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 전공수업에 적용한 블렌디드 러닝이 학업성취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Blended Learning Approach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330 - 338  

김수미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수업에 적용한 블렌디드 러닝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J도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 3학년 중 실험군 75명, 대조군 70명으로 총 145명이었다. 총 15주 동안 블렌디드 러닝을 실시하였으며 실시 전과 후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측정하였고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통해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는 $x^2$-test와 Fisher's exact test, t-test,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로 구성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증진시켰고 기말고사에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높여주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학습방법으로의 블렌디드 러닝이 학생들의 간호학 전공수업에 효과적임을 파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니며, 향후 간호관련 전공학문 분야의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대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blended learning approach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This experimental study is designed for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The number of subjects in this research consists of 145,...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2)

  1. 양애경, 조호제,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한국교육논단, 제8권,제23호, pp.61-82, 2010. 

  2. 우종정, 김보나, 이옥형, "대학에서 면대면 수업 대안으로서의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219-225, 2009. 

  3. 권상민, 권말숙, 박지연, "액션러닝을 활용한 노인간호학실습 수업 운영의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421-427, 2016. 

  4. 장금성, 박순주, "액션러닝 기반 간호관리학 강의 및 실습 운영의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제18권, 제4호, pp.442-451, 2012. 

  5. 정미경, "자기조절학습과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간의 관계," 영재와 영재교육, 제6권, 제1호, pp.163-180, 2007. 

  6. 송인섭, 자기주도적 학습, 학지사, 2006. 

  7. M. Knowles, Self-direction learning :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 Association Press, 1975. 

  8. 서남숙, 우상준, 하윤주, "융복합 블렌디드 러닝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9호, pp.11-19, 2015. 

  9. 김수미, "액션러닝기반 간호과정 학습프로그램이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35-42, 2016. 

  10. 김은지, 한국폴리텍대학 공과계열 실습수업에서 블렌디드 러닝 적용효과 분석,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1. 이현주,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대학생 영어학습에서의 상호작용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8권, 제1호, pp.1-24, 2012. 

  12. C. R. Graham, Bledned learning systems: definition, current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Pfeiffer Publishing, 2005. 

  13. 김보나, 대학에서 블렌디드 러닝과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의 수업효과 비교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4. 오인경, "Blended Learning의 실시현황분석: 국내 현황 및 외국과의 비료," 기업교육연구, 제6권, 제1호, pp.41-62, 2004. 

  15. 강명희, "대학 교실수업 병행 웹 기반 가상수업에서 수업효과 요인분석; 사례연구," 고등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pp.1-24, 2002. 

  16. 조미영,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성찰일지의 작성이 간호학생의 메타인지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23권, 제4호, pp.430-439, 2016. 

  17. 김희진, 이현구, "효과적인 블렌디드 러닝 수업운영 방식 연구," 영어교과교육, 제10권, 제2호, pp.85-114, 2011. 

  18.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19. 권회림, 문은경, 박인우, "국내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3호, pp.333-359, 2015 

  20. 한지희, 디지털 영어교재 기반의 블렌디드 러닝이 학습자의 읽기 성취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1. 김현정, 중학생의 블렌디드 학습 프로그램 참여가 영어 성취도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22. 임미란, 조진현, "블렌디드 러닝이 대학생의 영어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21, 제6권, 제4호, pp.1067-1078,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