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0, 2020년, pp.150 - 158
한정원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survey study that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male stereotypes, gender stereotypes,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on 156 male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Nursing College in two metropolita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 고정관념이란? | 성 고정관념이란 남녀의 성별에 따른 특징이나 가치관 역할에 대한 고정된 사고를 의미하는 것으로 거의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성 고정관념은 해당 성별의 대상자 학생에게 스트레스를 야기하여 전공만족도를 저하시키기도 한다[13]. | |
남자 간호대학생의 성 고정관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본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한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은? | 첫째, 본 연구결과를 근거하여, 추후연구에서는 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탐색을 통해 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을 예측하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남자 간호대학생들의 성 고정관념을 낮추고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과 과정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기존 여성 중심 간호 직업군에서 변화되고 있는 과정을 인지하고 입학한 남학생들임에도 불구하고 성 고정관념이 높게 나타나는 이유, 성 고정관념과 만족도, 적응도가 음의 상관성임을 고려했을 때 실제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과 외 프로그램, 상대적으로 산부인과 실습 어려움 등의 개선안 등의 적용을 통한 효과분석에 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과 대학생활적응 경험에 대하여 대상자의 관점에서 탐색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 |
간호전문직에서 남성의 비율이 점차 증가되고 있는 이유는? | 이렇듯 간호전문직에서 남성의 비율이 점차 증가되고 있는 이유는 직업선택에 있어 간호사의 성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성 평등이 이뤄지고 있으며, 간호사의 직업적 전문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남학생들의 간호학과 입학이 증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2]. 그러나 간호학과에 입학을 한 남학생들의 학과 적응 실패와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가 여학생보다 많은데[3] 이는 간호사라는 여성 중심적 성 고정관념으로 인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남학생과 여학생에게 동등하게 교육하는 방식[4]과 함께 간호현장에서 남자간호사로서 느끼는 고립감과 돌봄이라는 개념이 여성 중심적 성에 강하게 동일시되어 있다는 성 고정관념과 편견, 역할혼돈의 경험 등으로 남성들이 전통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직업을 선택했다는 사회적인 인식이 간호학과 남학생들의 학업 중단 여부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5]. |
J. H. Shin, M. H. Seo, M. I. Lee, "Nursing Jobs and Gender in our age of convergence: Research on Male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3, pp.287-297, March. 2016. DOI: https://doi.org/10.14400/JDC.2016.14.3.287
W. J. Kim, J. K. Kim, "Relationship between Gender stereotype, Major satisfaction and Self-leadership in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10, pp.133-139,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10.133
J. H. Yi, E. Y. Jang, S. M. Lee, "The Predictors of Adaptation to College among Nursing Students and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37, No.2, pp.12-24, December. 2012. DOI: https://e-jhis.org/upload/pdf/21400538
A. Scott, "Exploring factors affecting attrition of mal students from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a qualitative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 27, No. 4, pp.325-332, 2007.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6.05.013
J. H. Kim, M. H. Hwang, J. Y. Ryu, "Gender Roles, Gender Role Conflicts, Career Indecision and Vocational Identity of Korean Male College Students in Male-Dominant Majors and in Female-Dominant Majors",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2, No.1, pp.132-142, 2004.
D. Y. Lee, S. H. Baek, J. K. Choi, "Education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Holistic Health Science, Vol.3, No.1, pp.25-36, 2013.
S. J. Choi, "Male Students" Lived Experience in the Female-dominant Nursing College",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4, No.1, pp.52-62, 2003.
J. H. Lou, R. H. Li, H. Y. Yu, S. H. Chen,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job adjustment and service attitude amongst male nurses: A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20, pp.864-872, 2011.
K. McLaughlin, O. T. Muldoon, M. Moutray, "Gender, gender roles and completion of nursing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30, No.4, pp.303-307, August. 2010.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9.08.005
C, S, Shim, Y, S, Lee, S, H, Oh,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Role Stereotypes, SexualAssault Awareness and Permissible limit in the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18, No.2, pp117-125, June. 2012. DOI: https://doi.org/10.4069/kjwhn.2012.18.2.117
L. Magnussen, M. J. Amunds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experience," Nursing and Health Sciences, Vol.5, No.4, pp.261-267, 2003.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pp.77-80, 2000.
M. T. Tessema, K. Ready, and W. W. Yu,"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major curriculum: evidence from nine years of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2, No.2, pp.34-44, 2012.
M. Y. Jang.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on their majors, attributional style, and career decision level,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pp.38, 2005.
C. Levesque, A. N. Zuehlke, L. R. Stanek, R. M. Ryan, "Autonomy and competence in German and American university students: A comparative study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6, No.1, pp.68-84, 2004.
H. O. Jeon, E. Y. Yeom, "The Influence of Gender Role Conflicts, Academic Stress Coping Ability, and Social Support on Adaptations to College Life among Mal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4, No. 12, pp.796-807,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2.796
I. S. Park, "The Adaptation Process of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Global Health and Nursing, Vol. 1, No. 2, pp.55-64, 2011.
M. H. Jeong, M. A.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 No.2, pp.170-177, 2006.
D. I. Kim. Comparison of male and female (3): Aspect of social psychology, sociology sexual, p.463, Muneumsa, 1999, pp.73-102.
R. W. Baker,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1, No.2, pp.179-189, 1984.
Y. J. Lee,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Seoul, Korea, p.30, 1991.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p.40, 2004.
H. J. Jung, M. J. Chae,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Male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5, pp.105-117, May. 2017. DOI: http://dx.doi.org/10.35873/ajmahs.2017.7.5.010
G. W. Lee, I. O. Moon, S. K.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ol.4, No.2, pp.15-27, 2013.
H. J. Jung, H. I. Chung, "Effects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21, No.3, pp.188-196, 2012.
S. Y. Kim, "A Study of Attitudes toward College Llife among Male Undergraduate Students Who Completed the Military Servic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22, No.2, pp.127-156, 2016. DOI: http://dx.doi.org/10.24159/joec.2016.22.2.127
Y. J. Song, G. P. Cho, "The Medi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Motiva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Vol.34, No.4, pp.61-77, 2016. DOI: http://dx.doi.org/10.22327/kei.2016.34.4.061
M. Tessema, K. Ready, C. Malone, "Effect of Gender on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The Case of a Midsized Midwestern Public University",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Vol.3, No.10, pp.1-11, May. 2012.
E. Jamelske, "Measuring the impact of a university first-year experience program on student GPA and retention", Higher Education, Vol.57 No.3, pp.373-391, March.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