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행정학 전공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전문직 자아개념 간의 융합적 접근
Convergence Approaches between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Professional Self Concepts of Health Administration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6, 2019년, pp.103 - 111  

김희경 (청암대학교 병원의료정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건행정학 전공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전문직 자아개념 간의의 정도를 파악하고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국에 소재한 10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 250부를 SPSS Ver.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연구 결과, 보건행정학 전공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전문직 자아개념 수준은 평균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만족도와 전문직 자아개념의 세부 영역에서는 모두 양의 상관성을 보였으며, 임상실습 만족도에 가장 유의한 영향을 주는 변수는 전문직 자아개념 세부 영역 중 전문직 실무이다. 따라서 보건행정학 전공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전문직 자아개념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습 전 충분한 실습지의 점검과 사전실습 지도교수와의 상담, 그리고 이에 맞는 임상실습 프로그램 개발과 임상실습 기관과의 상호 협력체계 방안 모색도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professional self concept of health administration students. A total of 250 structured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Ver.24.0 program for students from 10 universities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보건행정학 전공학생들의 임상실습의 만족도를 높여 전문직으로 자아개념 확립시킬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발전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건행정학 전공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전문직 자아개념의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실습 만족도가 전문직 자아개념의 상관성과 임상실습 만족도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으며, 주요 분석 결과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보건행정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전문직 자아개념의 수준을 파악하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시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건행정학 전공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전문직 자아개념의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실습만족도가 전문직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행정학 전공 학과의 산업체 의료기관 현장실습의 문제점은? 보건행정학 전공 학과는 현장실습을 재학 중 대부분 산업체 의료기관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실습기간동안 학교에서 배운 전문적 이론을 적용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받고 있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은 단순 업무 및 사무 보조로 배운 지식을 활용 할 수 없으며 의료기관 현장 상황에 따라 기회의 제한을 받고 있어,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감 및 전문직 자아 개념이 형성되지 않아 진로 설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병원의 특징은? 병원은 다양한 전문 인력으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어 인적자원의 의존도가 높은 특성을 가진 조직이므로, 조직경영 합리화와 업무 효율성이 이미지 및 수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1]. 특히 병원행정 부서는 병원내 각 부서 또는 구성원을 연결시키고, 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하여 상호작용을 하는 등 업무 수행을 능률적으로 수행하는 특성이 있어 병원경영에서 핵심적이고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2].
병원행정 부서의 역할은? 병원은 다양한 전문 인력으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어 인적자원의 의존도가 높은 특성을 가진 조직이므로, 조직경영 합리화와 업무 효율성이 이미지 및 수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1]. 특히 병원행정 부서는 병원내 각 부서 또는 구성원을 연결시키고, 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하여 상호작용을 하는 등 업무 수행을 능률적으로 수행하는 특성이 있어 병원경영에서 핵심적이고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2]. 이러한 전문적 소양을 갖춘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서 임상실습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H. S. Kim.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Job Stres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Hotel Employees.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9(3), 203-225. 

  2. K. I. Hwang, I. H. Lee & H. S. Rhee. (2014). The Influence on Metropolitan University Hospital Administrative Staff Job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4(10), 639-648. DOI : 10.5392/JKCA.2014.14.10.639 

  3. I. S. Park & S. H. Lee. (2007).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Training According to Dental Hygienist Dutie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7(4), 295-302. DOI : 10.17135/jdhs.2007.07.4.295 

  4. C. M. Park. (2019). Effects of Integrated Health Education in health department of a colleg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ask Satisfaction of hospital administrative staff. keimyung university, Daegu. 

  5. Y. J. Kim. (2015). A Study on the Effect Verification of Industry-Academy program on the Changes in College Students' Occupational Consciousness and Career Decision Level.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5(1), 161-178. DOI : 10.1016/j.jbusres.2015.01.161 

  6. C. K. Park. (2011). A Study on the Factors for Affecting Satisfaction of Students' Internship on the Tourism Related Department in University & College : Focusing on the Travel Agency's Internship in Capital Area. The Journal of Northeast Asian Studies, 7(3), 179-200. 

  7. H. K. Lee. (2008). The Study on the Impact of Social Welfare Practicum on Career Choice. Chosun University, Gwangju. 

  8. S. Y. Kim. (2008). A Research on Selective Motives for Specialization and Career Decision of Graduators Majored Social Welfare in University - Case of Three Universities in Chonbuk Reg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9. J. W. K. Geiger & J. S. Davit. (1988). Self-image and job satisfaction in varied settings. Nursing Management, 19(12), 50-58. DOI : 10.1097/00006247-198812000-00011 

  10. M. H. Kim. (2000). A Study of the Relation Between Self-Concept of Profession and Duty Satisfaction of School Health Nurse. Gyung hee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11. E. Arnold & K. U. Boggs. (1999). Interpersonal RelatIonship. Philadelphia : Saunders. 

  12. S. H. Kim. (2018).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Chosun University, Gwangju. 

  13. S. H. Kim. (2014).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Radiological Students. Graduate School, Inje university, Inje. 

  14. B. J. Park, S. J. Park & H. Cho.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the nursing prof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220-227. DOI : 10.5762/KAIS.2016.17.7.220 

  15. E. Y. Park, Y. J. Jang & J. P. Hong. (2017). Factors Analysis Related to Health Administration Students' Satisfaction on Hospit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5(1), 825-833. DOI : 10.15205/kschs.2017.03.31.825 

  16. Y. J. Lee. & J. H. Shin. (2012). Correlation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Further Career Choices of th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Health Administration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2), 725-733. DOI : 10.5762/KAIS.2012.13.2.725 

  17. S. M. Park. (2012). Influencing 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the Paramedic Students in Clinical Train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Kongju. 

  18. Y. M. Lee. (2012). Factors Related to Clinical Laboratory Students'Satisfaction of Clinical Clerkship,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Gwangju. 

  19. J. A. Cha. (2013). Correlation between for nursing students i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Gwangju. 

  20. H. S. Kim. (2004). A Study on the Satisfaction degree for Clinical Practice of Radiotechnology Student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7(4), 75-83. DOI : 10.6009/jjrt.27.75 

  21. D. Arthur. (1990).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Master of Educational thesis. University of Newcastle, Australia. 

  22. G. A. Song & C. H. No. (1996).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6(1), 94-106. DOI : 10.7739/jkafn.1996.26.1.94 

  23. J. S. Kim. (2001). A Study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urnover intention of Hospital Nurses,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24. J. H. Yoo. & H. J. Choi. (201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p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3), 553-561. DOI : 10.14400/JDC.2019.20.3.553 

  25. H. O. Kang. (2010).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Keimy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aegu.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