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5세 유아의 '흙' 주제 탐구 과정에 대한 교육적 의미 탐색
The Educational Meaning of the Process of 'Soil' Theme for Five Years Old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4, 2017년, pp.51 - 69  

안경숙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유아들의 '흙' 주제 탐구과정에서의 활동과정과 교사의 반성적 평가 내용을 분석하여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만 5세반 유아 20명이 탐구한 '흙' 주제에서의 활동과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흙' 주제에 대한 유아들의 사전지식 및 개념 평가를 반영한 활동선정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흙' 주제가 유아들의 자연에 대한 경이감과 생태학적 조망수용능력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흙' 주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은 생물학과 생태학, 지구과학과 같은 과학교육의 내용 영역들을 포괄하여 탐구할 수 있었다. 넷째, 미디어를 통해 유아들이 흙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다섯째, '흙'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유추의 방법을 사용하여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는 모습을 발견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educational meaning by analyzing 5-year-olds' activities process in soil-themed activities about 'soil' theme which was investigated by examination and teachers' reflective journals. For this, data of 20 children in 5-year-old clas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흙’ 주제 탐구 과정과 ‘흙’ 주제와 관련된 활동과정에 대한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흙’ 주제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 유아들의 활동 내용과 교사 일지를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에게 흙이란 어떤 존재인가? ‘흙’은 인간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원의 하나로서 지구상에 생존하고 있는 모든 생물체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원천이 되며, 물의 순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유기물을 함유하고 있어 대기와의 이산화탄소 순환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홍정주, 박신규, 박영관, 김종욱, 정원우, 2010). 또한 유아의 생활을 둘러싸고 있는 친숙한 생활 요소의 하나이고(교육과학기술부, 2013), 유아의 생활 속에서 늘 존재하고 있으며, 유아들이 매일 가지고 놀이하는 소재이다(박주희, 한석실, 2007; 안경 숙, 임수진, 이유리, 2009; Howe, 1993; Inagaki, 1992). 흙은 암석, 돌과 함께 자연에 널리 분포되어 있어 유아가 언제든지 큰 노력 없이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상이다.
흙의 역할은 무엇인가? ‘흙’은 인간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원의 하나로서 지구상에 생존하고 있는 모든 생물체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원천이 되며, 물의 순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유기물을 함유하고 있어 대기와의 이산화탄소 순환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홍정주, 박신규, 박영관, 김종욱, 정원우, 2010). 또한 유아의 생활을 둘러싸고 있는 친숙한 생활 요소의 하나이고(교육과학기술부, 2013), 유아의 생활 속에서 늘 존재하고 있으며, 유아들이 매일 가지고 놀이하는 소재이다(박주희, 한석실, 2007; 안경 숙, 임수진, 이유리, 2009; Howe, 1993; Inagaki, 1992).
유아기에 지구과학을 학습하는 것이 논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생물학이나 물리학 등의 과학교육 내용 영역과는 달리 유아기에 지구과학에 대한 내용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그동안 학자들 사이에 논란이 있었다. 그 이유는 유아가 직접적으로 관찰하여 과학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생물학이나, 유아의 행동에 대한 즉각적 반응을 통해 과학적 사고와 추론을 할 수 있는 물리학과는 달리 지구과학은 유아가 실험하여 그 결과를 곧바로 확인할 수 없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Kamii & DeVries, 1993; Chaille & Britain,199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곽향림(2015). 구성주의 유아교육 교수학습법. 서울 : 공동체. 

  2. 교육과학기술부(2010). 유치원 교육과정 개편 방안 마련을 위한 TF wp1ck 워크숍.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3. 교육과학기술부(2012). 5세 누리과정 교육과정 지침서.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4.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5. 김선애, 안경숙, 김소향(2002). 인지이론에 기초를 둔 구성주의적 접근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교육적함의. 나사렛논총, 7, 100-118. 

  6. 김성원, 권미량(2015). 한국 유아기 놀이의 세대별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5(2), 263-293. 

  7. 박진희, 이영애(2001). 유추에 의한 과학 개념의 학습.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13(4), 361-372.. 

  8. 박주희, 한석실(2001). 유아의 놀이성과 가정환경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7(2), 55-72. 

  9. 신은수, 안경숙(1995). 인지적 갈등유도에 의한 과학교수방법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1, 203-215. 

  10. 신은수, 안경숙, 김은정, 안부금(2006). 영유아과학교육. 파주 : 양서원. 

  11. 안경숙(2015). 구성주의 교실공동체에서 이루어진 '에너지' 주제탐구과정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 탐색: 지속가능발전교육 측면에서.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2(1), 25-47. 

  12. 안경숙, 김소향(2001). 유아평가방법의 새로운 대안 모색. 열린유아교육학회, 6(1), 89-105. 

