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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유아의 성, 연령 및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가 미치는 영향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 Effects of Gender, Ag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Maternal Attitud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5, 2009년, pp.137 - 153  

한경원 (데레사유치원) ,  신혜원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n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of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and maternal attitude toward child's emotional expressiveness. Subjects were 57 3-to 5-year-old preschoolers, their mothers and 3 teachers in their classes. Data were adapted from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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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선행 연구들에서 유아가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수적이고 사회적 적응력을 예측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방법에 의해 유아가 교실 내에서 참여하는 사회지능영역의 활동으로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교사가 관찰하여 평가하고, 활동이 끝난 이후 유아가 교실모형활동을 통해 스스로에 대한 평가와 다른 유아에 대한 평가, 또래집단 내 다른 유아의 역할에 대한 평가를 하여 좀 더 객관적인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는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실시한 후, 유아가 속한 상황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맺고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하는 사회적 유능성을 평가하고,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프로젝트 스펙트럼에서 나타난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 유아의 정서조절전략 및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유아의 성과 연령,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가 어떤 설명력을 나타내는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방법에 의해 유아가 교실 내에서 참여하는 사회지능영역의 활동으로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교사가 관찰하여 평가하고, 활동이 끝난 이후 유아가 교실모형활동을 통해 스스로에 대한 평가와 다른 유아에 대한 평가, 또래집단 내 다른 유아의 역할에 대한 평가를 하여 좀 더 객관적인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는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실시한 후, 유아가 속한 상황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맺고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하는 사회적 유능성을 평가하고,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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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인지란? 유아는 성장하면서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과의 관계이해 및 사회인지적 발달을 이루게 된다. 사회인지란 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현상에 대한 인지로서 자신과 타인, 사회적관계, 사회적조직 및 기관들에 관한 지각, 사고, 지식을 포괄하는 것이다(Flavell, 1979). 이러한 사회 인지과정은 유아가 주위 환경을 해석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여 사회적 유능성을 획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Gardner는 대인관계지능과 개인이해지능을 합하여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프로젝트 스펙트럼에서는 정신능력을 지능의 한 부분인 사회지능이라 명명하면서 사회지능에 대인관계지능과 개인이해지능을 포함하는 자기이해, 타인이해, 사회적 관계이해의 사회인지 내용을 포함시켰다. Gardner는 대인관계지능과 개인이해지능을 합하여 개인지능(personal intelligence)라고 하였고, 이 지능은 인간이 사회적 관계를 맺고 참여하는데 매우 중요한 능력이라고 하였다. 사회적 유능성이란 유아가 속한 상황에서 타인과 관계를 맺고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하는 능력으로 정의되므로 유아가 자신에 대한 이해, 타인에 대한 이해, 사회적 역할이해가 높을수록 사회적으로 유능하다고 할 수 있다(Krecheveksy, 1998).
프로젝트 스펙트럼에서 나타난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 유아의 정서조절전략 및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유아의 성과 연령,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가 어떤 설명력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한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을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사회지능영역평가를 통해 측정하기 위해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 1곳을 임의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해석함에 있어서 유의해야 한다. 둘째, 본 연구 대상의 사례수가 적어서 유아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수용태도에 대한 분석을 각 정서별로 분석한 선행연구들과 달리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인 정서 2가지 차원으로만 분석하였기 때문에 그 결과를 해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상과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사회적 유능성을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사회지능영역으로 평가함으로써 유아가 직접 참여하는 교육활동 속에서 평가를 하여 행동평정법과 사회성측정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 것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을 사회인지적인 측면에서 포괄적인 개념인 자기이해, 타인이해, 사회적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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