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행정학과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직업교육경험과 진로태도성숙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ocial Support, Career Education Experience, Career Attitude Maturity for College students with Major in Health Administration 원문보기

보건행정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19 no.3 = no.58, 2009년, pp.166 - 182  

천의영 (수원여자대학 간호보건학부) ,  남영희 (수원여자대학 간호보건학부) ,  권현주 (수원여자대학 간호보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ocial support, career education experience, career attitude maturity for college students with major in health administration. Methods : The subjects were 395 students with major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행정학과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직업교육경험,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인천, 경기 및 충남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2개교와 2년제 대학 2개교에 재학 중인 보건행정학과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직업준비경험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행정학과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직업교육경험, 진로태도성숙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태도성숙이란? 진로태도성숙이란 개인이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할 때 자아와 환경을 인식하여 진로를 선택하고 적응해가는 준비의 정도이다. 하지만 진로태도성숙은 개인마다 자신이 살아 온 환경과 직업에 대한 지식 및 기대감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진로에 대한 태도와 성숙 정도가 서로 다를 수 있다(장석민 등, 1991).
보건행정학과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직업교육경험, 진로태도성숙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직업교육경험, 진로태도성숙의 차이를 파악한다. 둘째, 대상자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직업교육경험, 진로태도성숙의 관계를 파악한다. 셋째, 대상자의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다.
진로태도를 성숙시키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은? 이처럼 진로태도를 성숙시키기 위해서는 진로에 대한 학생 스스로의 효능감, 학생 주변의 의미 있는 타인으로부터의 지지, 직업교육경험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다양한 진로선택을 해야 하는 보건행정학과 학생들은 재학동안에 학습동아리 그룹을 형성하여 진로 및 학습에 관하여 상호간에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학과 동료그룹을 형성하며, 교수는 체계적인 진로상담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기 자신의 잠재성을 정확히 알고 진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사회적지지 그룹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감효정 대학의 의무기록 교과과정에 대한 분석[석사학위논문], 부산: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1999 

  2. 교육과학기술부. 대학 및 전문대학 정보. http://www.mest.go.kr;2009 

  3. 김명숙.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부적응과의 관계[박사학위논문].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1994 

  4. 김명아, 임지영, 김숙영, 김은정, 이종은, 고유경. 간호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영향요인. 정신간호학회지 2004;13(4):383-389 

  5. 김연희.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귀인 성향과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원;1998 

  6. 김영태. 대학생의 정신건강과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원광대 학술지 2005;34:81-104 

  7. 김재호. 초등학생의 가족체계와 자기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의 관계[박사학위논문]. 서울: 서울대학교 대학원;2006 

  8. 김희성. 빈곤가정 청소년의 자립준비에 관한 연구: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2 

  9. 남영희, 권현주, 천의영. 2년제 보건행정과와 의료정보과 대학생의 진로준비 경험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효과. 수원여대 논문집 2008;115-134 

  10. 박지영. 인문계 고교생이 지각한 가족 응집성 및 가족 적응성과 진로 의사 결정과의 관계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1995 

  11. 손정순.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진로태도성숙도, 사회적지지 및 자기 통제력의 차이[석사학위논문].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2008 

  12. 신혜영. 대안학교 학생의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4 

  13. 윤영란. 대학생의 효과적인 진로지도 방안 연구- 진로교과목 수업과 진로집단 상담을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 서울: 상명대학교 대학원;2008 

  14. 이기학.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심리적 변인들과의 관계 -자아존중감, 직업가치, 내외통제성을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원;1997 

  15. 이기학. 대학생의 진로선택유형에 따른 진로태도성숙과 진로미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청소년 상담연구 2003;11(1):13-21 

  16. 이기학, 이학주. 대학생의 진로 태도 성숙 정도에 대한 예언 변인으로서의 자기-효능감 효과검증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2000;12(1):127-136 

  17. 이상희. 대학생의 진로장애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 :진로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원;2005 

  18. 이은진. 다재다능한 대학생을 위한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박사학위논문].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원;2001 

  19. 이현진. 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9 

  20. 장석민, 임두순, 송병민. 진로성숙도 검사 표준화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1 

  21. 정옥미. 보호관찰대상 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에 사회적 지지가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2006 

  22. 조지혜. 성취동기, 직업가치, 진로장벽이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2007 

  23. 최원호, 이태정. 전문 대학생이 지각한 가족 체계 유형과 진로 태도 성숙 및 진로 결정 효능감의 관계, 한영신학대학교, 교수논문집. 2003;7:389-412 

  24. 홍미리. 양육시설 청소년의 진로준비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5 

  25.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997 

  26. Creed PA, Patton W. Differences in career attitude and career knowledge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and without paid work experience. International Journal for Educational and Vocational Guidance 2003;3(1):21-33 

  27. Creed PA, Patton W. Predicting two components of career maturity in school based adolescent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2003;29(4):277-290 

  28. Crites JO. Manual for the career maturity inventory for adults. Monterey, California: CTB/McGraw-Hill, 1978 

  29. Hackett G, Betz NE.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981;18:326-339 

  30. Lee S-K. The relationship of family interaction to Korean high school girls' career attitude maturit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2003;4(2):1-14 

  31. Luzzo DA. Reliability and validity testing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1993;26: 137-142 

  32. Penick MF. Student characteristic as predicator of vocational attitude maturity and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992 

  33. Peterson SL, Delmas RC. The component structure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for underprepared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1998;24(3):209-226 

  34. Taylor KM, Betz NE.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 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983;22:63-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