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4, 2009년, pp.191 - 204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validate the ECBQ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scal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39 teachers of 338 18- to 36-month-old toddlers (181 boys and 157 girls) in Korea. The ECBQ scale was composed of 201 items (7-point Likert scale) with three dimens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외향성, 부정적 정서, 주의통제의 따른 18개의 하위영역의 각 구성요소는 무엇으로 제시하였나요? | 기질의 개념을 외향성, 부정적 정서, 주의통제의 3가지 특성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3가지 기질 특성에 따른 18개의 하위영역의 구성요소는 외향성은 활동수준, 강한 자극 선호성, 충동성, 운동 활성화, 긍정적 기대, 신체접촉, 수줍음, 사교성으로, 부정적 정서는 불안, 공포, 슬픔, 진정성, 좌절로 주의통제는 주의집중력, 주의환기, 자극의 통제, 낮은 자극 선호성, 지각 민감성으로 제시하였다. | |
기질은 어디에 있어서 개인차의 본질적 요소로 주목 받아 왔나요? | 기질은 영아의 성격발달에 있어서 개인차의 본질적 요소로 주목받아왔으며, 생애 초기 발달 및 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 때문에 중요한 개인특성으로 간주되어 왔다. 영아기의 기질이 아동후기의 문제행동 및 심리병리학적 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Caspi, Henry, McGee, Moffitt, & Silva, 1995), 초기의 기질적 차이는 이후의 인성 발달이나 사회적 행동을 예측해 줄 수 있음(Eisenberg, Fabes, Guthrie, & Reiser, 2000)이 확인되고 있다. | |
기질의 개념을 어떤 3가지 특성으로 정의하였나요? | 한편, ECBQ(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Rothbart, 1996b)는 18-36개월 영아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기질 측정도구로 발달적 과정과 구조적 측면에 대한 통합적 접근으로 기질의 이론적 개념 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기질의 개념을 외향성, 부정적 정서, 주의통제의 3가지 특성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3가지 기질 특성에 따른 18개의 하위영역의 구성요소는 외향성은 활동수준, 강한 자극 선호성, 충동성, 운동 활성화, 긍정적 기대, 신체접촉, 수줍음, 사교성으로, 부정적 정서는 불안, 공포, 슬픔, 진정성, 좌절로 주의통제는 주의집중력, 주의환기, 자극의 통제, 낮은 자극 선호성, 지각 민감성으로 제시하였다. |
김난영 (2001)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수(1995) 어머니와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기질과 유치원에서의 행동 및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성연. 케네스 루빈(2007) 걸음마기 아동 기질척도 의 타당도 연구. 아동학회지. 28(5), 55-72.
송진숙(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관련변인간의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167-189
안선희 (2002).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유치원 적응.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163- 180
양옥승(2006). 3-6세 유아의 자기조절력 측정척도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161-187
이경옥(2004) 유아 기질 척도(CBQ)의 타당화를 위한 기초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01-120
임말자. 최경순(2003). 유아의 성, 연령, 기질 및 가 정환경자극과 유아교육기관적응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2(1), 189-207.
조수철. 김종흔. 최진숙(1992) 한국판 걸음마기 기 질평가척도 개발. 神經精神醫學. 31(1 ), 363-383.
천희영 (1990) 부모용 기질 검사(PTQ)의 개발 연구. 진주전문대학논문집, 12, 139-155
천희영 (1991) 아동용 기질 측정 도구의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12(2), 78-93
최영희(1988) RITQ의 타당성 조사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1), 89-102
황윤세. 최미숙(2007) 기질과 사회적 유능감이 유아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49-66.
Asher, S. R., & Rose, A. J. (1997). Promoting children's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with peer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literacy. Ed. P.Salovey & D. Sluyter New York : Basic Books, 196-224
Barron, A. P., & Earls, F. (1984) The Relation of Temperament and Fachors to Behavior Problems in Three-Year-Old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5. 23-33
Belsky, J., & Rovine, M. (1987). Patterns of marital change across the transition to parenthood Pregnancy to three years postpartum.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2, 5- 19
Buss, A. H., & Plomin, R. A.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 Erlbaum
Buss, A. H., & Plomin. R. A. (1986) The EAS approach to temperament. In Plomin, R. & Dunn, J. (Eds.), The study of temperament : Changes, continuities and challenges( pp.67-77). HilIsdale, NJ : Lawrence Erlbaurn
Carcy. W. B., & McDevitt, S. C. (1978). Revision of the infant temperament questionnaire. Pediatrics, 61, 735-739
Caspi, A. Henry, B., McGee, R., Moffitt, T., & Silva, P. (1995). Temperamental origins of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problerns : From age three to age fifteen. Child Development, 66, 55-68
Eisenberg, N., Fabes, R. A., Guthrie, I. K., & Reiser, M (2000). Dispositional emdtionality and regulation : Their role in predlicting quality of soci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136- 157.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3). Studying infant temperament via the revised infant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26. 64-86
Goldsmith, H. H. (1988). The Toddler Behavior Assessment Questionnaire. Oregon Center for the Study of Emotion Technical Report, No. 88, University of Oregon
Goldsmith, H. H. (1996). Studying infant temperament via construction of the Toddler Behavior Assessment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67. 218- 235
Goldsmith, H. H., & Campos. J. J. (1982). Toward a theory of infant temperament. In R. N. Emde & R. J. Hamon (Eds.), The development of attachment and affiliative systems(pp.161 -193). New York : Plenum
Goldsmith, H. H., & Campos. J. J. (1990) The structure of temperamental fear and pleasure in infants : A psychometric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61. 1944- 1964
Hestenes, L. L., Kontos, S., Bryan, Y. (1993).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in Child Care Centers Varying in Qual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3), 295
Hughes, M., Pinkerton, G., & Plewis, I. (1979). Children's difficulties on starting infant school.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0, 187-196
McDevitt, S. C., & Carey, W. B. (1978). The measurement of temperament in 3-7 year old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9. 245-253
Morris, W., & Reilly, N. P. (1986) Toward the self-regulation of mood Theory and research, Motivation and Emotion, 11. 215-249
Rothbart, M. K. (1981). Measurement of temperament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52, 569-578
Rothban, M. K. (1989). Temperament in childhood : A framework. In G. A. Kohnstamm, J. e. Bate, & M. K. Rothbart (Eds,), Temperament in childhood, New York : Wiley
Rothbart, M. K. (1996). Temperament and development. In G. A. Kohnstamm, J. E. Bates, & M. K. Rothbart(Eds)., Temperament in childhood (187-247). New York : Wiley
Rothbart, M. K. (1996a)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Version 1)
Rothnart, M. K. (1996b).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 Bruner/Maze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