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정도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ping Ability in Emergency Situations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6 no.4, 2010년, pp.268 - 276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이정은 (동남보건대학 응급구조과) ,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김성희 (적십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to improve coping 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emergency situations. Metho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633 3-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 self-report questionnaire. Results: 1) The mean score for the cop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모두 45문항의 3점 척도로 각 문항은 ‘잘 하지 못한다’ 0점, ‘보통이다’ 1점, ‘잘 할 수 있다’ 2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각 상황과 하위범주, 범주에서의 대처능력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또한 대상자가 응급상황에 처했던 경험의 유무에 대한 기준으로는 본 연구에서 응급상황으로 정의된 바에 따라 설문지에 기재되어 있는 문항의 내용이 응급상황임을 알려주어 그에 따라 경험의 유무를 표시하도록 하였다. 본 도구의 신뢰계수는 개발당시 Cronbach’s a=.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descriptive study)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응급상황에 대한 학령기 아동의 대처능력 정도를 파악하여 초등학교에서 응급상황에서의 적절한 대처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특히 다른 연령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하고 판단능력이 미숙한 아동은 여러 가지 위험에 노출되는 기회가 많아 응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더 증가하게 된다(Kim, 2007).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에 해당되는 초등학생의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파악하였는데,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하며 각 범주와 하위범주의 점수는 모두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점수로 해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응급상황을 초등학생들이 흔히 경험하고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도움이 필요한 상황과 위험한 환경에의 노출, 각종 손상과 안전사고, 자연재해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상황으로 정의하였으며 대처는 이러한 상황에서의 행동요령과 응급처치를 포함하였다. 학령기 아동이 경험하는 이러한 응급상황은 날로 증가하는 반면, 이러한 상황에서의 대처와 관련된 연구가 거의 없는 현실에 비추어,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정도를 파악하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상자에게 적절한 대처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기 아동에 대한 예방대책 마련이 중요한 이유는? 학령기 아동은 이전의 발달단계에 비해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외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사회생활의 범위는 크게 넓어지지만 상대적으로 부모로부터의 감독은 소홀해지는 시기로(Kim et al., 2007), 안전에 대한 지식이나 대처 능력이 부족하고 지각능력이 충분하게 발달하지 못하여 사고위험 행동 또한 늘어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손상이나 사망률이 높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예방대책 마련이 중요한데(Jeong, 2008), 여기에는 여러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이 필요하다.
응급상황이란 무엇인가? 응급상황이란 급박한 상황이나 단시간 내의 구호를 필요로 하는 사태를 의미하는데(Gong, 2007), 매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응급상황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특히 아동의 경우 이로 인한 사망률이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크게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여 여전히 심각함을 알 수 있다(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07; Jeong, 2008).
대처능력의 정의는? ‘대처능력’ 은 정상적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외적 요인에 대하여 대처할 수 있는 인간 내부의 어떤 힘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는데(Garmezy, 1991), 응급상황에 대한 신속하고도 정확한 초기의 올바른 대처능력은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학습과 훈련을 통해서만 얻어지는 것으로(Kim, Kim, Park, & Kim, 1999) 이에 대한 충분한 교육이 갖추어져 있으면 살아가면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응급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함은 물론, 가족이나 타인의 사망과 불구를 최소한으로 예방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e, J. O. (2007). Cognition and health education need for first aid in middle school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 Eisenburger, P., & Safar, P. (1999). Life supporting first aid training of the public review and recommendation. Resuscitation, 41, 3-18. 

  3. Garmezy, N. (1991). Resiliency and vulnerability to adverse developmental outcomes associated with poverty.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4, 416-430. 

  4. Gong, B. W. (2007). The legal structure of the private security on the emergency situation confront. Law Research, 26, 69-90. 

  5. Jeon, S. Y., & Lee, S. G. (2000). Difference of perception around emergency circumstances between 119 rescuer and utilizer.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11, 212-223. 

  6. Jeong, H. I. (2008). A study on risk behavior by the experience of safety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Focus on recreation and sports saf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7. Jo, J. P., Min, Y. K., Park, N. S., Yoo, H. R., Choi, H. K., Gong, J. Y., et al. (2006). Activation plan to emergency medical education for elementary.middle.high students. 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8. Jo, M. S. (2008). A study on the child-care teacher's treatment method in emergent situation at child care faci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9. Johnson, R. A. (1994). Miller & Freund's probability and statistics for engineers (5th ed.). Ea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0. Kim, G. S. (2008). The related factors of safety behavior and accid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Unlublished master's thesis, Konyang University, Nonsan. 

  11. Kim, H. C., Kim, S. H., Park, K. D., & Kim, S. J. (1999). The study of first aids education in middle school. Institute of Physical Education Sports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3, 89-102. 

  12. Kim, H. G. (2006). Study on the effect of fire extinguishing experience education on children's consciousness of fire saf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Ansung. 

  13. Kim, H. J. (2008). Efficiency and continuancy of basic CPR education for the high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14. Kim, H. S., Kang, K. A., Kim, S. A., Kim, S. J., Kim, H. S., Kim, H. O., et al. (2006). Child health nursing. Seoul: Gunja Pub. Co. 

  15. Kim, J. W., Cho, B. J., & Kim, D. K. (2007). A study assessing the education necessity and cognition of health teachers on first aid. Journal of Korea Sports Research, 18, 1055-1064. 

  16. Kim, M. S. (2004). The effect of first aid training program for the primary school students-Focused on the relief of foreign body airway obstruction and patient assess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7. Kim, M. Y., Gu, H. Y., Kwon, I. S., Kim, S. O., Kim, T. I., Oh, W. O, et al. (2007). Child growth?development and nursing. Seoul : Gunja Pub. Co. 

  18. Kim, S. J., Lee, J. E., Kang, K. A., Song, M. K., Lee, S. K., Kim, S. H. (2009). Development of an coping scale in emergency situation for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 Health Nursing, 15, 271-281. 

  19. Kim, S. Y. (2007). Accident proneness associated with injury experiences among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Seoul. 

  20.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06). 2006 Publ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guideline developmenat and distribution. Retrieved May 15, 2006, from http://www.kacpr.org/main.php 

  21. Korean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Association. (2001). First aid and CPR. Seoul: Hanmi Medical Pub. Co. 

  22.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07). Mortality by cause of death. Retrieved April 3, 2007, from http://kosis.kr/wnsearch/totalSearch.jsp 

  23. Kwack, D. G. (2004). Current situation of kidnapping and abduction and their countermeasures in Korea. Journal of Public Safety and Criminal Justice, 17, 61-95. 

  24. Lee, S. S., & Kim, H. Y. (2005). The effects of child's inner risk factors and outer risk factors intermediated by self concept on his or her resiliency. Journal of Child Study, 26, 127-144. 

  25.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2010). 2006 First aid education mannual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for elementary/middle/high School. Retrieved June 10, 2010, from http://www.nemc.or.kr 

  26. Park, J. K., Jang, U. S., & Choi, H. J. (2005). An analysis of meteorological disasters occurred in the Korean peninsula.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14, 613-619. 

  27. Park, K. B. (2006). A study on child sexual abuse and prevention strategy. Journal of Criminology, 18, 237-270. 

  28. Ronan, K. R., & Johnston, D. M. (2003). Hazards education for youth: A Quasi-Experimental Investigation. Risk analysis, 23, 1009-1020. 

  29. Sjoberg, L. (2000). Factors in risk perception. Risk Analysis, 20, 1-11. 

  30. Yoo, S. H. (2006). The study on the sex attitude according to the sexual violence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l University, Anya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