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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36개월 영아용 기질 척도의 타당화 연구
A Validation Study for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4, 2009년, pp.191 - 204  

황윤세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validate the ECBQ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scal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39 teachers of 338 18- to 36-month-old toddlers (181 boys and 157 girls) in Korea. The ECBQ scale was composed of 201 items (7-point Likert scale) with three dimen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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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18~36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사용 기질 측정도구인 ECBQ의 타당화를 시도해 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기질과 영아보육기관 적응과의 관계를 탐색해 봄으로써 영아의 기질이 어떻게 확인되는지를 부가적으로 밝혀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외국에서 개발된 ECBQ가 과연 우리나라 영아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을지 우리나라 18-36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교사용 기질 측정도구 ECBQ의 타당화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기질과 영아보육기관 적응과의 관계를 탐색해 봄으로써 영아의 기질이 어떻게 확인되는지를 부가적으로 밝히므로 교사용 기질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다음 단계로 연구자와 연구보조원들이 연구대상 기관을 방문하여 각 반의 담임교사에게 질문지의 내용 및 평가 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이에 대한 조사과정을 거쳤다. 즉 교사들에게 연구목적을 소개하고 2가지 평가척도에 응답하는 지침을 설명한 후 해당 학급의 영아들을 대상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외국에서 개발된 ECBQ가 과연 우리나라 영아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을지 우리나라 18-36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교사용 기질 측정도구 ECBQ의 타당화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기질과 영아보육기관 적응과의 관계를 탐색해 봄으로써 영아의 기질이 어떻게 확인되는지를 부가적으로 밝히므로 교사용 기질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도 이경옥(2004)의 연구결과와 유사하게 하위요인들이 두 개 정도의 상위범주에 포함되는 복합적인 요인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합적인 상위범주를 제안하였다. 즉 활동성과 비활동성, 외향성과 주의성, 그리고 부정성과 전환성으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18~36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사용 기질 측정도구인 ECBQ의 타당화를 시도해 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기질과 영아보육기관 적응과의 관계를 탐색해 봄으로써 영아의 기질이 어떻게 확인되는지를 부가적으로 밝혀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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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향성, 부정적 정서, 주의통제의 따른 18개의 하위영역의 각 구성요소는 무엇으로 제시하였나요? 기질의 개념을 외향성, 부정적 정서, 주의통제의 3가지 특성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3가지 기질 특성에 따른 18개의 하위영역의 구성요소는 외향성은 활동수준, 강한 자극 선호성, 충동성, 운동 활성화, 긍정적 기대, 신체접촉, 수줍음, 사교성으로, 부정적 정서는 불안, 공포, 슬픔, 진정성, 좌절로 주의통제는 주의집중력, 주의환기, 자극의 통제, 낮은 자극 선호성, 지각 민감성으로 제시하였다.
기질은 어디에 있어서 개인차의 본질적 요소로 주목 받아 왔나요? 기질은 영아의 성격발달에 있어서 개인차의 본질적 요소로 주목받아왔으며, 생애 초기 발달 및 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 때문에 중요한 개인특성으로 간주되어 왔다. 영아기의 기질이 아동후기의 문제행동 및 심리병리학적 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Caspi, Henry, McGee, Moffitt, & Silva, 1995), 초기의 기질적 차이는 이후의 인성 발달이나 사회적 행동을 예측해 줄 수 있음(Eisenberg, Fabes, Guthrie, & Reiser, 2000)이 확인되고 있다.
기질의 개념을 어떤 3가지 특성으로 정의하였나요? 한편, ECBQ(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Rothbart, 1996b)는 18-36개월 영아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기질 측정도구로 발달적 과정과 구조적 측면에 대한 통합적 접근으로 기질의 이론적 개념 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기질의 개념을 외향성, 부정적 정서, 주의통제의 3가지 특성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3가지 기질 특성에 따른 18개의 하위영역의 구성요소는 외향성은 활동수준, 강한 자극 선호성, 충동성, 운동 활성화, 긍정적 기대, 신체접촉, 수줍음, 사교성으로, 부정적 정서는 불안, 공포, 슬픔, 진정성, 좌절로 주의통제는 주의집중력, 주의환기, 자극의 통제, 낮은 자극 선호성, 지각 민감성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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