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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EOE 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장·단기 파지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EOE-Based Class on Learners' Long- and Short-Term Retention and Affective Area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4 = no.64, 2013년, pp.878 - 890  

최성봉 (부산동해중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the PEOE class model that can enhance students' scientific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subject and analyze the effects of it on students' long- and short-term retention, scientific creative p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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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PEOE 수업모형 적용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에서는 PEOE 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장·단기 파지에 미치는 영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특성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교과에서 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PEOE 수업 모형의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장·단기 파지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특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교과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PEOE 수업 모형의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장·단기 파지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지연검사를 통하여 PEOE를 활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하여 학습자의 장기파지에 효과가 있는지를 사후검사 총합의 평균값과 지연 검사 총합의 평균값 비교로 수업 유형에 따른 검사시기의 반복측정으로 그 값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를 변량분석 결과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첫째, PEOE 수업모형 적용 수업이 학생들의 장·단기 파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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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OE은 어떤 구성으로 이루어져있는가? 이에 White와 Gunstone(1992)에 의해 제안된 POE(예측-관찰-설명) 학습 모형은 단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방법으로 간단한 구조들의 절차를 재구성하고 활용하는데 많은 노력 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다. POE 수업은 학생들이 관찰할 현상의 결과를 예상하고 정당화하는 ‘예상’, 실제로 관찰한 사실이나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를 서술하는 ‘관찰’, 예상과 관찰 사이의 불일치를 해결하는 ‘설명’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험주의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바탕을 둔 일종의 개념 변화학습 방법으로써 순환학습이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고 확장된 것 중의 하나이다.
POE 수업의 장점은? POE를 사용하면 학생들이 수업 전에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이해 정도를 직접 확인할 수 있으므로, 수업을 학생들의 수준에 맞도록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예상과 관찰 사이의 불일치를 해결하는 설명 단계에서 학생들의 활발한 토의를 적절히 활용하면 학생들에게 과학 개념을 효과적으로 이해시킬 수 있으며 POE의 결과를 토대로 내용 제시 및 계열화에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POE를 과학 실험과 연계하여 활용하면 학생들의 수업 전 개념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고, 예상할 때 경험하는 정교한 추론의 과정이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하며, 갈등 해결 과정에서의 진정한 토의를 통해 올바른 개념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POE 수업의 이러한 장점에 PEOE(예측-설명-관찰-설명) 수업 모형은 POE 수업 모형에서 예측한 사실에 대하여 설명하는 단계를 추가로 가짐으로써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명료화 시키고 왜곡시키지 못하도록 한다는 장점이 있으며, 관찰이 이루어지기 전의 초기 설명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POE 모형에서 설명 단계를 구체화하여 구분하였다.
PEOE수업 모형은? 또한 POE를 과학 실험과 연계하여 활용하면 학생들의 수업 전 개념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고, 예상할 때 경험하는 정교한 추론의 과정이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하며, 갈등 해결 과정에서의 진정한 토의를 통해 올바른 개념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POE 수업의 이러한 장점에 PEOE(예측-설명-관찰-설명) 수업 모형은 POE 수업 모형에서 예측한 사실에 대하여 설명하는 단계를 추가로 가짐으로써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명료화 시키고 왜곡시키지 못하도록 한다는 장점이 있으며, 관찰이 이루어지기 전의 초기 설명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POE 모형에서 설명 단계를 구체화하여 구분하였다. 즉, PEOE 모형은 POE 모형을 보강한 것으로 PEO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은 PO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에서보다 학생들의 설명을 더 강조한다는 특징이 있다(조희형과 최경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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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ee, eun-ju(2008). The Effects of POE Model in The Earth science Unit of Middle School, Busan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2. Cho, hee-hyung.Choi, kyung-hee(2007). Theory and actuality of science education revised edition. 

  3. Cho, seok-hee(2007). Science brilliant intellect distinction tool development research(II).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CR. 51-97. 

  4. Jin, jae-seo(2002). The Effect of Instruction Based on POE Model in the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of Concepts Regarding Reaction of Matter, Andong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5. Park, hyun-ju(2009). The Effects of POE Model on Self Orien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e Electromagnetic Unit of High School Sci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6. Choi, sung-bong(2008). The Effects of Small Group-Based Active and Cooperation Learning for Science Gifted Student in Earth Science, Busan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thesis. 

  7. Guglielmino, L. M.(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8. 

  8. White, R. and Gunstone, R.(1992). Probing Understanding. London: Falmer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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