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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5 no.4, 2009년, pp.373 - 381
송원준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 , 김미현 (국립문화재연구소) , 안병찬 (경주대학교 문화재학부) , 정희돈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
To preserve steel cultural properties on display outdoors, the surface of these relics is processed with a covering treatment, which is a typical anti-corrosion method. Since the registered cultural heritage of Korea No. 78 Locomotive at Jangdan Station of Gyeongui Line will be treated by preserv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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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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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선장단역증기기관차가 멈추어 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경의선장단역증기기관차는 한국전쟁 당시 연합군의 군수 물자를 싣고 개성역에서 한포역으로 북진하던 중 중공군의 3차공세가 시작되어 급히 후퇴하여 장단역까지 내려왔지만 피폭되어 멈추어 서게 되었다. 휴전이 되며 주변 지역이 비무장지대(DMZ)로 포함되면서 50년 넘게 방치되어 왔다. | |
문화재청이 장단역증기기관차의 보존을 위해 한 정책은 무엇인가? | 문화재청은 (주)포스코(POSCO)와 ‘한문화재 한지킴이 운동’ 협약을 맺고 장단역증기기관차를 보존조치하기로 결정하였고, (주)포스코는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에 보존처리 업무를 연구과제로 위임하여 증기기관차 보존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길이 15m, 폭 3. | |
경의선장단역증기기관차가 다시 주목받게된 이유는 무엇인가? | 휴전이 되며 주변 지역이 비무장지대(DMZ)로 포함되면서 50년 넘게 방치되어 왔다. 그 뒤 2000년 남북 정상회담에서 경의선을 복원하기로 합의하면서 주목받게 된 이 역사적 기념물은 ‘분단의 비극과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상징물로 인정되어 2004년에는 등록문화재 제78호로 지정되었다.1 |
안병찬, "철도유산 증기기관차의 보존방안 일고찰". 철도를 통해 본 인천의 근대. 인천광역시립박물관 학술회의자료, p91, (2008).
김수기.강창구.이오희, "용두사지철당간(국보 제41호) 보존처리". 호암미술관연구논문집, 5, p33-39, (2002).
현정훈, "부식환경에 따른 유기도막의 노화과정 및 전기화학특성 연구",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 "장단역 증기기관차 화통 보존처리 보고서(1/2)". RIST, p17-18, (2007).
안병찬, "철도유산 증기기관차의 보존방안 일고찰". 철도를 통해 본 인천의 근대, 인천광역시립박물관 학술회의자료, p95, (2008).
강효필, "왁스계 발수제의 내열성 향상에 관한 연구". 강원대 석사학위논문, (1999).
http://www.i-sctc.com/?zbbs.products2&zzlist
q-lab (http://www.q-lab.com/EN_Weblit/Q-Sun-LX-5060 _web.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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