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기 신체 건강과 관련한 일상생활습관 실태 연구
A Study on Daily Life Habits Related with the Physical Health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3, 2009년, pp.177 - 196  

이정숙 (경희대학교) ,  김성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understanding of healthy habits of young children by analyzing existing life patterns that affect the their physical health. 416 parents of young children from kindergartens and daycare centers have responded to a questionnaire. The collected data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신체적 건강과 관련한 일상생활습관 실태 조사를 통해 유아들이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는가를 검토하고 이를 근거로, 유아기 일상생활습관 양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개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해 보고자 한다. 또한 향후 주기적으로 유아기 일상생활습관의 종단적인 연구를 해나가기 위한 시발점으로서의 가치도 함께 내포하고 있다. 유아기 일상생활습관의 양태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는 유아건강상태의 질을 가름해 볼 수 있는 잣대가 되리라 생각한다.
  • 본 연구는 유아기 신체적 건강과 관련한 일상생활습관 실태 조사를 통해 유아들이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는가를 검토하고 이를 근거로, 유아의 일상생활습관 양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개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유아들의 수면습관, 배변습관, 식사습관, 놀이습관 등을 중심으로 일상생활습관 실태를 분석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신체적 건강과 관련한 일상생활습관 실태 조사를 통해 유아들이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는가를 검토하고 이를 근거로, 유아기 일상생활습관 양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개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해 보고자 한다. 또한 향후 주기적으로 유아기 일상생활습관의 종단적인 연구를 해나가기 위한 시발점으로서의 가치도 함께 내포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본생활습관이란? 결론적으로, 지금까지 발표된 유아의 기본(일상)생활습관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기본(일상)생활습관은 청결이나 식습관 등 일부 신체적 건강과 관련한 내용을 싣고 있으나, 주로 건강의 하위개념 중 정신적ㆍ사회적 건강 형성과 그 맥락이 닿으며 유아의 도덕성ㆍ사회성 함양 및 인성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본생활습관이란 유아가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 요구되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행위로 좁은 의미로서는 식사, 배설, 수면, 의복, 청결 등 생리적, 신체적인 것에 관한 생활습관을 말하며 광의로는 절제, 질서, 예절 등 사회생활에 필요한 생활습관까지 포함한다(정금자ㆍ권은이, 2006)라는 측면을 고려할 때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위한 기본생활습관 교육뿐만아니라 신체적 건강을 위한 기본생활습관 교육이 선행될 여지가 있다.
유아가 올바른 일상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어떤 3가지 요소가 필요한가? 신체적 건강과 관련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은특히, 일상생활습관으로 언표되며 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中永 往太郞(2005)에 의하면, 유아가 올바른 일상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기본적으로 식사, 수면, 배변의 3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그러나 최근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환경은 올바른 일상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것과는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前橋 明․中永 往太郞․澁谷由美子․石井浩子, 2005; 田寸裕子․黃義龍․前橋 明․中永 往太郞, 2005; 이정숙, 2006).
유아기의 어떤 특성으로 인해 바람직한 건강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는가? 인간은 누구나 건강의 가치를 알고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지만, 특히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기는 이 시기 자체 특성으로 인해 바람직한 건강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유아기는 생애주기의 출발점으로이 시기의 건강은 평생건강의 기초가 되며 한 사회 인구집단의 건강 잠재력과 재생산에 영향을 미쳐 차세대 국민건강과도 직결되기 때문이다(한경자, 2001). 아동기 이후 성인기까지 영향을미치는 유아기 건강습관은 유아의 몸이 실존하고 있는 일상의 생활세계에서 그 몸이 무의식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습관화된 생활방식의 양태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3)

  1. 이희선(2003). 유아체육. 학지사. 

  2. 조복희(2003). 아동발달. 서울 : 교육과학사. 

  3. 강수택(1994). 일상생활이론의 비교연구 : 사회학적 분석에서 나타난 주요 주제들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28, 85-118. 

  4.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치원교육과정 개정 시안. 교육인적자원부. 

  5. 김재은(1994). 가족과 교육. 가족학논집, 제3집, 133-142. 

  6. 김주영. 문혁준(2006).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이 유아의 사회적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4(1), 13-22. 

  7. 김지만(2008), 국민 20% 아침밥 거른다. www.metroseoul.co.kr에서 2008년 11월 5일 인출. 

  8. 김태현(2005). 초등학교 여교사의 건강지각과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현정(2003). 우리나라 유아의 일상생활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문희선(2003). 아들의 시간활용 및 신체활동 실태조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민병호. 김수암. 김상호(1994). 초고층 아파트에서의 유아 노인의 일상생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0(7), 13-20. 

