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의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측정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 Coping Scale for Emergency Situations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5 no.3, 2009년, pp.271 - 281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이정은 (동남보건대학 응급구조과) ,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부) ,  송미경 (흥무초등학교) ,  이숙경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과) ,  김성희 (적십자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 instrument to measure coping in emergency situations. Methods: The process included construction of a conceptual framework, generation 60 primary items, verification of construct validity and extraction of final items. The.60 preliminary items were re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응급상황을 많이 경험할 수 있는 현실에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를 측정할 수 있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도구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초등학생의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함으로써 학령기 아동이 응급상황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간호중재를 계획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령기 아동의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에 재학 중인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도구를 개발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정도를 평가하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실제 학생들의 대처를 위한 교육 시 활용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예비조사에서는 대상자에게 문항의 표현, 문장의 이해도, 소요시간 등을 확인하였다. 과정에서 표현이 모호하거나 혼동을 일으킬 수 있는 문항으로 지적되는지의 여부를 살펴보았다. 또한 개발된 문항의 선별을 위하여 문항 간 상관계수를 측정하여 문항분석을 실시하였다.
  • 또한 개발된 문항의 선별을 위하여 문항 간 상관계수를 측정하여 문항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전체도구에 대한 기여도가 낮은 문항을 제거하고 각 영역 안에서의 문항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그 결과, 전체 문항 내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rbara, H. M. (2001). Statistical methods for health care research (4th ed.). Philadelphia, PA: Lippincott-Williams & Wikins. 

  2. Bartlett, M. S. (1951). The effect of standardization on a $\chi^2$ approximation in factor analysis. Biometrika, 38, 337-344. 

  3. Ferketich, S. (1991). Focus on psychometrics: Aspects of item analysis. Research in Nursing &Health, 14, 165-168. 

  4. Gong, B. W. (2007). The legal structure of the private security on the emergency situation confront. Law Research, 26, 69-90. 

  5. Jeon, H. J., Kim, S. S., Bae, H. A., & Yoo, I. Y. (2008). Utilization status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for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 Health Nursing, 14, 5-13. 

  6. Jeon, S. Y., & Lee, S. G. (2000). Difference of perception around emergency circumstances between 119 rescuer and utilizer.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11, 212-223. 

  7. Kaiser, H. F. (1974). An index of factorial simplicity. Psychometrika, 39, 31-36. 

  8. Kim, H. J. (2008). Efficacy and continuancy of basic CPR deucation fot high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9. Kim, J. W., Cho, B. J., & Kim, D. K. (2007). A study assessing the education necessity and cognition of health teachers on first aid. Journal of Korea Sport Research, 18, 1055-1064. 

  10. Kim, M. S. (2004). The effect of first aid training program for the primary school students-focused on the relief of foreign body airway obstruction and patient assess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1. Kim, M. Y., Gu, H. Y., Kwon, I. S., Kim, S. O., Kim, T. I., Oh, W. O., et al. (2007). Child Growth?Development and Nursing. Seoul: Gunja Pub. Co. 

  12. Kim, S. J., Kang, K. A., & Song, M. K. (2008). Comparis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on demands for safety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 Health Nursing, 14, 232- 242. 

  13. Kim, S. J., Lee, J. E., Kang, K. A., Song, M. K., Chang, E. Y., & Kim, S. H. (2008). Contents analysis of first aid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 Health Nursing, 14, 163-175. 

  14. Kim, S. J., Lee, J. E., Kang, K. A., Song, M. K., Moon, S. Y., Chang, E. Y., et al. (2009). Cognition about first aid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 Health Nursing, 15, 97-107. 

  15. Kim, S. K. (1996). Introduction of disaster medicine.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7, 319-325. 

  16. Kim, S. Y. (2007). Accident proneness associated with injury experiences among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7.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05). Cause of death statistics. http://www.nso.go.kr 

  18. Kwack, D. G. (2004). Current situation of kidnapping and abduction and their countermeasures in Korea. Journal of Public SafeSafety and Criminal Justice, 17, 61-95. 

  19. Lee, C. H. (2002). A content analysis of first aid education in textbooks of primary/middle/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Busan. 

  20. Lee, H. S., & Kim, Y. (2002). Hangul SPSS 10.0 guide for beginner. Seoul: Bomunsa Publishing. 

  21. Lee, I. M., Koh, B. Y., Lee, J. E., & Choi, K. M. (2008). The newest life first aid. Seoul: Jungdam Pub. Co. 

  22. Lee, J.E., Kim, J. H., & Kim, S. J. (2002).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injury prevention education proposal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 Health Nursing, 8, 365-380. 

  23. Lee, S. S., & Kim, H. Y. (2005). The effects of child's inner risk factors and outer risk factors intermediated by self concept on his or her resiliency. Journal of Child Study, 26, 127-144. 

  24. Lynn, M. R. (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 382-385. 

  25. Mardia, K. V., Kent, J. T., & Bibby, J. M. (1979). Multivariate analysis. London: Academic press. 

  26.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NewYork, NY: Mc- Graw-Hill. 

  27. Park, K. B. (2006). A study on child sexual abuse and prevention strategy. Journal of Criminology, 18, 237-270. 

  28. Park, S. E., Chung, Y. K., & Park, E. J. (2001). School safety accident and the status of school safety management. Journal of Nursing in Chung-Ang University, 5, 79-88. 

  29. Seo, S. H. (2006). Knowledge and health education need for emergency treatment in some elementary school's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30. Song, M. K., Lee, J. E., Moon, S. Y., Yang, S. J., & Kim, S. J. (2005). Contents analysis of textbook related to safet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16, 205-22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