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0 no.4, 2009년, pp.412 - 420
박정모 (경인여자대학 간호과) , 이숙정 (적십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difference in gender stereotype between female nursing students and humanities students. Methods: A descriptive comparative study was done. The subjects were 300 nursing students and 114 humanities students who were selected by convenient sampling.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정관념이란? | 고정관념은 용어 자체에서 의미를 주듯이 경험하거나 지식으로 습득하기 이전에 이미 가지게 되는 생각으로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성 고정관념은 이미 타고난 생리학적 성(sex)에 대하여 개인적인 특성은 고려하지 않고(Kim, E. | |
간호학 전공 여학생과 문과계 전공 여학생의 성 고정관념, 자아만족도 및 전공만족도를 비교한 본 연구의 결과는? | 첫째,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했을 때 21세 이상의 학생이 20세 이하의 학생보다 성 고정관념이 높았고, 전공만족도에 따라 성 고정관념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혼란변수를 통제하지 않았을 때 성 고정관념은 직업적 고정관념을 제외한 5개 요인에서 간호학 전공 여학생이 문과계 전공여학생과 비교하여 높게 나타났다. 셋째, 혼란변수를 통제했을 때 성 고정관념은 간호대학생이 문과계 학생보다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난 영역은 지적 성 고정관념 이었다. 넷째, 나이는 전체, 가정적, 사회적, 외형적, 지적 성 고정관념에 영향을 주었고, 자아만족도와 전공만족도는 사회적성 고정관념에 영향을 주었다. | |
성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결과를 보면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성 고정관념이 높은데 그 이유는? | 성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결과를 보면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성 고정관념이 높은데(Lee, 2003; Pak, 2000), 이것은 성 고정관념은 남성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므로 남성은 성 고정관념을 바꾸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Kim, D. I. |
Alison, S. (1999). Hegel's theory of natural sexual relationships. Women's Philosophy Review, 22, 34-57.
Anthony, A. S. (2004). Gender bias and discrimination in nursing education: Can we change it? Nursing Educator, 29 (3), 121-125.
Basow, S. A. (1986). Gender stereotypes: Tradition and alternations, montrey. Califonia: Brooks & Cole Publishing Company.
Cho, U., & Cho, S. K. (1994). Overwhelm strategy of gender unequality in labor market.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al Institute.
Cho, H., & Bang, H. J. (2003). Effects of gender stereotype on explicit and implicit self-constructs of Korean women.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8(3), 101-122.
Gender Statistics Information System (GSIS) (2007). Korean Women's Developmental Institute.
Hong, S. J., Kim, M. J., Kim, A. Y., Kim, H. H., Park, Y. S., Bang, H. J., et al. (1998). Female Psychology. Seoul: Gyoyuk Gawhacsa.
Kim, K. E., Byun, W. S., Mun, M. K., Park, S. M., & Hwang, J. M. (2007). Next government, Women Family Policy. 10 Theme, Korean.
Kim, D. I. (1991). Gender stereotype of Korean, gender sociology. Seoul; Muneumsa.
Kim, E. Y. (1991). A study on gender stereotypes, the influence of age and education factors on gender stereotyp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ulik, L. (1999). Gendered personality disposition and gender role attitudes among Israeli student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6 (6), 736-747.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Lee, M. O. (2003). The study on computer pornography, sex role stereotype, sexual attitude and physical contact i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Pak, Y. J. (2000). A study on college students' gender-role identity and its relationship to sex stereotype and self conscious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Pyun, G. S. (2006). The effects of gender difference, emotional expression, role stereotype on leadership effect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Tak, J. K. (1995). Occupational sex stereotype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Differences based on sex, sex-role type, and cultur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8(1), 161-17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