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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에서 24-36개월 영아-교사 간 공동주의와 영아의 어휘력간의 관계
Relationships between Toddler-teacher Joint Attention and Toddlers' Vocabulari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5, 2009년, pp.155 - 165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가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relationships between toddler-teacher joint attention and toddlers' vocabularies. Toddlers' vocabularies were assessed by the MacArthur Communicative Development Inventory-Korean (MCDI-K) modified by Kim (2006); joint attention episodes were observed by classif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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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8이었다. 관찰자간 신뢰도에서 일치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두 관찰자가 분석 범주에 대해 충분히 논의를 한 후 합의를 보고 본 분석을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협응적 공동주의가 빈번히 이루어진다고 보고된 후기 영아기인 24~36개월 영아와 담임 보육교사의 공동주의 상호작용을 직접 관찰하여 이 시기의 공동주의가 어린 이집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공동주의 특성이 영아의 어휘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의 영아반에서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영아의 바람직한 언어발달을 꾀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예비조사 결과, 영아와 교사의 주의 분산을 줄이기 위해 놀이감의 가짓수를 줄이고, 놀이감은 관찰 시작 시에 1회 제공하는 것으로 하였다. 또한 연구자의 노출과 물리적 환경 등 관찰 상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파악하여 이를 줄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4~36개월 영아와 교사의 공동주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이 시기의 공동주의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공동주의와 영아의 어휘력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영아와 담당 교사의 관계에서 공동주의를 직접 관찰을 통해 알아보고 영아의 어휘력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과 공동주의 상황이 교사와 영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작용하여 영아들의 어휘 발달에 관련됨을 밝혔다. 이로 인해 영아의 어휘 발달을 돕는 긍정적이고 질 높은 교사의 상호작용 특성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고 사료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협응적 공동주의가 빈번히 이루어진다고 보고된 후기 영아기인 24~36개월 영아와 담임 보육교사의 공동주의 상호작용을 직접 관찰하여 이 시기의 공동주의가 어린 이집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공동주의 특성이 영아의 어휘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의 영아반에서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영아의 바람직한 언어발달을 꾀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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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dd(1983)가 정의한 공동주의란? 영아는 흥미가 있는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양육자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그 대상을 함께 바라보게 되는데 이를 공동주의라고 하며 이러한 능력은 영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적 과제 중의 하나이다(Bakeman & Adamson, 1984). Tomasello와 Todd(1983)는 공동주의란 적어도 3초 동안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이 동시에 같은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때, 사회적 상호작용이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눈맞춤이나 적절한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을 이용하여 주의를 집중하고 있음을 알려야 한다.
성인과의 상호작용 시 영아의 언어 발달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이러한 영아기의 언어 발달은 출생부터 시작하여 영아와 주 양육자 사이에 주고 받는 역동적인 상호작용과정(dynamic interactional process)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김명순․이유진, 2007), 성인과의 상호작용 시 영아의 언어 발달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 성인과 영아 간에 시선이 한곳에 공유가 이루어지는 공동주의(joint attention)다. 영아는 흥미가 있는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양육자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그 대상을 함께 바라보게 되는데 이를 공동주의라고 하며 이러한 능력은 영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적 과제 중의 하나이다(Bakeman & Adamson, 1984).
24~36개월 영아와 교사의 공동주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이 시기의 공동주의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공동주의와 영아의 어휘력과의 관계를 살펴본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영아의 어휘력 측정 도구로 어머니 보고 형태의 질문지법이 사용되었다. 본 어휘목록은 선행연구들에서 다수 사용한 도구이나 질문지를 통한 정보만으로는 영아의 어휘력을 측정하는 것은 어머니의 주관적 경향이 개입될 수 있어 한계가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영아의 어휘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교사와 영아 일대일의 놀이상황에서 관찰된 것이므로 실제 보육실 상황으로 일반화 하기에 무리가 있다. 추후에는 자연스러운 보육실상황에서 연구를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대상이 24~36개월 영아로 월령 폭이 1년 단위로 넓지만, 대상 인원수가 적어서 월령을 나누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는 영아기 발달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전․후기의 발달 차이가 클 수 있기에 일반화에 주의해야 하며 추후에는 영아의 월령을 6개월로 좁혀서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본 연구는 공동주의와 어휘발달의 관계만을 살펴보았으나 어휘발달과 공동주의에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예를 들어 협응적 공동 주의로의 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와 교사의 구체적인 행동적, 언어적 특성을 고려하여 영아의 어휘력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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