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어린이집에서의 만5세 유아의 일과 분석
A Qualitative Study of Five-Year-Old Children's Daily Activities at the Daycare Center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4, 2009년, pp.223 - 239  

서영희 (동부산대학 사회복지과) ,  임재택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은주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identify the daily activities of five-year-old children in a daycare center, the 23 children in "Yellow" class at "Yellow" Daycare Center were observed for seven months. Research was informed by a qualitative approach. Findings were that : children were rigidly attached to a time frame b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사회는 급속한 도시화, 산업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가? 현대 사회는 급속한 도시화, 산업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핵가족화 및 결손 가정의 증가, 전통적인 가족 기능인 자녀양육 기능의 약화, 취업여성의 증가 등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시대적 여건의 변화는 아동을 둘러싼 가정 및 지역 환경을 변화시키면서 오늘날 보육에 대한 수요와 요구의 양적 혹은 질적의 변화와 증대(이연승․조미나, 2005; 정선영, 2002; 홍금자․이혜영, 2008)를 가져오게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취학 전 영유아들의 보육ㆍ교육 서비스 기관을 이용하는 비율은? 현재 우리나라 취학 전 영유아들의 보육ㆍ교육 서비스 기관을 이용하는 비율이 전체 56.8%임을 차지하고(서문희 외, 2005) 있는 것을 살펴볼 때, 갈수록 가정의 보육 기능이 약화되어지고 과거에 비해 부모의 자녀양육의 역할이 보육시설로 이양 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 머무는 시간이 4-8시간으로 가장 많으며(64.
영유아들의 보육시설의 일과 활동들이 인의 개별적 삶을 매일의 테두리 속에서 조직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보는 이유는? 영유아들은 가정의 친근성과 안정성으로부터 떠나 아동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구안된 환경인 보육시설에서 보육과 교육을 경험하고, 이곳에서 새로운 물리적 환경과 낯선 사람들, 지켜야할 규칙들을 접하게 된다. 따라서 영유아들의 보육시설의 일과 활동들은 개인의 개별적 삶을 매일의 테두리 속에서 조직한다는데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강문희. 윤애희. 이경희. 정정옥(2007) 유치원 보육시설 운영관리. 서울 : 학지사. 

  2. 김수정. 홍용희 (2004)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교사 역할 및 역할수행의 갈등. 교육인류학연구. 7(2), 137- 169. 

  3. 김영천 (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4. 김현정 (2003) 우리나라 유아의 일상생활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박지영 (2001). Merleau-ponty 현상학에 근거하여 본 유아신체 경험의 교육적 의미.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서문희. 이옥. 백화종. 박지혜. 최진원 (2005) 보육, 교육 실태조사 총괄 보고. 서울 : 한국보건 사회연구원 : 여성부. 

  7. 서현 (2006) 유아 혼잣말의 현상학적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양옥승(2003)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선택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23(3), 131-152 

  9. 여성가족부 (2007)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10. 우은희. 전예와 (1998) 유치원의 종일제 프로그램 운 영실태에 관한 연구. 아동. 가족복지연구. 2, 121-135. 

  11. 유혜령 (1998) 교수매체 환경과 유아의 경험양식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자유선택활동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8(1), 131-151 

  12. 유혜령(1999) 소수민족 유아의 유치원 생활경험 : 현상학적 이해. 교육인류학연구. 2(2), 139-169 

  13. 윤기영. 권민경 (2004) 유치원 특별활동 프로그램 운영분석.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논총. 9. 117-136. 

  14. 윤기영. 김경숙(1993) 유치원 오후 연장프로그램의 기본방향. 유아교육연구. 13(1), 151-170. 

  15. 이대균. 송정원(2005)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경기 : 양서원. 

  16. 이민정 (2002) 유아 음악활동의 의미에 대한 현상학적 이해. 한국교육인류학회 . 5(2). 55-82 

  17. 이연승. 조미나 (2005)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 한 실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41 -67. 

  18. 이소은(2000) 유아의 일상활동과 자기 주도성 : 미국과 한국. 한국심리학회회지 : 발달. 13(1). 35-48 

  19. 이소은. 이완정 (1997) 거주지 계층에 따른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아동의 활동분석. 아동학회지. 18(1), 5-21. 

  20. 이순영. 정미라. 홍용희. 엄정애 (2000)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 59-79. 

  21. 이진원(2006) 보육시설 경험에 대한 아동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임성혜. 손영수 (2001) 유치원에서의 유아생활세계의 긴장과 갈등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유아교육연구. 21(2), 85-109. 

  23. 임재택 (2003) 가르치지 않는 교육. 국제유아교육심포지엄 2003년도 자료집. pp.112-127. 10월 31일. 서울 : 이화여대 국제교육관 LG컨벤션홀. 

  24. 정경애 (2003) 동화구연 활동이 유아의 듣기 말하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정선영 (2002)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따른 보육프로그램 운영의 차이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주지희 (1996) 유치원의 종일제프로그램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홍금자. 이혜영 (2008) 보육교사의 전문성증진과 전문 인력의 확대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52, 125-154. 

  28. Armstrong. J.,& Sugawara, A. (1989). Chidren's perceptions of their dat care experiences. Early Development and Care. 49, 1-15 

  29. Belsky, J. (1988). The "effect" of infant day care reconsidere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235-272 

  30. Decker. C. A., & Decker, J. R. (2004). Planning and 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programs(8th ed.). NJ : Merrill-Prentice Hall 

  31. Godfrey, M. K., & Cemore, J. J. (2005) "Yeah. I Like It!" assessing what children think of child care. Young Children, 60(4), 86-93 

  32. Guba. E., & Lincoln. Y.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 Press 

  33. Lee, S. (1994). Culture and preschoolers' activities : The United States and Korea. Unpublished doctor's thesis,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Greensboro 

  34. Noddings, Nel. (2008) 시험도 숙제도 없는 행복한 학교서머힐(김은산 역). 경기 : 양서원(원전발간일 1960년) 

  35. Ounstein, A. C., & Behar, L. S. (1995). Contemporary issues in curriculum. MA : Allyn & Bacon 

  36. Richard. M., & Light. P. (1986). Children of a social world. Cambridge : Polity 

  37. Spradley,J. P. (1988) 문화탐구를 위한 참여관찰방법 (이희봉 역)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원전발간일 1980년) 

  38. Wiltz, N. W., & Klein, E. (2001) "What do you do in chiId care?" Children's perceptions of high and low quality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6(2), 209-2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