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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3, 2009년, pp.161 - 175
조준오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proper early childhood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program and apply it to children based on previous researches and demands of early childhood teacher in order to protect children who remain defenseless in the information society. The draft w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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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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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란? | 정보사회란 정보의 가치가 증대되어 정보가 물질이나 에너지보다도 더 큰 가치를 가지는 사회라고 볼 수 있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3). 즉, 정보화 사회란 정보가 중심이 되는 사회로써, 인간이 현대 사회에 적응해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저장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의 유통을 확산시키고, 이러한 행위가 사회 전반에 보편화 된 사회인 것이다. 이러한 정보 사회가 우리에게 좋은 변화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 |
정보사회의 역기능 현상이 초래되는 가장 큰 원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정보사회의 역기능 현상이 초래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인터넷의 이용이 크게 늘어나면서 정보의 생활화에 따라 근본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사용자 윤리의식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강슬기, 2004). 이에 정보사회에서의 윤리의식을 바로잡기 위한 윤리적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 |
유아들이 컴퓨터에 빠져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이것이 습관화되어 컴퓨터와 함께 지내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면 어떤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가?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에 따르면 유아들이 컴퓨터에 빠져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이것이 습관화되면 컴퓨터와 함께 지내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대인접촉 기피증은 원만한 가정생활이나 친구관계를 유지하는데 방해가 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배려하는 능력이 떨어져 올바른 대인관계를 유지하기가 어려워져서 우울증이나 주의력 결핍 등과 같은 개인적 문제들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황해익과 동료들(2001)은 사이버 성폭력, 통신언어 오용 및 언어폭력, 개인정보의 오·남용, 통신사기, 통신도박 등의 역기능을 지적하면서 인터넷의 이용에 있어서 통제력이 없을 경우, 정신적 갈등상태를 경험하게 되므로 유아 컴퓨터 안전교육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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