윤리적 소비자교육(+), 대중매체(+)가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학년과 계층의식이 높을수록, 윤리적 물질주의가 낮을수록, 환경친화적 가치가 높을수록, 윤리적 소비자교육을 받을수록, 대중매체를 통해 윤리적 소비에 접촉할수록 기부와 나눔 대한 윤리적 소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보여진다. 기부와 나눔 대한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면, 물질주의(β=-0.
환경친화적 소비에 상대적 영향력은 환경친화적 가치(β=0.31), 물질주의(β=-0.12), 계층의식(β=0.10) 순으로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소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Table 7]), 1단계에서는 계층의식(+)이 환경친화적 소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계층의식이 높을수록 윤리적 소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단계에서는 계층의식(+), 물질주의(-), 환경친화적 가치(+)가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73)으로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소비와 로컬소비를 공정무역제품 소비와 기부와 나눔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이 친환경마크를 확인하고 재활용 제품을 사며, 가능한 일회용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친화적 소비 행동과 사는 지역에서 생산한 물건을 구매하려는 로컬소비에 대해 더 많이 노출되어 있고 일상생활에서 행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기부와 나눔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물질주의, 윤리적 소비자교육, 대중매체와 환경친화적 가치 순으로 나타났으며, 로컬소비는 환경친화적 가치, 소비자교육, 물질주의, 대중매체, 절약성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소비의 상대적 영향력은 환경친화적 가치, 물질주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심리적 요인과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이 윤리적 소비행동(공정무역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환경친화적 소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인구통계적 요인(성별, 학년, 종교, 계층인식, 부의 교육수준, 모의 교육수준)을 통제변수로 두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6], [Table 7]과 같다. 회귀분석에 앞서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판단하기 위해 공차한계(tolerance)와 분산팽창요인(variance inflation factor) 값을 살펴본 결과, 모든 경우에서 독립변수들의 공차한계 값이 0.1이상이고 분산팽창요인 값이 3미만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셋째, 윤리적 소비행동대한 분석모형을 수립하고 측정모형을 비교하며 확정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윤리적 소비행동의 하위 영역 중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적게 진행된 공정무역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등을 주제로 한 연구가 더 수행될 필요가 있다. 넷째,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청소년 소비자들의 내재적인 측면을 파악하고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한 보다 세밀한 내용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윤리적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개별 사회심리적인 요인들의 구체적 역할, 윤리적 소비행동을 실천함에 있어서의 제약조건과 그 이유 등을 조사함으로써 실천적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제언한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교육주체에 따른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파악과 함께 그 효과성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윤리적 소비행동을 실천함에 또래집단의 영향력을 파악하여 집단적 가치성향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셋째, 윤리적 소비행동대한 분석모형을 수립하고 측정모형을 비교하며 확정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윤리적 소비행동의 하위 영역 중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적게 진행된 공정무역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등을 주제로 한 연구가 더 수행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을 가정, 학교, 사회에서 경험한 교육 빈도를 통합하여 살펴봄으로써 각 교육 주체에 따른 세부적인 영향력을 파악 함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교육주체에 따른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파악과 함께 그 효과성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윤리적 소비행동을 실천함에 또래집단의 영향력을 파악하여 집단적 가치성향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가정은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교육이 이루어지는 일차적 교육장소로서 생활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여야 할 것이며, 교육의 사회적 형평성을 살릴 수 있는 학교교육을 통해서는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함께 공동체 프로그램을 통한 실천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 윤리적 소비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청소년 소비자들이 타인에 대한 확장된 시각을 형성하고 다양한 윤리적 소비 체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세 가지 교육 주체는 유기적으로 상호보완적 관계를 형성하며 청소년 소비자들이 올바른 소비가치관을 정립하고 바람직한 소비생활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일관된 교육 체계를 형성해 나가야 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 행동(공정무역 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환경친화적 소비)의 실태와 관련 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행동을 함양하고 정착하는 방안에 유용한 정보와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 중고등학교 청소년기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함께 윤리적 소비 실천행동의 지도와 운영 지침에 의미 있는 교육 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둘째, 윤리적 소비행동을 실천함에 또래집단의 영향력을 파악하여 집단적 가치성향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셋째, 윤리적 소비행동대한 분석모형을 수립하고 측정모형을 비교하며 확정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윤리적 소비행동의 하위 영역 중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적게 진행된 공정무역제품 소비, 기부와 나눔, 로컬소비 등을 주제로 한 연구가 더 수행될 필요가 있다. 넷째,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청소년 소비자들의 내재적인 측면을 파악하고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한 보다 세밀한 내용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윤리적 소비행동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치 지향적 윤리적 소비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연구결과에서 사회심리적 요인 중 환경친화적 가치와 물질주의가 윤리적 소비행동의 하위영역에 의미 있는 영향요인으로 나타남으로써, 실천적 행동으로 이끄는 핵심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일례로 공정무역제품 소비 교육에 대해 알아 보면, 가정에서는 부모와 함께 공정무역 커피와 초콜릿을 구매하며 가치소비를 실현해보고, 학교에서는 제품 생산 및 거래에서 발생하는 저개발국 농민들과 아동노동의 피해를 알아보며 정당한 거래를 위한 방법에 대해 논의해볼 수 있다. 아울러 지역사회의 공정무역 판매기관을 방문하여 현장 체험과 실습을 행해봄으로써 윤리적 소비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가능하게 하면 그 효과성이 확대될 것이다.
