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과학영재 어머니들의 자녀 진로에 대한 인식 분석
An Analysis on Perception of Mothers about Career for Elementary Science-Gifted Childre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7년, pp.577 - 586  

권윤아 (한국교원대학교) ,  김효남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개념도 연구법을 적용하여 초등과학영재 어머니들의 자녀 진로에 대한 인식을 구조화하는 것이다. 개념도 연구법은 참여자가 자유롭게 주제에 대해 말하고, 그 내용을 진술문으로 추출하여 직접 분류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연구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자녀가 초등학교 5, 6학년이며 과학영재교육대상자로 선발되었다. 다양한 영재 어머니들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영재학급, 과학고 영재원, 대학부설 영재원 그룹의 어머니들을 따로 만나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26명을 섭외하여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하며 50개 진술문을 추출하였고 그 가운데 10명을 다시 만나 무선화한 진술문 카드를 각자 분류하도록 하였다. 분류결과는 비유사성행렬로 변환하여 SPSS 다차원 척도분석군집분석을 하여 개념도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총 140명의 어머니들로부터 리커트 5점으로 진술문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영재 어머니들이 갖고 있는 자녀 진로에 대한 인식은 총 6개의 군집과 50개의 진술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군집명은 '사교육, 성적, 진학에 대한 부담감', '영재교육원 및 학교의 진로교육에 대한 생각', '자녀 진로교육에 관한 부모역할', '가정에서 겪는 진로지도의 어려움', '진로지도를 위한 부모역량강화 요구', '사회적 지원요구'이다. 군집별 공감 정도 평균은 '사회적 지원요구'가 가장 높았으며 '가정에서 겪는 진로지도의 어려움'과 '사교육, 성적, 진학에 대한 부담감' 군집은 낮은 편이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논의하고자하는 시사점은 영재 어머니들이 자녀 진로를 인식할 때 진학, 사교육, 성적이 큰 부담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부담은 진로교육에 대한 부정적 염려로 이어지고 있으므로 우려스러운 부분이다. 또한, 어머니들은 가정에서 진로지도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았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지원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는 개별화, 맞춤화된 방법과 문제해결능력 관련 부모역량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야함을 시사한다. 또한 영재 진로지도를 위한 사회적 지원요구가 높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지원방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ry to structuralize the perception of the mothers of science-gifted elementary students using the concept mapping approach. The mothers who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had children who were 5th and 6th graders selected as science-gifted by a regional education off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재다능함의 장단점은? 다재다능함(multipotentiality)은 다양한 영역에서 높은 수준의 능력을 가지고 성취해 낼 수 있는 잠재성을 말한다. 다재다능함에 대해 일부 학자들은 영재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성공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장점이 된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 하면 다른 측면에서는 영재들이 다재다능함으로 인해 오히려 진로선택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실제로 많은 영재 학생들이 내적인 갈등으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으며 진로결정 과정에서 전공을 바꾸거나 결정을 늦추기도 하며 때론 미숙한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현재 영재 부모교육의 문제점은? 최적의 영재교육 성과를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영재 진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고, 진로는 부모와의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학생과 학부모를 아우르는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영재 부모교육을 살펴보면 대부분 일회성의 강연회, 특강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내용도 부모들의 요구가 반영되기 보다는 영재교육원에서 일방적으로 정한 내용 또는 너무 포괄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언급되고 있다(Kim, 2014; Min & Kim, 2008).
영재의 진로특성은 무엇인가? 진로에 대해 영재는 일반학생들과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요인들이 그들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진로 특성에는 조기 진로성숙, 다재다능함, 개인적 특성, 지나친 학업 부담, 타인의 기대 등이 있다(Greene, 2006). 영재는 일반학생에 비해 진로성숙도가 높고 일찍이 진로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hn, D., Hong, A., & Cho, S.(2011). Past and present of science high school graduates: Comparison of productivity in science field based on high school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1(3), 631-658. 

  2. Chu, S.(2013). A study on the empowerment of parents of gifted children using action learning.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3(6), 899-917. 

  3. Goodyear, R. K., Tracey, T. J., Claiborn, C. D., Lichtenberg, J. W., & Wampold, B. E. (2005). Ideographic concept mapping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overview, methodology, and an illustr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2), 236. 

  4. Greene, M. J. (2006). Helping build lives: Career and life development of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0(1), 34-42. 

  5. Han, K. & Lee, Y.(2012). What kinds of rearing stress do the mothers of the gifted have ? Using a concept mapping approach.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2(4), 893-916. 

  6. Han, K. & Park, Y.(2013). Why gifted students participate in private education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3(4), 505-521. 

  7. Han, K., Tae, J., & Yang, T.(2010). Perspective approach to abserve the psychological state of mother with gifted childre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9(1), 5-26. 

  8. Hong, S. & Oh, I.(2016). the effects of evaluative concerns perfectionism and parental pressure for academic achievement on gifted students' mental health problem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7(1), 73-94. 

  9. IGGY(2017). What can IGGY do for me? Retrieved June 10, 2017 from https://www.iggy.net/parents. 

  10. Kim, H. & Yoo, M.(2015). Comparison of private education situation, subjective well-being, stress and depression between science-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7(2), 67-82. 

  11. Kim, S.(2014). The Implications of a Study on the Programs from Vanderbilt Programs for Talented Youth for the Korean Gifted Educati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4(2), 243-269. 

  12. Kim, S. & Kim, M.(2013).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nd career maturity in gifted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according to emotional intelligence level.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2(3), 5-25. 

  13. Kim, Y. & Yoo, S.(2007).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and career maturity of gifted and average children,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8(1), 265-283. 

  14. Kwon, S.(2005). Multivariate data analysis by SPSS. Publishing Sector at Hannam University.. 

  15. Lee, H, Ahn, S. & Choi, T.(2003). Concerns of parents of gifted children.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15(2), 193-205. 

  16. Lee, J.(2014). The career education and counseling by relationship among parents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variables in the science high school.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3(2), 117-136. 

  17. Lee, J. & Han, K.(2012). Gifted students' mothers' perception on successful gifted education: Using concept-mapping approach.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1(2), 171-192. 

  18. Lee, J., Park, S., & Kim, Y.(2012). An analysis of educational factors on career choice of science-gifted students to science and technology bound univers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1), 15-29. 

  19. Min, B(2010). The study on the parents of science-gifted students in middle schools: emphasis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 programs for parents. Graduate School, Ewha Womens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 Min, B. & Kim, S.(2008). A study on the parents of scientifically gifted children: Emphasis on the recognition of education program for par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8), 823-831. 

  21. Min, K.(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Parents of Gifted Children and its Effectivenes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heon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22. Min, K. & Choi, Y.(2007). Overview of concept mapping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8(4), 1291-1307. 

  23. Park, S.(2010). Gifted program of GERI(Gifted Education Resource institute) at Purdue University. Journal of the Society for the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4(2), 57-66. 

  24. Park, S. & Han. K.(2013). Influence of private tutor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gifted educati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3(1), 49-65. 

  25. Seon, H. & Kim, K.(2007). Analysis of research in the influence of parents on the adolescent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1997-2006.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8(4), 1467-1483. 

  26. Silverman, L. K. (1993).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ERIC 390 182. 

  27. Tae, J.(2009). New approaches supporting to the parents who have gifted student.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9(2), 303-332. 

  28. Tirri, K. (2001). Finland olympiad studies: What factors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academic talent in Finland? Educating Able Children, 5(2), 56-66. 

  29. Trochim, M. K., & Trochim, W. M. K. (2007). Concept mapping for planning and evaluation.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