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과학에 대한 수요자 요구조사 및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인식 조사 The Investigation of the Demands about School Science and the Perception about Scientifically Specialized High School원문보기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심화과목 선택권이 있다. 이 선택과목의 운영은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운영되어야 함에도 실제는 교사와 교실 등 학교의 여건에 따라 제한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과학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와 심화선택과목을 강조하는 과학특성화 고교에 대한 요구와 인식을 과학영재교육원 재학생 148명을 포함하여 중학생 336명, 고등학생 221명, 수도권 과학 교사 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설문 대상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에서 화학과 생물 심화과목은 모든 학교에서 개설되는 반면, 물리심화 과목은 37.1%에서만 개설되는 것으로 조사되어, 학생들의 심화 과목 선택권이 제한됨을 확인하였다.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실험이 강조된 수업, 더 쉬운 과학 내용을 원한 반면, 과학 진로를 선택할 영재교육원 학생들은 실험이 강조된 수업, 더 많은 과학 수업을 원해 대조를 보였다. 자연계열 지원 학생들의 경우,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인식이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교사 역시 과학특성화 고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찬성하였다.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심화과목 선택권이 있다. 이 선택과목의 운영은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운영되어야 함에도 실제는 교사와 교실 등 학교의 여건에 따라 제한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과학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와 심화선택과목을 강조하는 과학특성화 고교에 대한 요구와 인식을 과학영재교육원 재학생 148명을 포함하여 중학생 336명, 고등학생 221명, 수도권 과학 교사 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설문 대상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에서 화학과 생물 심화과목은 모든 학교에서 개설되는 반면, 물리심화 과목은 37.1%에서만 개설되는 것으로 조사되어, 학생들의 심화 과목 선택권이 제한됨을 확인하였다.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실험이 강조된 수업, 더 쉬운 과학 내용을 원한 반면, 과학 진로를 선택할 영재교육원 학생들은 실험이 강조된 수업, 더 많은 과학 수업을 원해 대조를 보였다. 자연계열 지원 학생들의 경우,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인식이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교사 역시 과학특성화 고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찬성하였다.
Korean 7th national curriculum gave the right to elect the advanced subject such as physics II, chemistry II. Students could elect the subject by their aptitude and interest. But, actually, the choice was constrained by school circumstances such as the number of teacher and the number of class. high...
Korean 7th national curriculum gave the right to elect the advanced subject such as physics II, chemistry II. Students could elect the subject by their aptitude and interest. But, actually, the choice was constrained by school circumstances such as the number of teacher and the number of class. high school students. We investigated the demand about school science and perception about scientifically specialized high school in which the students could have all advanced science subjects by the survey of 336 middle school students including 148 students in the science education center for the gifted, 220 high school students, and 70 science teachers in capital region. As results of this study, most of the high school opened chemistry and biology advanced subjects, but only 37.1% of them opend physics advanced subject. This constrained students' right of elect the subject by their interest. While most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normally demanded the more experiment in the class and the easier science content, the students in the science education center for the gifted demanded more science class time. The students who wanted to have science career had very positive recognition of scientifically specialized high school and science teachers agreed to running the scientifically specialized high school.
Korean 7th national curriculum gave the right to elect the advanced subject such as physics II, chemistry II. Students could elect the subject by their aptitude and interest. But, actually, the choice was constrained by school circumstances such as the number of teacher and the number of class. high school students. We investigated the demand about school science and perception about scientifically specialized high school in which the students could have all advanced science subjects by the survey of 336 middle school students including 148 students in the science education center for the gifted, 220 high school students, and 70 science teachers in capital region. As results of this study, most of the high school opened chemistry and biology advanced subjects, but only 37.1% of them opend physics advanced subject. This constrained students' right of elect the subject by their interest. While most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normally demanded the more experiment in the class and the easier science content, the students in the science education center for the gifted demanded more science class time. The students who wanted to have science career had very positive recognition of scientifically specialized high school and science teachers agreed to running the scientifically specialized high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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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해서는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느끼는지, 그리고 과학특성화 고등학교가 생긴다면 그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의사가 있는지를 물어보고, 희망하는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의 운영 및 교육과정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교사들에게는 9개 항목에 대한 질문지를 제시하였고, 학생들에게는 7개의 질문이 포함된 질문지를 제시하였다.
현재 학교의 교육현황에 대해서는 과학교육의 목표인 과학적 소양과 과학자 양성의 측면을 어느 정도 학교에서 달성하고 있는지, 학교별로 심화과목 선택시 과목수와 학생들이 희망하는 과목의 우선순위를 물어보았다. 또한 현재 학교의 여러 현황(수업시수, 실험수업, 환경, 평가, 분위기 등)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는지, 각 학교의 실험실 현황 및 미래의 계열 선택에 대해서 질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과 교사들의 현재의 학교교육과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서 2009년 3월에 수도권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 188명(남학생 85명, 여학생 103명),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교육받는 중학생 148명(1학년 62명, 2학년 74명, 3학년 12명; 남학생 118명, 여학생 30명), 수도권 소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20명(남학생 106명, 여학생 114명), 전국의 과학교사 70명(남자 29명, 여자 4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중점 교육과정 운영을 전제로 한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 도입의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를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개발하고 과학교육 전공 석사급 이상의 과학교사 3인과 과학교육 전문가 3인의 협의를 통해서 문항을 수정하였다. 과학교사 5인과 학생 5인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설문 문항의 수정 및 보완을 거쳐 교사용, 학생용(중학생, 고등학생)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의 내용 범주는 Table 3과 같다.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해서는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느끼는지, 그리고 과학특성화 고등학교가 생긴다면 그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의사가 있는지를 물어보고, 희망하는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의 운영 및 교육과정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교사들에게는 9개 항목에 대한 질문지를 제시하였고, 학생들에게는 7개의 질문이 포함된 질문지를 제시하였다.
