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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정보통신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arly Childhood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3, 2009년, pp.161 - 175  

조준오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proper early childhood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program and apply it to children based on previous researches and demands of early childhood teacher in order to protect children who remain defenseless in the information society. The draft w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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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의 역기능 문제로부터 무방비 상태에 있는 유아를 보호하고, 올바른 컴퓨터(인터넷) 사용을 통해 유아의 정보통신윤리의식을 높이고자 유아를 위한 정보통신윤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는 앞으로 유아들이 정보사회를 살아감에 있어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시키고 건정한 사회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프로그램 훈련과정에서는 각 활동마다 교사 지침을 제공하여 교사가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및 지도방법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또한 훈련시간 이외에도 교사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조언과 도움을 주고,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협의를 하였다. 프로그램의 각 회기를 끝나고 나면 유아의 흥미와 반응을 점검하였고,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토론을 하였고, 원래 계획되었던 프로그램과 달라진 것이나 보완된 것이 없는지에 대한 내용을 점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정보통신윤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을 통해 정보통신윤리 문제로부터 무방비 상태에 있는 유아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유아의 정보통신윤리의식을 향상시켜 향후 정보사회를 살아감에 있어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아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 정보통신윤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본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보통신윤리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 <연구내용1> 유아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를 알아본다.
  • 실험집단 교사에 대한 프로그램 훈련은 유아 정보통신윤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1주간 교육을 실시하고, 프로그램 진행 과정 중에도 꾸준히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훈련과정에서는 각 활동마다 교사 지침을 제공하여 교사가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및 지도방법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또한 훈련시간 이외에도 교사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조언과 도움을 주고,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협의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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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사회란? 정보사회란 정보의 가치가 증대되어 정보가 물질이나 에너지보다도 더 큰 가치를 가지는 사회라고 볼 수 있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3). 즉, 정보화 사회란 정보가 중심이 되는 사회로써, 인간이 현대 사회에 적응해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저장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의 유통을 확산시키고, 이러한 행위가 사회 전반에 보편화 된 사회인 것이다. 이러한 정보 사회가 우리에게 좋은 변화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정보사회의 역기능 현상이 초래되는 가장 큰 원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정보사회의 역기능 현상이 초래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인터넷의 이용이 크게 늘어나면서 정보의 생활화에 따라 근본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사용자 윤리의식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강슬기, 2004). 이에 정보사회에서의 윤리의식을 바로잡기 위한 윤리적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유아들이 컴퓨터에 빠져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이것이 습관화되어 컴퓨터와 함께 지내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면 어떤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가?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에 따르면 유아들이 컴퓨터에 빠져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이것이 습관화되면 컴퓨터와 함께 지내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대인접촉 기피증은 원만한 가정생활이나 친구관계를 유지하는데 방해가 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배려하는 능력이 떨어져 올바른 대인관계를 유지하기가 어려워져서 우울증이나 주의력 결핍 등과 같은 개인적 문제들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황해익과 동료들(2001)은 사이버 성폭력, 통신언어 오용 및 언어폭력, 개인정보의 오·남용, 통신사기, 통신도박 등의 역기능을 지적하면서 인터넷의 이용에 있어서 통제력이 없을 경우, 정신적 갈등상태를 경험하게 되므로 유아 컴퓨터 안전교육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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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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