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원지역 인터넷쇼핑몰의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An Empirical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of the Purchase Intention to the Internet Shopping Mall in Gangwon Region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1 no.1, 2009년, pp.177 - 197  

박영기 (강릉대학교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esented the plans to activate the Internet Shopping Mall for GWmart under its present situation recording a rapid growth in sales and recognized as a local new distribution channel since its early stage, using the analysis that affects the purchases of consumers. On studying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경쟁력 제고와 성장의 재도약 발판을 마련키 위한 활성화 방안 수립과 운영의 묘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강원도 지방정부의 재정지원으로 운영 중인 강원우수상품인터넷쇼핑몰의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해 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지방정부의 재정지원으로 운영 중인 강원우수상품인터넷쇼핑몰의 사례를 실증 분석한다 실증 분석을 통하여 (GWmart) . 소비자의 쇼핑몰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현재 지방정부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전자쇼핑몰은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급속한 증가와 경쟁과도화로 인하여 경쟁에서 뒤쳐질 수 있으므로 경쟁력 제고와 성장의 재도약 발판을 마련키 위한 활성화 방안 수립과 운영의 묘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지방정부의 재정지원으로 운영 중인 강원우수상품인터넷쇼핑몰의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몰입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설정하며, 이러한 몰입의 정의를 가치 있는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지속적인 열망이라 한다.
  • Morgan & Hunt(1994)10), 강재정(2000)11), 조철호(2006)12) 등의 연구에서 신뢰가 고객만족과 상호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설정하며, 이러한 신뢰의 정의를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수준에 대한 신뢰로서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 욕구의 정확한 파악, 상품과 서비스 정보의 차별화, 고객 약속의 성실한 이행에 대한 믿음으로 한다.
  •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지원으로 운영중인 인터넷쇼핑몰의 정책 결정 및 운영 방향 설정에 시사점을 제공해 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몰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에 신뢰와 몰입을 매개변수로하여 분석을 한다는 점과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을 실증 분석한 연구가 일천한 상황에서 분석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은 이론적인 배경 하에서 변수들 간의 기존관계를 설정하고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그 관계가 성립하는지 여부를 실증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으로 확증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특정 가설을 설정하고, 이것이 자료에서 관찰되는 관계를 어느 정도 잘 설명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그리고 연구자는 분석대상이 되는 변수에 대하여 그 내용을 가설의 형식으로 모형화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지방정부의 재정지원으로 운영 중인 강원우수상품인터넷쇼핑몰의 사례를 실증 분석한다 실증 분석을 통하여 (GWmart) . 소비자의 쇼핑몰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지원으로 운영중인 인터넷쇼핑몰의 정책 결정 및 운영 방향 설정에 시사점을 제공해 보고자 한다.
  • 최근 인터넷이 상거래에 있어서 새로운 매체로 급부상하면서 인터넷상에서 구매 행동을 설명하고자하는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연구는 과거의 소비자 행동 연구의 목적에서처럼 더 많은 상거래 창출을 통한 이윤의 극대화라는 목적 하에 전자상거래의 어떤 측면이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촉진하고, 구매 후 만족을 이끌며, 반면 어떤 측면이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들은 쇼핑몰에 방문하고 구매를 하게 되는 일련의 과정에서 많은 외적·내적 요인들에 초점을 맞추어 여러 각도에서 시도되고 있다.
  • 소비자의 쇼핑몰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지원으로 운영중인 인터넷쇼핑몰의 정책 결정 및 운영 방향 설정에 시사점을 제공해 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몰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에 신뢰와 몰입을 매개변수로하여 분석을 한다는 점과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을 실증 분석한 연구가 일천한 상황에서 분석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가설 설정

  • H1-1 정보제공성은 쇼핑몰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정보제공성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정보제공성은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정보제공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검색편리성은 쇼핑몰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검색편리성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검색편리성은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검색편리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쇼핑몰이미지는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쇼핑몰이미지는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3 쇼핑몰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 정보제공성은 쇼핑몰이미지, 신뢰, 몰입,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검색편리성은 쇼핑몰이미지, 신뢰, 몰입,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쇼핑몰이미지는 신뢰, 몰입,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신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 몰입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란? 일반적으로 신뢰는 다른 사람이 공정하고, 윤리적이며 예측할 수 있는 방법으로 행동하도록 한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가지는 확신의 정도를 말한다. 신뢰는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위험, 불확실성, 상호간의 의존성이 존재하는 어디에서든 신뢰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가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중간상인들의 역할 변화를 요구받게 되었는데 이에 따라 어떤 변화가 있는가? 가상공간에서의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는 상품 유통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와 효과를 가져오고 있으며, 상품 유통에 있어서 중추적인 거래형태의 하나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가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중간상인들의 역할 변화를 요구받게 되었고, 이에 따라 생산자로부터 여러 단계의 중간상인을 거쳐 소비자로 유통되는 재래방식의 상품 거래유형을 크게 변화시켜 생산자에서 소비자,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직접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다.
예측할 수 없는 다른 개인과 상호 작용하는 것은 개인행동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과 기타 복잡성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복잡성을 감소하는 대안들을 활용하게 되는데 그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무엇인가? 예측할 수 없는 다른 개인과 상호 작용하는 것은 개인행동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과 기타 복잡성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복잡성을 감소하는 대안들을 활용하게 된다. 그 중 신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며, 다른 개인과의 상호작용에서 매우 중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상대방에 의한 의존도와 부정적인 행위로 인한 피해가 클수록 신뢰의 중요성은 더 증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