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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의 구매의도 영향요인
A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in Internet Shopping of th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0 no.1, 2011년, pp.211 - 226  

이동철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  이은주 (동의과학대학) ,  김병숙 (동의대학교) ,  진금옥 (제주관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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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 구매의도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부산 지역의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79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에서는 소비자 구매의도의 선행요인들은 콘텐츠특성, 상호작용성, 프라이버시위험, 배송위험 그리고 결제안정성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확보된 타당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요인분석단일 차원성이 입증된 각 요인에 대하여 피어슨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관계수의 값들이 콘텐츠 특성, 상호작용성, 결제안정성이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프라이버시위험과 배송위험이 부(-)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끝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의도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프라이버시위험과 배송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과 연구의 한계점도 서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attributes of the Internet shopping mall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each attribute on the consumer purchase intention. 279 valid responses of total 300 questionnaire were used for the analysis of this study. Both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rel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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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주요 고객임과 동시에 향후 인터넷 쇼핑몰의 주 고객층으로 예상되는 대학생(부산에 소재한 대학의 경영학과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앞서 대학원생인 설문조 사원으로 하여금 본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였으며 사전교육을 실시하여 조사대 상자들에게서 성의 있는 응답을 받아내도록 하였다. 배포한 300부의 설문지 중 290부를 회수하여 이 가운데 설문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불완전하게 작성된 설 문지 11부를 제외한 유효 설문지 279부를 이용하여 SPSS 12.
  • 이러한 점은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 상황에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의 경험적 측면을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관리자에게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유발시킬 수 있는 측면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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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이 갖는 편재성의 특징으로 인한 효과는? 인터넷 쇼핑이란 컴퓨터 네트워크상의 가상 점포에서 소비자가 상품을 탐색 하여 구매여부를 결정하고, 이에 따른 상품대가의 지급결제 및 배송에 이르는 쇼핑의 전 과정이 가상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또 인터넷 쇼핑은 편 재성(ubiquity)의 특징으로 인해 거리, 시간, 장소의 제약을 초월하여 판매자와 소비자 간에 상품정보, 대금 지불, 배송까지 일괄처리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는 편리함과 경제성 및 쇼핑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시장범위 확대, 거래 비용감소 등의 효과를 가져다준다.(임종원 외, 2000)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 구매의도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실증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 구매의도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부산 지역의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79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에서는 소비자 구매의도의 선행요인들은 콘텐츠특성, 상호작용성, 프라이버시위험, 배송위험 그리고 결제안정성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확보된 타당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요인분석의 단일 차원성이 입증된 각 요인에 대하여 피어슨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관계수의 값들이 콘텐츠 특성, 상호작용성, 결제안정성이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프라이버시위험과 배송위험이 부(-)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끝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의도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프라이버시위험과 배송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과 연구의 한계점도 서술하였다.
2007년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규모는?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규모는 국내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인 인터파크가 1996 년 6월 1일 설립된 이래 국내 1999년도 1,200억 원에서 2007년도에는 15조 7655 억 원으로 성장되었으며, 앞으로도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규모가 확장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007년 12월말 현재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체 수는 종합몰 218개, 전문몰 4,260개로, 합계 4,478개로, 이는 2003년 말 현재 종합몰 394개, 전문몰 2,874개로 합계 3,268개에 비해 1,210개(약 37%) 증가한 것으 로 나타났으며, 2007년 말 온라인쇼핑몰 거래규모는 15조 7655억 원으로 나타났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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