  13. 안경숙, 임수진, 이유리(2009). 미디어를 활용한 '지구의 땅속' 주제 탐구과정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사고과정과 변화. 유아교육학논총, 13(6), 27-49. 

  14. 윤숙현(2010).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관한 반성적 고찰. 한국보육학회지, 10(1), 143-197. 

  15. 이기현 (2004). 유아과학교육. 파주 : 정민사. 

  16. 이미나, 정주선(2012). 유아의 리더쉽과 놀이표현력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2(2), 147-161. 

  17. 이정금, 정경수, 임부연(2014), 유아들이 숲에서 경험하는 자연매체에 대한 의미 탐구. 어린이미디어연구, 13(1), 141-163. 

  18. 임효진, 이두곤(2016). 교육의 내재적 가치 관점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교육적 고찰과 발전방향 연구. 현대교육, 29(4), 384-399. 

  19. 조형숙, 김현주, 김민정(2006). 자연 놀이공간 구성하기에서 나타난 유아 놀이의 교육적 의미. 유아교육학논집, 10(2), 141-163. 

  20. 최지연, 황동국, 이태석, 유동현, 이상원(2017).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 모형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3), 41-64. 

  21. 홍정주, 박신규, 박영관, 김종욱, 정원우(2010). 흙 개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조사. 과학교육연구지, 34(1), 93-104. 

  22. 황혜연, 김윤정(2012).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여건. 교육문제연구, 18(1), 108-132. 

  23. Brown, A. L., Campione, J. C., Metz, K. E., & Ash, D. B. (1997). The development of science learning abilities in children. Growing up with science: Developing early understanding of science, 7-40. 

  24. Brown. A., Kane, M., J., & Ecols, K. (1986). Young children's mental models determine analogical transfer across problems with a common goal struture. Cognitive Development, 1(2), 103-122. 

  25. Chaille, C., & Britain, L. (2003). The young child as scientist :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New York : Longman. 

  26. Chalufour, I., & Worth, K. (2004). Building structures with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NAEYC. 

  27. Davies, J. (2010). Young children and the environment.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8. Dewey, J. (1964). Logic: The theory of inquiry. New York :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29. Duckworth, E. (1987). The having of wonderful ideas and other essays of teaching and learning.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30. Gentner, D. (1983). Structure-mapping: A theoretical framework for analogy. Cognitive science, 7(2), 155-170. 

  31. Guba, E. G. & Lincoln, Y. S. (1981). Effective evaluation. San Francisco: Jossy-Bass. 

  32. Hellden, G. (1997). To develop an understanding of the natural world in the early ages. In K. Harnqvist & Burgen(Eds.), Growing up with science(pp. 186-199). Bristol, PA : Jessica Kinhsley Publishers. 

  33. Holyoak, K. J., & Koh, K. (1987). Surface and structural similarity in analogical transfer. Memory & cognition, 15(4), 332-340. 

  34. Howe, A. C. (1993).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B. Spodeck(Ed),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pp 225-235.) 

  35. Inagaki, K. (1992). Piagetian and post-Piagetian conceptionsof development and the implication for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5), 115-133. 

  36. Kamii, C., & DeVries, R. (1993). Physical knowledge in preschool education: Implications of Piaget's theory. Teachers College Press. 

  37. Lee, K. S. (2013).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Paju: Komoonsa. 

  38. McRobbie, C., & English, L. (1993). A case of scientific reasoning.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5), 199-207. 

  39. Martin, R., Sexton, C., & Gerlovich, J. (2001). Teaching science for all children: Inquiry method for constructing understanding(3rd ed.). New York: Pearson Education. 

  40. Meyer, C. A. (1992).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Educational leadership, 49(8), 39-40. 

  41. Merriam, S. B. (1994). 질적 사례연구법(허미화 역). 서울 : 양서원. (원전은 1988에 출판). 

  42. National Research Council(1999).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 National Academy Press. 

  43.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Classroom assessment and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 National Academy Press. 

  44. Piaget, J. (1970). Science of education and the psychology. New York : Orlon Press. 

  45. Prairie, A. P. (2005). Inquiry into math, science, and technology for teaching young children. Clifton Park, NY : Thomson Delmar Learning. 

  46. Siraj-Blatchford, J., Smith, K.C., & Samuelsson, I.P.(2012).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박은혜, 신은수 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47. The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2005). 우리 공동의 미래: 지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조형준, 홍성태 역). 서울 :새물결 출판사. (원전은 1993에 출판). 

  48. Williams, C. L., & Kamii, C. (1986). How do children learn by handling objects? Young Children, 41(3), 23-26. 

  49. Vygotsky, L. (1978). Interaction between learning and development. Readings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 23(3), 34-41.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