  12. 박장숙(1997). 남자 중학생의 건강습관에 관한 조사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신인숙. 유연옥(2003). 철학적 탐구 공동체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269-296. 

  14. 엄세진(2007). 아동의 기본 생활습관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8(6), 103-118. 

  15. 여성가족부(2007).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교육내용 및 교사지침. 여성가족부 고시 제 2007-1호. 

  16. 유계숙. 최연실. 성미애(1999). 가족학 이론(편역). 서울 : 문음사. 

  17. 이경우. 이은화(1987). 한국 어머니의 유아사회성 교육.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8. 이기숙. 정미라. 김현정(2006). 한국, 중국, 일본 유아들의 일상생활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5), 81-98. 

  19. 이순례. 조인숙(2004). 유아의 건강생활과 관련한 일상생활 습관에 대한 연구. 한국유아체육학회지, 5(1), 75-94. 

  20. 이영재. 오동섭(2008). Claudius Galen의 생애와 업적. 46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 자료집, 20. 

  21. 이원영. 방인옥. 박찬옥(1991). 유치원의 기본 생활 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 : 교육부. 

  22. 이은화. 김희진. 이승연(1996). 기본생활습과 평가척도의 개발을 위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6(2), 161-177. 

  23. 이은화. 이상금. 이정환. 이경우. 이기숙(1993).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의 가정환경과 유아의 생활형태. 한국어린이육영회 학술보고서. 4, 5-60. 

  24. 이정숙(2003). 韓國 ソウル 市の幼兒の生活習慣と建康管理 運動. 健康敎育硏究, 13(1), 49-57. 

  25. 이정숙(2007). 생활습관 조사에 의한 한국 유아의 건강과 그 대책. 21C 유아의 건강과 육아데이 역할 자료집, 39-51. 

  26. 장현주(2000). 동화구연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9(2), 83-93. 

  27. 정금자. 권은이(2006). 몬테소리 일상생활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정신지체아의 기본생활습관형서. 정신지체연구, 8(1), 103-122. 

  28. 정미라. 배소연. 이영미(2002). 유아건강교육, 양서원. 

  29. 조한혜정(2006). 생활과학, 일상생활, 그리고 일상성 : 식민지적 근대화와 '일상'을 지운 학문을 넘어서기. 대한가정학회지, 44(8), 143-150. 

  30. 차주희. 황영남(1997). 몬테소리교육에 있어서 일상생활습관에 관한 일 고찰. Montessori 교육연구, 2집, 69-88. 

  31. 통계청(2005). 한국인의 하루 생활. http://www.kosis.kr에서 2005. 8월 1일 인출. 

  32. 한경자(2001). 영유아 건강과 보육, 간호역할. 부모자녀교육학회지, 4(1), 98-102. 

  33. 한국갤럽(2002). 한국인의 생활시간 : 기상, 취침, 수면시간. www.gallup.co.kr에서 2002년 4월 1일 인출. 

  34. 한전숙(1995). 현상학. 서울 : 민음사. 

  35. 小林 寬道(2006). 子どもの體力低下. -それは體力の 發達停滯. 發達不全. 發達不良現想 こどもと健康, 82, 10-15. 

  36. 中永 往太郞(2005). こどもの Quality of Lifeと健康敎育. 幼少兒健康敎育硏究, 12(2), 3-8. 

  37. 前橋 明. 中永 往太郞. 澁谷由美子. 石井浩子(2005). 幼兒のからだの異變とその對策. 幼少兒健康敎育硏究, 12(2), 50-62. 

  38. 田寸裕子. 黃義龍. 前橋 明. 中永 往太郞(2005). 幼少年期の健康福祉에 關한 硏究(1). -兒童. 生徒の垂面時間. 朝食攝取. 元氣さの實態とその課題-. 幼少兒健康敎育硏究, 12(2), 41-49. 

  39. 放野千檜. 前橋 明(2007). 이시카와현에서의 유아의 생활과제에 관한 연구. Korea & Japan Child Welfare Seminar 자료집, 53-55. 

  40. 前橋 明(2003). 21世紀を?う子どもの健康ど生活. こどもの健康福祉硏究 1. インタナツョナルすこやかキッズ支援ットワク, 15. 

  41. 前橋 明(2005a). 日本における幼兒期の體育敎育. 日本幼少兒健康敎育學會. 第23大會 자료집, 41. 

  42. 前橋 明(2005b). 夜型社會と疲れている子ども. こどもと健康, 82, 63-73. 

