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램프미터링은 이미 미국, 유럽 등에서 실효성을 인정받았고 가장 효율적인 교통관리기법의 하나로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시설물의 기준 미달 및 홍보 부족 등으로 아직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1990년 이후 ITS의 도입으로 진입제어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어 국내 램프미터링 도입 여건이 조성되었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도로에 램프미터링을 원활하게 도입하기 위해 도입 기준을 수립하고 대상지점을 선정하였다. 도입 기준은 미국의 램프미터링 도입 기준을 기반을 국내 여건을 반영하여 제시하였다. 주요 기준은 서비스수준, 우회도로 존재, 대기 공간 길이, 개방식 운영구간 등이며, 이러한 기준을 만족하는 15개 지점을 도입 대상지점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대상지점의 우선순위를 계층화분석과정(AHP)을 통해 선정한 결과 교통량이 많고, 혼잡이 심할수록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면 국내에 램프미터링 도입함에 있어 실효성을 확보하여 보다 원활하게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the proven effectiveness of ramp metering system, it has not been successfully implemented in Korean setting.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elect target locations to introduce ramp metering into the Korean expressway system. For this, domestic standards to introduce ramp metering ha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고속도로에 램프미터링을 도입하기 위한 기준 수립 및 대상 지점 선정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램프미터링시스템의 선진국인 미국의 도입 기준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램프 길이 및 이용교통량, 본선 서비스 수준 등을 조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고속도로에 램프미터링을 원활하게 도입하기 위해 미국의 도입 기준을 기반으로 국내 도입 기준을 제시하고 대상지점을 선정하였다. 미국의 램프미터링 도입 기준에 국내 여건을 반영하여 국내 도입 기준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램프미터링은 무엇인가? 램프미터링은 이미 미국, 유럽 등에서 실효성을 인정받았고 가장 효율적인 교통관리기법의 하나로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시설물의 기준 미달 및 홍보 부족 등으로 아직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1990년 이후 ITS의 도입으로 진입제어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어 국내 램프미터링 도입 여건이 조성되었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도로에 램프미터링을 원활하게 도입하기 위해 도입 기준을 수립하고 대상지점을 선정하였다.
램프미터링이 국내에서 시행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램프미터링은 이미 미국, 유럽 등에서 실효성을 인정받았고 가장 효율적인 교통관리기법의 하나로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시설물의 기준 미달 및 홍보 부족 등으로 아직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1990년 이후 ITS의 도입으로 진입제어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어 국내 램프미터링 도입 여건이 조성되었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도로에 램프미터링을 원활하게 도입하기 위해 도입 기준을 수립하고 대상지점을 선정하였다.
램프미터링 도입기준은 어떻게 되는가? 도입 기준은 미국의 램프미터링 도입 기준을 기반을 국내 여건을 반영하여 제시하였다. 주요 기준은 서비스수준, 우회도로 존재, 대기 공간 길이, 개방식 운영구간 등이며, 이러한 기준을 만족하는 15개 지점을 도입 대상지점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대상지점의 우선순위를 계층화분석과정(AHP)을 통해 선정한 결과 교통량이 많고, 혼잡이 심할수록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2. 양인태, 김동문, 유영걸(2001) 도로의 최적노선 결정을 위한 GSIS와 AHP의 적용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1권 제2D호, pp. 247-253. 

  3. 오주삼, 임성한, 조윤호(2005) AHP를 적용한 상시 교통량 조사 지점 선정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7권 제4호, pp. 21-30. 

  4. 이욱재, 조윤호, 오주삼(2001) 계층화분석과정에 의한 일반국도 교통 관리시스템의 구축 우선 순위 결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1권 제6D호, pp. 765-773. 

  5. 이형석, 강준묵, 한승희(2001) 계층분석과정을 이용한 효율적 노선선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1권 제1D호, pp. 145-152. 

  6. 조근태, 조용곤, 강현수(2005) 앞서가는 리더들의 계층분석적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pp. 3-18. 

  7.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1997) 고속도로 RAM P METERING 도입 적용에 관한 조사연구, 연구보고서. 

  8.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2000) 고속도로 FTM S 구축편람 수립연구, 연구보고서. 

  9. 한국도로공사(2008) 고속도로 램프미터링 타당성조사 연구, 연구보고서. 

  10. Ramp Meter Design Guideline (1991) State of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1.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 (2008)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