넷째,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청소년 소비자들의 내재적인 측면을 파악하고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한 보다 세밀한 내용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윤리적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개별 사회심리적인 요인들의 구체적 역할, 윤리적 소비행동을 실천함에 있어서의 제약조건과 그 이유 등을 조사함으로써 실천적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제언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교육 경험을 가정, 학교, 사회에서 경험한 교육 빈도를 통합하여 살펴봄으로써 각 교육 주체에 따른 세부적인 영향력을 파악 함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교육주체에 따른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파악과 함께 그 효과성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첫째, 윤리적 소비행동의 하위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장려가 필요하며, 특히 기부와 나눔 소비, 공정무역제품 소비에 대한 행동수준이 낮으므로 이에 관한 강화교육이 요구된다. 청소년 소비자들은 완전하게 소비자로서의 역할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과도기적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인기의 윤리적 소비행동으로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기에 자연스럽게 윤리적 소비행동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양한 영상매체와 디지털 기기에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 소비자들에게 이를 이용한 교육 방법은 접근성와 소통성을 확보할 수 있는 통로가 되기 때문이다. 청소년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도록 윤리적 소비행동의 필요성과 실천 방법 그리고 그 효과성을 행동 영역별로 이해하기 쉽게 제작하여 접속률을 높일 수 있다면 행동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리적 소비란 무엇인가?
윤리적 소비는 과거 가격 대비 품질을 따지는 소비에서 이웃과 환경을 생각하며 좋은 뜻으로 정당한 대가를 주고 사회적으로 가치를 고려하는 소비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윤리적 가치 판단에 따라 의식적인 선택을 하는 것 또는 윤리적으로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을 말한다(Jung, 2012). 저개발국과 노동력을 착취당하는 이들에 대한 관심으로 공정무역 상표를 구매하고, 지구온난화나 환경오염 등을 고려해 친환경마크가 부착되거나 이동거리가 적은 지역농산물을 구매하며 가급적 물건을 재활용하는 소비습관을 갖는 것 그리고 자원을 절약하고 기증하며 어려운 이와 나누는 삶을 사는 것 등이 윤리적 소비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윤리적 소비 행동 영역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Hong과 Shin(2010)은 윤리적 소비를 개인의 소비생활이 자신과 타인, 사회와 자연환경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선한 행위로 정의하고, 윤리적 소비 행동 영역을 크게 3가지로 바라보았다. ‘상거래에서의 윤리적 소비’는 속임, 손상, 오용, 불법을 의미하며, ‘동시대 인류를 위한 윤리적 소비’는 공정무역 제품소비, 기부와 나눔 소비, 사회의식적 소비, 로컬소비를 나타내며, ‘미래세대를 위한 윤리적 소비’는 녹색구매, 녹색사용, 녹색처분, 절제와 간소한 삶을 포함하고 있다.
윤리적 소비를 윤리적 구매행동에 초점을 두어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Cowe와 Williams(2001)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환경적 또는 윤리적인 고려를 하는 소비를 윤리적 소비로 보았으며, Crane과 Matten(2004)은 ‘개별적 도덕적 신념에 의한 소비 선택을 하는 의식적이고 신중한 선택이 윤리적 소비’라고 언급하였다. Harrison 외(2005)는 윤리적 소비를 윤리적 구매행동에 초점을 두어 분류하였는데, 비윤리적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하지 않는 ‘불매운동’, 윤리적 상품을 적극 이용하는 ‘적극적 구매 운동’, 상품 및 기업에 대해 윤리적으로 평가 및 비교한 정보를 이용하는 ‘철저히 조사된 제품구매’, 생산자, 판매자에게 소비자의 윤리적 필요에 대해 교육하려고 노력하며 그들에게 윤리적 제품을 생산, 판매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생산 판매자와의 관계’, 지속가능하지 않는 상품을 피하고 가능한 DIY(do it yourself)상품을 이용하는 ‘지속가능한 소비’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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