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2, 2009년, pp.57 - 69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Peer Competence Scale(Park & Rhee, 2001), Infant Temperament Questionnaire(Chun, 1993), 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t Scale(Kim & Kim, 1998), Maternal Parenting Scale(Park & Lee, 1990) Parental Involvement Checklist(Cohen, 1989), and Student-Teacher Rel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또래유능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와 같은 이유에서 아동들이 적절하고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것을 의미하는 또래유능성은 또래를 주도적으로 이끌며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주도성, 또래에게 민감하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는 친사회성, 여러 아동과 잘 어울리고 또래로부터 잘 수용되는 사교성으로 구분된다(박주희, 2001). 이러한 또래유능성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 |
또래유능성을 설명하는 또 다른 변인으로 무엇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는가? | 근래들어, 또래유능성을 설명하는 또 다른 변인으로 내적 감정 상태 및 정서와 관련된 생리학적 발생, 강도, 지속기간을 조정하는 과정인 정서조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Katz & McClellan, 1997).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자신의 정서를 잘 조절하지 못하는 아동이 친사회적으로 행동하지 못하고 공격적인 행동과 위축된 행동이 빈번히 나타났으며, 성인으로부터 사회적으로 유능하지 못하다고 평가받으며 또래 집단에도 잘 수용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Eisenberg, & Fabes, 1992). | |
아동들이 적절하고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수많은 관계 속에서 성장해간다. 최초의 사회적 관계는 가족 내에서 주 양육자와 시작되지만 점차 형제, 또래 및 다른 성인과의 관계로 확대된다. 이러한 관계를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의 가치와 규범 및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나가고 사회적 지원 및 자신을 상대적으로 평가하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또래와 효율적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종단적 연구(Bagwell, Newcomb, & Bukowski, 1998)에서 초기 또래관계가 이후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와 Crick(1996)의 유아기 때 또래와 적절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실패한 유아들은 성장 이후에 비행이나 범죄적 행위 등과 같은 심각한 부적응 문제들을 경험하게 될 수 있다는 결과들은 또래유능성이 유아의 지능과 같은 인지적 능력 못지않게 성공적인 적응이나 성취에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임을 보여주는 것이다(Parker & Asher, 1993) |
고성혜(1994). 어머니가 지각한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18. 21-37.
구선라(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 행동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경미(2003). 과보호적 양육행동에 관련된 어머니와 아동의 특성.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경희 . 김경희(1998).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1(2), 31-48.
김수옥(2002). 유아의 기질과 사회인지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옥희(2007).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정서반응성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희진(1998). 어머니의 인지, 어머니의 지도/감독행동, 그리고 유아의 또래간 유능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1), 45-53.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 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손승희(2002).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능력과 또래유능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송 정(1999).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 개입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신경숙(2002). 유아의 기질에 따른 사회적 기술과 교사-유아 관계.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여연승(2003).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위영희(2004). 유아의 정서능력과 또래유능성. 교육발전, 23(1), 137-158.
이은화 . 배소연 . 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양서원.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전경아(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조복희(1995). 아동발달의 이해. 교육과학사.
조수연(1999).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조혜진(2004). 유아의 사회 . 정서발달에 미치는 가족 특성, 보육경험 및 기질 변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통계청(2008). 통계연보.
최영희(2004).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다중지능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Bhavnagri, N., & Parke, R. D. (1991). Parents as direct facilitato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 Effect of age of child and sex of parents. Journal of Personal and Social Relationships, 8, 541-549.
Campos, J. J., Goldsmith, H. H., Barrel, K. C., Lamb, M. E., & Stenbery, C. (1983). Socioemotional development. NY : Wiley.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Crouter, A. C. (1984). Participative work as an influence on human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5, 71-90.
Dekovic, M., & Janssens, J. M. A. M. (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925-932.
Eisenberg, N., & Fabes, R. A. (1992).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 S. Clark(ed.),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Vol.14). Newbury Park, CA : Sage.
Gold, M. (1978). Maternal confidence during toddler-hood : Comparing pattern and fullterm group. Research in Nursing & Health, 12, 1-9.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 Bantam Books.
Greenberger, E., Goldberg, W. A., Hamill, S., O'Neil, R., & Payne, C. K. (1989). Contribution of supportive work environment to parent's wellbeing and orientation to work.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7, 755-783.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4). NY : Wiley.
Howes, C. (1997). Teacher sensitivity, children's attachment and play with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41-50.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 Child Development, 65, 264-273.
Howes, C., Phillip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Hurlock, E. B. (1978). Child development. NY : McGraw-Hall.
Katz, L. G., & McClellan, D. E. (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leacher's role. Vol. 8. NAEYC Research into Practice Series.
Kupersmidt, J. B., & Dodge, K. A. (2004). Children's peer relations : From development to interven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ashington, DC.
Ladd, G. W., & Hart, C. H. (1992). Creating informal play opportunities : Are parents' and preschoolers' initiations related to children's competence with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79-1187.
Ladd, G. W., Profile., S. M., & Hart, C. H. (1992). Parents' manage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 : Facilitating and supervising children's activities in .he peer culture. In R. D. Parke & G. W. Ladd(eds.), Family-peer relationships : Modes of linkage(pp.215-253).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Laird, R. D., Pettit, G. S., Mize, J., & Lindsey, E. (1994). Mother-Child conversations about. peers : Contributions to competence. Family Relations, 43, 425-432.
Mackinnon-Lewis, C., Rabiner, D., & Starnes, R. (1999). Predicting boys' social acceptance and aggression : The role of mother-child interactions and boys' beliefs about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5, 632-639.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r childhood : Link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 611-621.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VA.
Pianta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l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Putallaz, M., & Heflin, A. H. (1990). Parent-child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189-216). NY : Cambridge University Press.
Rubin, K. H. (1995). Parents' thoughts about children's socially adaptive and maladaptive behaviors : Stability, change,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I. E. Sigel, A. V. McGillicuddy-DeLisi, & J. J. Goodnow(eds.), Parental belief systems :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pp.47-69).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Thomas, A., & Chess, S. (199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ner/Mazel.
Walker, M., Berthelsen, D., & Irving, K. (2001), Temperament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 Sex and social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31(3), 177-19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