설문지 작성을 위해 우리나라 과학교육 현황,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와 과학고등학교의 연구보고서와 논문을 분석하여 1차 설문 범주를 결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개발하고 과학교육 전공 석사급 이상의 과학교사 3인과 과학교육 전문가 3인의 협의를 통해서 문항을 수정하였다.
설문지 작성을 위해 우리나라 과학교육 현황,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와 과학고등학교의 연구보고서와 논문을 분석하여 1차 설문 범주를 결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개발하고 과학교육 전공 석사급 이상의 과학교사 3인과 과학교육 전문가 3인의 협의를 통해서 문항을 수정하였다. 과학교사 5인과 학생 5인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설문 문항의 수정 및 보완을 거쳐 교사용, 학생용(중학생, 고등학생)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서 2009년 3월에 수도권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 188명(남학생 85명, 여학생 103명),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교육받는 중학생 148명(1학년 62명, 2학년 74명, 3학년 12명; 남학생 118명, 여학생 30명), 수도권 소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20명(남학생 106명, 여학생 114명), 전국의 과학교사 70명(남자 29명, 여자 4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선택과목의 운영은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운영되어야 함에도 실제는 교사와 교실 등 학교의 여건에 따라 제한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과학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와 심화선택과목을 강조하는 과학특성화 고교에 대한 요구와 인식을 과학영재교육원 재학생 148명을 포함하여 중학생 336명, 고등학생 221명, 수도권 과학 교사 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설문 대상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에서 화학과 생물 심화과목은 모든 학교에서 개설되는 반면, 물리심화 과목은 37.
성능/효과
과학 특성화 고교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중∙고등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중립적 입장을 취하였으나, 그 들 중 자연계열 지원 학생들과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연계열 진학 희망자 비율이 중3 또는 고1 학생들에서는 적었기 때문에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응답이었다. 그러나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이 평균 3.6점으로 수업시간이 늘어나야 한다고 응답한 것을 통해서 자연계열 학생 들은 과학 교과목을 더 많이 심층적으로 학습할 기회를 가지기를 희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학영재교육원을 다니는 중학생의 경우, 더 많은 과학 시간과 실험이 강조된 수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그리고 과학교사 역시 더 많은 과학시간과 실험이 강조된 수업, 그리고 다양한 평가 전략, 창의성 학습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과학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와 심화선택과목을 강조하는 과학특성화 고교에 대한 요구와 인식을 과학영재교육원 재학생 148명을 포함하여 중학생 336명, 고등학생 221명, 수도권 과학 교사 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설문 대상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에서 화학과 생물 심화과목은 모든 학교에서 개설되는 반면, 물리심화 과목은 37.1%에서만 개설되는 것으로 조사되어, 학생들의 심화 과목 선택권이 제한됨을 확인하였다.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실험이 강조된 수업, 더 쉬운 과학 내용을 원한 반면, 과학 진로를 선택할 영재교육원 학생들은 실험이 강조된 수업, 더 많은 과학 수업을 원해 대조를 보였다.
학생들은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 그들의 적성과 흥미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였다. 하지만 실제 현장의 교육과정 운영을 보면, 심화선택과목 중 물리 Ⅱ와 지구과학 Ⅱ의 경우 37.1%, 44.3%만이 개설되는 것으로 나타나 학생들의 적성 및 진로에 따라 운영되어야 할 교육 과정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교 과학에 대해 요구 조사 결과, 일반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더 많은 과학시간을 요구하지 않았으나, 실험이 강조된 수업을 요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과학영재교육원을 다니는 중학생의 경우, 더 많은 과학 시간과 실험이 강조된 수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후속연구
최근 과학수학 특성화 교과교실제 학교가 선정되었고, 과학중점고등학교의 신설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의 연구 결과가 과학중점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운영에 도움을 주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7차 교육과정의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이라 명시하는가?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과학교육의 목표를“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진다.”고 명시하고 있다(교육부, 1997, p.
자연계열로의 진학을 선택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는가?
그렇다면 어떤 요인이 학생들이 자연계열로의 진학을 선택하게 했을까? 이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에 대한 결과를 Table 6에 제시하였다. 가장 많은 학생들이 응답한 결과는‘자신의 적성과 흥미 때문’이라는 응답이었다. 중학교 3학년 학생들 중에서 21.7%의 학생들은 졸업 후의 취업과 관련되어 선택하였다는 응답을 하였는데, 이는 최근의 경제적 상황과 맞물려 있음을 나타낸다. 이공계열에서 학생들에게 미래의 취업과 관련지은 홍보가 학생들의 이공계열 진학에 긍정적인 의미를 나타낼 것으로 생각된다.
과학 분야에서 실제 과목의 선택과정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2007년 개정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2007)에서는 과학과 교육과정의 배경으로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것은 새로운 과학 지식과 기술, 그리고 세계 시민으로서의 협동심과 경쟁력을 갖춘 인재의 육성이라 하며, 과학 분야의 진로를 추구를 강조하였다. 하지만 실제 과목의 선택과정은 학교 교사와 교실, 그리고 학교 교육 환경에 따라 접근성이 용이한 교과를 선택함으로써 원하는 과학교과를 배울 수 있는 교육기회가 박탈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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