  43. 前橋 明(2005c). 幼兒 のからだの 異變 とその 對策. 科學硏究報告書. 

  44. 前橋 明(2006a). 幼兒?育-理論と實踐-. 岡山 : 大學敎育出版. 

  45. 前橋 明(2006b). こどもたちの健やかな育ちを考える. -食習慣をみつぬて-. 食育學硏究, 1(1), 27-30. 

  46. 前橋 明(2008). 21세기 유아의 건강과 생활습관. 21C 유아의 건강과 육아데이 역할 자료집, 25-30. 

  47. 甲田 勝康(2005). ライフスタイルの變化と子どもの生活習慣. こどもと健康, 82, 4-9. 

  48. 岡本(2003). 心とかだを育てる食事. こどもの 健康福祉에 關한 硏究 1. インタナショナルすこやかキッズ支援ホットワク, 25. 

  49. 淺川和美(2004). こどもの睡眠ど身體活動量どの關聯. こどもの健康福祉硏究 2. インタナショナルすこやかキッズ支援ホットワク. 33. 

  50. 三宅孝昭(2003). 幼兒の健康的な生活リズム. こどもの健康福祉硏究 1. インタナショナルすこやかキッズ支援ホットワク. 11. 

  51. 神山 潤(2006). 子どもの眠りがおかしい. こどもの健康, 82, 18. 

  52. 野井 眞吾(2006). 子どもの體溫がおかしい. こどもの健康, 82, 26-30. 

  53. 關根 辛披(2006). からだとこころの變化, こどもの健康, 82, 50-53. 

  54. 米谷光弘(2007). 今, 求められる子ども支援とは : 運動からの提案. 食育學硏究, 2(2), 18-19. 

  55. 大口 美代子(2005). 豊かな國の子どもたちの現想. こどもの健康, 82, 54-56. 

  56. 松尾端?(2007). 오키나와 본토에서의 유아의 운동에 관한 연구. Korea & Japan Child Welfare Seminar 자료집, 33-35. 

  57. 泉秀生. 渙福康一(2008). 유아의 건강복지에 관한 연구. Korea & Japan Child Welfare Seminar 자료집, 78-84. 

  58. 江川具由美. 放野千繪. 泉秀生(2007). 아동에 대한 오후놀이 실천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 Korea & Japan Child Welfare Seminar 자료집, 39-41. 

  59. 李貞淑. 徐相玉(2007). 韓國 幼兒の食習慣からみた健康の問題とその對策. 食育學硏究, 2(2), 24-27. 

  60. Anikel, Gesundheit (1974). Historisches worterbuch der philosophie, Bd.3, Hrsg. von joachim ritter, Basel/Stuttgart. 

  61.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 Harvard University Press. 인간발달 생태학. 이영 역(1992). 서울 : 교육과학사. 

  62. Clark, A. J., Flowers, Boots, L., & Shelttar, S. (1995). Sleep disturbance in mid-life woma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2, 562-568. 

  63. Devries, R., & Zan, B. (1994). Moral classrooms, moral children : creating a constructivist atomosphere in early education.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64. Everhart, J. E., Go, V. L., Johmmes. R. S., Fitzsimmons, S. C, Roth, M. P., & White, L. R. (1989). A longitudinal survey of self-reported bowel habits in the united states. Dig Dis Sci, 34, 1153-1162. 

  65. Kozier, B., & Erb, G. (1983). Fundamental of nursing concepts and procedure. California : Eddison- Wesley publishing company. 

  66. Lefebvro, H. (1991). Critique of everyday life volume one : Introduction, trans. J. Moore. London : Verso. 

  67. Mead, G. H. (1934). Mind, self and society. Chicago, IL : University of Chicago. 

  68. Montessori, M. (1964). The montessori method New York : Schocken Books, Inc. 

  69. National Association for Sport and Physical Education (1994). Experts release new recommendation to fight America's epidemic of physical in activity. NASPE, News, 38, 7. 

  70. Pollitt, E., & Mathews, R. (1998). Breakfast and cognition : and integrative summary. Am J Clin Nutr, 67, 804-813 

  71. Schutz, A. (1967). A phenomenology of the social world. Evanston. IL :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72. Smoak, C. G., Burke, G. C, & Webber, L. S. (1987). Relation of obesity to clustering of cardiovascular disease risk factor in children and young adult. The Bogalusa Studu. Am I. Epiderriology, 125, 364-372. 

  73. Wesnes, K.. A., Pincock, C, Richardson, D., Helm, G., & Hails, S. (2003). Breakfast reduces declines in attention and memory over the morning in schoolchildren. Appetite 41, 329-33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