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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착방법에 따른 DLC 막의 마찰-마모 특성평가
Characterization of Tribological Properties of DLC Films Prepared by Different Deposi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세라믹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eramic Society, v.46 no.5 = no.324, 2009년, pp.497 - 504  

오윤석 (한국세라믹기술원 이천분원 엔지니어링세라믹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LC is considered as the candidate material for application of moving parts in automotive components relatively in high pressure and temperature operating conditions for its high hardness with self lubrication and chemical inertness. Different deposition method such as arc plating, ion gun plating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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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표적인 PVD와 CVD 공법인 Arc plating, Ion gun plating 및 PECVD로 DLC 코팅을 제조하여 건조 및 윤활환경에서의 마찰마모특성 평가를 통해 자동차 구동부품 등에의 적용성을 타진해 보고자 하였다. Nanoindentaion, 스크래치법과 Raman 분석을 통해, Arc 및 Ion gun plating으로 제조된 시편의 경우에서 PECVD로 제조된 시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경도와 부착성능을 나타냄을 확인하였으며, 이와 같은 물성의 차이가 궁극적으로는 마찰마모환경에서의 마모저항성을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rc plating, Ion gun plating 및 PECVD 등 3가지 진공증착법을 사용하여 DLC 코팅막을 제조한 후, 이에 대하여 Raman 등에 의한 화학적 분석과 Nanoindenter 등을 활용한 기계적 물성을 조사하여 Tribology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 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습동환경에 사용되는 부품의 DLC 코팅 적용시 공법에 따른 코팅물성의 비교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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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LC 기술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기능성 박막으로서의 DLC 기술은 증착방식과 조성의 선택에 따라 가혹한 환경의 기계기능성 코팅으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1) 이와 같은 DLC 코팅의 기계기능성에 대한 연구는 공구, 정밀기계부품 등 응용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로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자동차 부품이나, 바이오 혹은 의료용 기구의 복합기능성 표면소재로의 적용성이 기대되고 있다.
수송산업에서 에너지, 환경과 관련된 이슈는 무엇인가? 수송산업에서 에너지, 환경에 관련된 주요 issue는 연비 향상 및 CO2 배출 저감기술의 확보라 할 수 있다. 특히 습동환경용 부품의 경우는 최근 들어 급격히 높아지는 대기오염에 대한 규제에 따라 배기성능과 내구성에 대한 요구수준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수송산업에서 습동환경용 부품의 경우 배기성능과 내구성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는 이유는? 수송산업에서 에너지, 환경에 관련된 주요 issue는 연비 향상 및 CO2 배출 저감기술의 확보라 할 수 있다. 특히 습동환경용 부품의 경우는 최근 들어 급격히 높아지는 대기오염에 대한 규제에 따라 배기성능과 내구성에 대한 요구수준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2,5) 1990년대 이후 독일, 프랑스, 일본 등지에서는 수송장치의 엔진 및 구동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되는 피스톤, valve, pin류 등의 부품에 대하여 목적하는 기계적 성능수준의 달성을 위해 기능성 진공증착 하드코팅기술을 도입하여, 주로 재료표면의 마모나 마찰성능 향상을 통한 내구특성의 향상에 많은 개발과 연구가 집중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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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 Robertson, “Review; Diamond-like Amorphous Carbon,” Mat'l Sci. & Eng, R37 129-28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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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Alan H. Lettington, “Applications of Diamond-like Carbon Thin Films,” Carbon, 36 [556] 555-60 (1998) 

  4. B. Podgornik, S. Hogmarkb, and O. Sandberg, “Proper Coating Selection for Improved Galling Performance of Forming Tool Steel,” Wear, 261 15-21 (2006) 

  5. R. Cruz., J. Rao, T. Rose, K. Lawson, and J.R. Nicholls, “DLC.ceramic Multilayer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Diamond & Related Materials, 15 2055-60 (2006) 

  6. T. Colgan and J.C. Bell, “A Predictive Model for Wear in Automotive Valve Train Systems,” pp. 25-8, SAE International, International Fuels and Lubricants Meeting and Exposition, Sep.,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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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A. Grill, “Tribology of Diamond like Carbon and Related Materials: an Updated Review,”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94-95 507-13 (1997) 

  11. A. Grill, “Diamond-like Carbon: State of the Art,” Diamond and Related Materials, 8 428-34 (1999) 

  12. A. Grill, “Review of the Tribology of Diamond-like Carbon,” Wear, 168 143-53 (1993) 

  13. P. Lemoine., J.P. Quinn, P. Maguire, and J.A. McLaughlin, “Comparing Hardness and Wear Data for Tetrahedral Amorphous Carbon and Hydrogenated Amorphous Carbon thin Films,” Wear, 257 509-22 (2004) 

  14. A.C. Ferrari, J. Robertson, Phys. Rev. B, 61 1409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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