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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정보를 이용한 골프 동영상 자동 색인 알고리즘
Automatic Indexing Algorithm of Golf Video Using Audio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8 no.5, 2009년, pp.441 - 446  

김형국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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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오디오 정보 분석을 이용하여 골프 통영상을 자동 색인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에서는 입력되는 골프 동영상을 비디오 신호와 오디오 신호로 분리한 후에, 연속적인 오디오 스트림Adaboost Cascade 분류방식을 통하여 스튜디오 환경에서의 아나운서의 음성구간, 선수이름이 TV 화면에 소개 될 때 수반되는 음악구간, 선수들의 플레이에 따라 반응하는 관중들의 박수 및 환호성 소리구간, 필드에서의 레포터의 음성구간, 바다나 바람 등의 필드환경 잡음 사운드구간 등의 5가지 구간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드라이브 샷, 아이런 샷과 퍼팅 샷 시에 발생하는 스윙 사운드는 onset 검출과 변조스펙트럼 검증 방법을 통해 검출되며, 관객의 박수 소리 구간과 결합하여 액션 및 하이라이트를 효율적으로 색인할 수 있게 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오디오 신호의 간단한 연산을 통해 의미를 지니고 있는 기본구조들을 검출하기 때문에 골프 동영상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을 빠르게 브라우징하는 임베이디드 시스템에 적용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 automatic indexing algorithm of golf video using audio information. In the proposed algorithm, the input audio stream is demultiplexed into the stream of video and audio. By means of Adaboost-cascade classifier, the continuous audio stream is classified into announcer's spee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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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onset 검출과 변조스펙트럼 방법을 이용하여 스윙으로 인해 발생하는 임펙트 소리를 검출한다. 이 러한 과정은 두 단계로 수행된다.
  • 본 논문에서는 오디오 정보를 기반으로 골프 동영상을 여러 개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기본구간 별로 자동 색인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골프 프로그램의 구조는 스튜디오 음성, 필드 음성, 음악, 관객의 박수 배경 필드 등의 여러 개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기본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스윙과 관객의 박수 소리는 하나의 액션 구간을 구성한다.
  • 본 논문에서는 축구나 야구경기보다 배경잡음이 상대적으로 조용한 골프 동영상에서 오디오 신호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구간 및 사용자가 선호하는 하이라이트와 같은 액션구간이 포함된 의미적 기본구간들을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통계적인 방법 적용에 있어서 H1 (스윙으로 발생한 이벤트)와 H0 (스윙으로 발생하지 않은 이벤트의 두 가지의 이벤트 발생을 가정하고, Hl, H0의 파라미터를 주정하기 위해 Standard Gaussian Mixtures를 사용하였다. Hl 가정의 모델은 학습 데이터 내의 스윙 이벤트의 특징 값을 바탕으로 학습되고 H0 가정의 모델은 스윙 이벤트 검출에 실패한 특징 값으로 생성된다. 스윙 발생 결정과정은 onset 후보로부터 GMM (Gaussian Mixture Models)에 의해 계산된 H1과 H0의 우도비의 차이와 사전에 정의된 임계값과 비교하여 이벤트 발생을 과。을 통해 스윙 검출을 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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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I. Otsuka, R. Radhakrishnan, M. Siracusa, A. Divakaran, and H. Mishima, "An enhanced video summarization system using audio features for a personal video recorder,"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 52, no. 1, pp. 168-172, 2006 

  2. A. Ekin, A. M. Tekalp, and R. Mehrotra, "Automatic soccer video analysis and summarization,"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vol. 12, no. 7, pp. 796-807, 2003 

  3. D. Zhang, and S. F. Chang, "Event detection in baseball video using superimposed caption recognition," Proc. of 10th ACM international Conf. on Multimedia, Juan-les-Pins, France, pp. 315-318, Dec. 2002 

  4. D. A. Sadlier, and N. E. O’Connor, "Event detection in field sports video using audio-visual features and a support vector machine,"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15, no. 10. pp. 1225-1233, 2005 

  5. H.-G. Kim, J. Jeong, J.-H. Kim, and J. Kim, "Real-time highlight detection in basebaI video for TVs with time-shift function,"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 54, no. 2, pp. 831-838, 2008 

  6. S. Ravindran, D. V. Anderson, and J. Rehg, "Cascade jump support vector mactine dassifiers," IEEE Workshop on Machine Learning for Signal Processing, pp. 135-139, Sep.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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