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 전공 여학생과 문과계 전공 여학생의 성 고정관념 비교
Comparison of Gender Stereotype between Female Nursing Students and Humanities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0 no.4, 2009년, pp.412 - 420  

박정모 (경인여자대학 간호과) ,  이숙정 (적십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difference in gender stereotype between female nursing students and humanities students. Methods: A descriptive comparative study was done. The subjects were 300 nursing students and 114 humanities students who were selected by convenient sampl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 여학생과 문과계 전공 여학생의 성 고정관념, 자아만족도 및 전공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편의 추출하였고, 간호대학생 300명, 문과계열 대학생 114명을 최종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 여학생과 문과계 전공 여학생의 성 고정관념을 비교하고 자아만족도와 전공만족도에 따른 성 고정관념을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비교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 전공 여학생의 성 고정관념을 파악하기 위해서 문과계 전공 여학생들을 비교그룹으로 두 그룹을 비교하였다. 두 그룹은 나이, 자아만족도, 전공만족도에서 통계적인 차이 없이 동질한 그룹이었다.
  • 하나의 성이 지배적인 조직에서 다른 성을 가진 구성원이 진입하게 될 때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으로 인해 역할에 대한 갈등이나 혼란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한 개인 뿐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과 조직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Pyun, 2006). 이에 여성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간호학을 전공하는 여학생들의 성 고정관념을 알아보고 문과계 전공 여학생들과 비교해 봄으로써 전공에 따른 성역할 인식을 파악하고, 자아만족도와 전공만족도에 따른 성 고정관념을 비교해 봄으로써 그릇된 성 고정관념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정관념이란? 고정관념은 용어 자체에서 의미를 주듯이 경험하거나 지식으로 습득하기 이전에 이미 가지게 되는 생각으로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성 고정관념은 이미 타고난 생리학적 성(sex)에 대하여 개인적인 특성은 고려하지 않고(Kim, E.
간호학 전공 여학생과 문과계 전공 여학생의 성 고정관념, 자아만족도 및 전공만족도를 비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했을 때 21세 이상의 학생이 20세 이하의 학생보다 성 고정관념이 높았고, 전공만족도에 따라 성 고정관념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혼란변수를 통제하지 않았을 때 성 고정관념은 직업적 고정관념을 제외한 5개 요인에서 간호학 전공 여학생이 문과계 전공여학생과 비교하여 높게 나타났다. 셋째, 혼란변수를 통제했을 때 성 고정관념은 간호대학생이 문과계 학생보다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난 영역은 지적 성 고정관념 이었다. 넷째, 나이는 전체, 가정적, 사회적, 외형적, 지적 성 고정관념에 영향을 주었고, 자아만족도와 전공만족도는 사회적성 고정관념에 영향을 주었다.
성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결과를 보면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성 고정관념이 높은데 그 이유는? 성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결과를 보면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성 고정관념이 높은데(Lee, 2003; Pak, 2000), 이것은 성 고정관념은 남성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므로 남성은 성 고정관념을 바꾸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Kim, D. I.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Alison, S. (1999). Hegel's theory of natural sexual relationships. Women's Philosophy Review, 22, 34-57. 

  2. Anthony, A. S. (2004). Gender bias and discrimination in nursing education: Can we change it? Nursing Educator, 29 (3), 121-125. 

  3. Basow, S. A. (1986). Gender stereotypes: Tradition and alternations, montrey. Califonia: Brooks & Cole Publishing Company. 

  4. Cho, U., & Cho, S. K. (1994). Overwhelm strategy of gender unequality in labor market.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al Institute. 

  5. Cho, H., & Bang, H. J. (2003). Effects of gender stereotype on explicit and implicit self-constructs of Korean women.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8(3), 101-122. 

  6. Gender Statistics Information System (GSIS) (2007). Korean Women's Developmental Institute. 

  7. Hong, S. J., Kim, M. J., Kim, A. Y., Kim, H. H., Park, Y. S., Bang, H. J., et al. (1998). Female Psychology. Seoul: Gyoyuk Gawhacsa. 

  8. Kim, K. E., Byun, W. S., Mun, M. K., Park, S. M., & Hwang, J. M. (2007). Next government, Women Family Policy. 10 Theme, Korean. 

  9. Kim, D. I. (1991). Gender stereotype of Korean, gender sociology. Seoul; Muneumsa. 

  10. Kim, E. Y. (1991). A study on gender stereotypes, the influence of age and education factors on gender stereotyp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1. Kulik, L. (1999). Gendered personality disposition and gender role attitudes among Israeli student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6 (6), 736-747. 

  12.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3. Lee, M. O. (2003). The study on computer pornography, sex role stereotype, sexual attitude and physical contact i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14. Pak, Y. J. (2000). A study on college students' gender-role identity and its relationship to sex stereotype and self conscious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15. Pyun, G. S. (2006). The effects of gender difference, emotional expression, role stereotype on leadership effect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6. Tak, J. K. (1995). Occupational sex stereotype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Differences based on sex, sex-role type, and cultur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8(1), 161-17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